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께 버림받은 사울 (대상 10:1-6)

첨부 1


여기에 언급된 사울의 종말은 삼상 31장에서 읽은 바 있습니다. 사울의 종말의 주는 교훈인 무엇입니까? 방백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그 고통을 당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블레셋 사람 앞에서 도망하다가 죽임을 당했으며 사울과 그 방백들의 죄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고난당했습니다. 부모들이 죄를 지으면 자손들이 고통을 당합니다. 사울의 죄의 그릇이 다 찼을 때 그의 시대는 막을 내렸습니다. 사울이 전쟁에 나갈 때 그 자신이 멸망했을 뿐 아니라 이스보셋을 제외한 모든 아들이 죽임을 당하였고 귀한 요나단마저 죽임을 당했습니다. 죄인들은 언제인가 죄값을 치룬다는 것입니다.

1. 사울은 자존심과 명예를 하나님의 뜻보다 더 귀중히 여겼습니 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과 불순종하는 것은 개인의 결단과 선택이겠으나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그 본인이 감당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크면 클수록 그 불순종한 사람의 징벌은 크게 마련입니다. 사울은 하나님의 사랑과 배려로 왕이 되었으나 그 뜻에 불순종하므로 비참한 말로를 맞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보다 큰 이는 세상에 없습니다. 인간의 명예나 자존심은 하나님의 뜻과 말씀에 순종할 때 하나님이 세우시고 높이시므로 빛나게 됩니다. 스스로 높이려는 자는 낮아지게 되고 작아지게 됩니다. 하나님을 높이고 순종하는 것이 자존심과 명예를 높이는 길입니다. 사울이 할례받지 않은 자의 손에 죽지 않겠다고 하는 자존심은 비참한 자존심으로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무가치한 자존심이었습니다.

2. 수치스러운 도주 블레셋 사람들은 해묵은 불구대천의 적대자였으며, 수는 더 많고 더 좋은 요새진영에서 공격했습니다. 사울의 진영은 언제나 적에게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가장 훌륭한 사울의 군대가 무질서에 빠졌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적에게 추격을 당했으며 많은 사람들은 살해당했습니다. 옛날 한 사람이 1천명을 도망치게 할 때와 얼마나 다릅니까? 하나님을 거역한 그들의 마음은 흔들리는 나무잎 소리가 그들을 도망치게 만들 것입니다. 그들은 칼을 피하여 도주하듯이 도망치며 그들은 아무도 추격하지 않아도 넘어질 것입니다.

3. 하나님에게 버림받은 자는 스스로 지켜나갈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온 백성의 환호와 기대속에서 신정국가의 초대 왕으로 부상한 사울이었지만 그의 종말은 비참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믿음으로 감당하지 아니하고 자기 영화를 구축하는 데에만 급급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에게 버림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사울은 그의 생명이 경각에 달려 있을 때 할례받지 못한 블레셋 군이 이스라엘의 왕인 자신을 능욕하고 하나님을 모독할까 두려워 병기잡은 자에게 자기를 찌르라고 부탁했습니다. 하나님께 버림받은 자는 이같이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게 되며 하나님께 버림받은 자는 스스로 지켜나갈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은 출전할 때면 의례히 여호와께 묻고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싸우곤 했습니다. 이제 사울은 하나님에게 묻지 않고 드디어 하나님을 떠나 신접한 자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에게 완전히 버림받은 자가 된 것입니다. 결국 사울은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생명을 잃었습니다. 나라를 잃었습니다. 온 가족이 다 죽었습니다. 사울의 집안은 함께 죽었고 다윗은 민족과 우정을 소중히 여긴 왕이었습니다.

4. 하나님께 버림받은 사울은 민족과 나라에 고난을 주었습니다 사울 왕의 죄는 이스라엘 전체에 저주를 가져왔습니다. 기세등등한 블레셋은 이스라엘의 많은 성읍을 점령하고 백성들을 압제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버림받은 자 한사람 때문에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이스라엘 국권이 이방인에게 짓밟히고 하나님의 영광은 땅에 떨어졌던 것입니다. 이렇듯 한 사람의 버림받은 지도자는 자신뿐 아니라 국가와 민족까지 멸망에 처하게 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길보아 산꼭대기에서의 슬픈 광경들! 하나님의 선택된 자요 이스라엘의 영웅은 활쏘는 자들에게 상처를 입고 그 자신의 칼위에 엎드러졌습니다.

(1) 그 자신의 친족에 대하여 부모가 죄를 범하면 자녀들이 고난을 당합니다. 군주들이 불순종하면 그들의 상속자들이 끊어집니다.

(2) 사회 전체에 대하여 가족만이 아니라 사울의 시민들이 고난을 당했습니다. 죄악된 지도자들로 말미암아 얼마나 많은 가정들, 얼마나 많은 민족들이 슬픔에 빠지고 그들의 영광을 잃어버렸습니까? 삼상 12:25에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을 행하면 너희와 너희 왕이 다 멸망하리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