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므낫세의 죄 (렘 15:1-9)

첨부 1


므낫세라는 이름은 성경에 여러번 나와 있습니다. 본문은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므낫세라는 이름을 잠시 살펴보면 다 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애굽에서 낳은 요셉의 큰아들입니다. 그 어머니는 시온에 있던 애굽 신전 대제사장의 딸 아세낟으로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고난을 "잊어버리게" 하셨다는 뜻으로 아들을 므낫세라고 했습니다(창 41:51). 동생은 에브라임 (창 46:20)입니다. 므낫세가 형이므로 장자로 유산을 많이 받을 것이나, 야곱은 에브라임에게 더 큰 축복을 했습니다(창 48:1-22, 민 1:35). 구약에 흔히 있는대로 이 두 사람은 야곱의 양손으로 조부의 유산을 받았습니다. 대상 7:14에 므낫세는 수리아 첩을 얻어 그에게서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을 낳았습니다. 이것은 가나안 정복후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 여인들과 혼인한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가나안 토지 분배에 있어서 므낫세 자손은 대개 "므낫세 반 지파"라고 불렀으며 남은 반 지파는 요셉의 상속의 완성인 에브라임이었습니다.

(2) 이스라엘의 중요한 지파(므낫세 반 지파)로 요단강 동편과 서편에 상대되는 땅을 차지했습니다. 야곱은 비록 에브라임에게 기대가 컸으나 므낫세 지파는 요단 동서의 큰 땅을 소유하고 그 위세가 대단했습니다. 므낫세 지파의 일곱 가족은 그 아들 마길과 손자 길르앗의 여러 아들의 후손이었습니다. 요단 동쪽의 므낫세 지경은 남에 얍복강, 북에 헐몬산 기슭까지, 동북은 하우란의 곡창지대 까지였습니다. 그들은 다메섹의 수리아 사람들과 충돌이 잦았을 것입니다. 바산 왕 일부와 바산의 전토를 흡수하여 그 면적은 약 100-110키로미터 넓이에 65키로미터였습니다. 그 중요 도시로는 라몰-길르앗, 아스다롯, 가르나임,아르고, 노바, 야베스-길르앗 등이 있었습니다. 요단 서쪽 므낫세 지방은 북왕국 이스라엘 안에 들었는데 에브라임 북편의 비옥한 땅과 스불론, 잇사갈 이남의 에스드렐론 평원이었으며 서에는 지중해, 동에는 요단강이었습니다. 그 지경 안에 있는 가나안 도시들은 오랫 동안 가나안 사람들의 손에 있었으니 므깃도-다아낙, 엘가님, 아볼리 암, 벧산 등이었습니다(수 17:11). 므낫세 지파 위인으로 사사 기드온(삿6:15)리 꼽힙니다. 므낫세 사람들은 그들은 사울보다 다윗을 더 도왔으며 레브론에서 그와 합세했습니다 (대상 12:21).

(3) 본문 말씀의 므낫세는 히스기야 왕 아들입니다. 그는 비록 유대의 가장 악한 왕이었으나 오랫동안 평화와 번영을 누리며 다스렸습니다(BC 687-642). 그의 역사는 왕하21:1-8, 대하33:1-20에 수록되었습니다. 그의 종교 종합주의는 바알, 아스다롯, 해, 천군들을 섬 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는 힌놈 골짜기에서 몰렉 제사를 개시하여 아이들로 불구덩이를 지나가다 타 죽게 했습니다(신 7:15-포로 기간에 씀). 이 종교의 타락이 예루살렘과 성전 멸망의 직접 원인이 되었다 합니다. 열왕기에는 기록이 없으나 대하33장에는 므낫세가 앗수르 사람들에게 잡혀 바벨론에 가서 하나님께 참회하고 기도한 결과 다시 돌아와 우상을 폐지하고 그 백성으로 하여금 참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했다고 기록했습니다. 어떤 이는 역대기 기록을 사실이라보는데 그 시대에 앗수르 왕들이 바벨론에서 살았던 까닭이라고 하며, 어떤 이들은 악한 므낫세 왕의 오랜 치세를 설명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랍비 문헌에는 므낫세가 이사야를 톱으려 켜 죽였다고 했습니다.

1. 므낫세의 죄 남조 유대의 므낫세 왕은 12세 때 왕위에 오르고 55년간의 오랜 동안 왕위에 머물러 있었숩니다. 그는 앗수르 왕국에 예속하여서 우주의 창조주 이신 하나님 신앙을 버렸습니다. 그는 우상을 예배하고 예루살렘 성전 곁에 남창의 집을 세웠습니다. 예레미야는 이것을 격노하여 외쳤습니다. 5절에 "유대 왕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예루살렘에 행한 바를 인하여 내가 그들을 세계 열방에 흩으리라"고 하였고, 그 예언은 적중하여 예루살렘은 멸망했습니다.

(1) 우상 숭배 죄 므낫세는 그의 부친 히스기야의 선정과 정반대로 여호와를 배반하고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기 위해 그 목상을 만들어 세웠으며 또한 일월 성신을 숭배하는가 하면 심지어 성전에 우상 단을 세워 하나님의 전을 더럽히기까지 했다고 했습니다.

(2) 부모 거역죄와 포학성 그는 부친인 히스기야의 뜻을 거역하여 곳곳에 우상 단을 세워 나라에 미신과 우상으로 오염시켜 놓았던 것입니다. 부모를 거역하고 하나님을 향해 반역행위를 거행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므낫세는 성격이 잔학하여 무죄한 피를 많이 흘렸습니다. 이에 대하여 성경은 기록하기를 왕하 21:16 에 "예루살렘 이 가에서 저 가까지 피가 가득하게 하였더라"고 하였으니 그의 포학성은 가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2. 하나님의 형벌

(1) 사망과 칼 예레미야 예언이 있은 후 강대하고 잔인무도한 바벨론의 침략으로 인해 엄청난 재난에 봉착하였습니다. 그들은 닥치는대로 유대 인들을 살육했습 니다. 그들의 그러한 행위에 대해서 유대는 손 한 번 제대로 쓰지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족속인 바벨론을 들어서 도구로 쓰심으로써 유대를 심판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칼로 이스라엘을 심판하신 것입니다. 칼은 성경상으로 아픔이 나 전쟁을 의미합니다(시 42:10, 시 76:3). 유대에게 임한 전쟁의 환란은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하므로 인한 분명한 결과였던 것입니다.

(2) 기근 기근은 기후적인 이상현상으로 흉년이 들어 주리고 목마른 상태를 말합니다. 기근은 자연적인 기근도 있지만 본문에 유대인에게 내린 기근은 형벌에 의한 것입니다. 그들의 더 큰 고통은 양식이나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한 영적인 기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암 8:11).

(3) 포로 급기야 유대는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서 70년간 소망없이 노예생활을 했습니다. 즉 성도가 자칫 죄악에 깊이 물들면 내 마음의 고향인 하늘나라를 잃을 수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잃은 자는 가장 불쌍한 신자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