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왜 가나안에 못 들어갔는가? (히 03:15-19)

첨부 1


3:19에 “이로 보건데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애굽을 떠나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불과 사흘이면 됩니다. 출 5:4에 “히브리 족속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으니 우리를 용납하여 광야에 3일 길을 나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게 하소서”라고 하였습니다. 이때 저희를 인도해낸 사람 모세가 출 7:6에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대로 행하여 바로에게 말하니 모세는 80세요 모세의 형 아론은 83세라”고 한 것이나 신 34:7에는 “모세가 죽을 때 나이 120세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하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 하더라”고 한 것을 보아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온 후 3일 길을 40년간 방황하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0세에 애굽을 떠나서 40년간 광야에서 헤맨 후에 120살이 되어 가나안 바로 앞에서 죽었던 것입니다. 왜 이렇게 이스라엘은 40년간 방황했습니까?

1. 하나님을 격노케 하였기 때문입니다(히 3:1) 출 12:37에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정만 60만명이라고 합니다. 어린아이, 여자, 잡족과 소와 양떼들이 함께 나왔다고 보면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그들이 애급에서 나온 것은 가나안에 들어갈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쉽게 성사되지 아니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에게 반항하며 하나님을 의심하고 신경질을 부렸습니다. “애굽에 장사할 매장지가 없어 우리를 이 광야에 인도했느냐?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 고기 가마에 배불리 먹었거늘 여기서 주려 죽게 되었구나 애굽에 가만두어 애굽 사람을 섬기게 가만두라 하지 아니했더냐?”고 모세에게 불평하며 반항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은 모세를 반항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거역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사실 광야에 물이 없고 먹을 양식도 떨어졌고 고기를 먹지 못한지도 몇 달이 됩니다. 그렇기에 출 16장에 보면 “우리가 애굽에서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면 좋을뻔 하였도다”고까지 불평한 것입니다. 저희가 르비딤에 도착했습니다. 날은 덥고 마실 물은 없고 군중이 흥분하여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출애굽기 17장에 말하기를 “어찌하여 우리와 우리 자녀와 생축들을 목말라 죽게 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느냐?”하고 모세와 아론에게 극에 달하도록 원망하며 따졌던 것입니다. 저희가 또 시내산에 이르렀을 때입니다. 시내산은 또 호렙산이라고도 합니다. 이에 모세는 하나님의 계명을 받으려고 올라간 후 산에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40일이나 지났습니다. 출애굽기 32장에 보면 백성들이 아론 앞에 모였습니다.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낸 모세는 산에서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지 못하니 우리를 인도할 신(우상)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저희는 믿음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격동케 했습니다. 모세의 인도로 애굽을 떠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격노케 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격노케 한 죄로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던 것입니다.

2. 저희는 하나님을 순종치 아니했습니다 히 3:8-11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하여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하지 말라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실지로 체험하고 40년 동안에 나의 행한 일을 보았느니라 저희는 항상 미혹하여 내 길을 알지 못하도다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는 내 안식에l 들어오지 못하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40년간 노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왜 노하셨습니까? 하나님을 순종치 아니했습니다. 저희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도 믿지 아니했습니다. 저희는 항상 마음이 미혹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저희가 가데스에 이르렀을 때의 일입니다. 가데스는 시내산에서 10일 걸리는 길입니다. 여기서 가나안에 12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저희들이 다녀온 보고는 어떠합니까? 저희는 두 패로 갈라졌습니다.

(1) 민 13:25-29에 보면 열 사람의 보고는 어떠합니까? 1)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릅니다. 2) 그 땅 실과를 가져 왔습니다. 3) 그 땅 거민이 강합니다. 4) 성읍은 견고하고 아낙, 아말렉, 헷, 여부스, 아모리, 가나안 사람이 살고 있고 들어가기 힘들다고 보고했습니다.

(2) 다음으로 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주신 땅은 점령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3) 그러자 열 사람의 반박의 보고가 무엇입니까? 가나안은 사람을 삼키는 땅이며 그 땅 거민은 키가 대단히 크고 아낙 사람들은 대장부이며 우리는 저희와 비교하면 메뚜기 같습니다. 백성들은 결국 열명의 보고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합니다.

(4) 민 14:1에 보면 이스라엘 저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반항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1) 우리가 애굽에서나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을 뻔 하였다 2) 어찌하여 여호와는 우리를 그 땅에서 불러내어 칼에 죽게 하는 고 3) 우리 처자가 포로가 되느니 우리 발로 애굽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낫겠다

(5) 이때 여호수아와 갈렙은 저들에게 호소했습니다. 1) 가나안 땅은 아름답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2)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땅이니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지 말고 3) 그 땅 거민을 두려워 말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자고 했습니다.

(6) 여호와 하나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 민 14:11-12에, 1)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며 2) 내가 저희들에게 이적을 행하여도 어느 때까지 믿지 않겠느냐? 3) 내가 전염병을 보내어 저희를 쳐몰아 내겠다고 하였습니다. 저희들은 광야에서 전염병으로 죽고 전쟁으로 죽었습니다.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들은 하나님을 순종치 않았던 것입니다.

3. 어떤 사람이 들어가지 못합니까? 신앙이 없는 사람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민 14:22에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이적을 보고도 믿지 아니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들은 열 번이나 하나님을 시험하고서도 하나님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지 않고 순종치 아니한 사람은 결단코 하나님이 조상에게 허락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민 14:26-28에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저희가 하나님을 원망하는 이 말을 어느 때까지 참겠느뇨 너희의 이 광야에서 죽은 시체가 사방에 엎드려질 것이요 20세 이상으로 계수한 자(약60만)가 다 하나님을 원망하였음으로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결단코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리라”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 말씀은 결국 성취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40년이나 광야에서 두루 방황하였고 20세 이상 된 자는 모두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모세도 버스가산에서 죽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천국은 믿음 있는 자의 소유임을 이들은 몰랐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순종치 아니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순종치 아니했습니다. 순종치 아니한 자에게 복을 주시겠습니까?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믿지 아니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믿지 아니했습니다. 믿음이 없는 저희가 어떻게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어떻게 저희에게 복을 주시겠습니까? 오늘 우리는 어떠한 자리에 있습니까? 하나님을 순종하십니까? 하나님을 믿습니까? 안식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이스라엘 사람처럼 불순종하고, 불신앙하고, 반역하고 하나님을 격동케 하고 광야에서 죽기를 원하십니까? 하나님을 순종하는 자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만 허락하신 땅이 주어질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을 믿으시며 순종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을 거울삼아 저희들이 불순종과 불신앙으로 들어가지 못한 그 길로 가지 말고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믿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이 허락한 가나안 땅에 들어갑시다. 다같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