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레위기 서론-1 (레 01:1)

첨부 1


레위기 서론

오늘은 모세 오경에서 레위기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그리고 레위기의 전체적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공부하겠다. 그리고 다음 주부터 1장부터 시작하겠다.
항상 이렇게 성경은 전체를 빨리 파악해야 된다. 그래서 레위기를 배울려고 해도 모세오경 옛 언약의 중보자로서 모세가 오경을 기록했기 때문에 언약의 토대인 모세 오경을 여러번 읽어야 되고 그리고 그 중에서 레위기를 여러번 읽어서 전체적인 윤곽이 자기 말로 설명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내용을 해석을 잘 못한 것은 그 다음 일이고 일단은 그렇게 여러번 읽어서 자기 말로 전체 윤곽을 설명할 수 있어야 되고 그쯤 읽고 나면 여기서 전체적으로 말한 것이 무엇인지 감이 잡힌다.
그리고 이제 대충 구분할 수가 있다. 그런 전체적인 윤곽을 잡지 못하고 해석해 들어가면 바른 해석을 못한다. 특별히 히브리서를 같이 읽어주기 바란다.

먼저 하나님께서 기록된 성경을 자기 백성에게 주신 것은 성경의 뜻데로 그들과 언약을 체결하셨기 때문이다. 출34:27절에 그렇게 되어있다. 다시 모세를 산에 부르시고 내가 너에게 한 말을 기록해라 하고 나서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 왜 너에게 기록하라고 그러는가 이 기록된 뜻데로 너와 내 백성과 언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그렇다. 그리고 나서 하나님도 친히 돌판에 기록하셔서 자필 사인을 하셨다. 그러니까 자기 백성에게 주신 것은 성경의 뜻데로 자기 백성과 언약을 체결하셨기 때문이다.
모세 오경은 여호와께서 옛 언약의 중보자인 모세를 통하여 옛 언약아래 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록해 주신 것이다. 그 중에 레위기는 세번째 책이다.

그 다음에 새 언약의 중보자로서 제자들과 함께 하신 예수께서 부활하사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사도들을 통해서 기록하신 신약의 성경에서 하늘에 속한 영원한 생명의 교제와 헌신이 교회에서 온전히 완성됐다. 문장은 나쁘지만 연결해서 읽으라. 무슨 말이냐 하면 성경을 기록해서 주면 어떤 의미냐 하면 구약 때는 모세를 통해서 옛 언약 백성에게 기록해 주셨고 신약에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신약 백성에게 기록해 주신 것이다. 그러면 모세를 통해서 기록한 오경은 옛 언약 백성에게 주신 언약이요 기업이고 이제 부활하신 예수안에서 기록해서 교회에 주신 것은 그의 교회에 주신 기업이고 유업이다.
그것이 기록해서 주었다 하는 의미다. 그러니까 모세는 옛 언약의 중보자로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기록해서 이스라엘백성에게 주셨다. 모세가 기록한 대로 하나님이 모세와 이스라엘백성에게 언약을 체결하시고 그것을 누리게 하는 의미로 기록해 주신 것이다.

기록한 돌판을 항상 증거궤안에 두고 갈때마다 매고 다니면 하나님은 항상 그 기록된 말씀대로 그들과 영원히 함께 계신다는 의미다. 이 기록에 의미를 부활하신 예수께서 사도들을 통해서 기록해서 영원히 교회의 유업으로 주셨다. 그것은 기록된 대로 교회에서 언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어떤 기록인가. 땅에서 예수가 행하신 모든 일들이 부활하신 보좌에 있는 그런 질서로 영원히 교회에 함께 하신다. 그런 의미로 신약 성경이 기록되서 교회에 주어진 것이다. 기록해서 주어진 것은 언약이 체결 됐다는 뜻이고 그런 의미로 기록된대로 자기 백성에게 시행되는 것이다. 나중에 읽어보라고 기록해 준것이 아니라 기록된 대로 시행된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건져내시고 시내산에 강림하사 그들과 함께 하신 여호와 이것이 출애굽기의 내용이다. 모세 오경을 전반적으로 볼려는 것이다. 창조의 처음부터 사람을 자기의 대리자로 삼으사 함께 하신 창조주이시며 조상들에게 가나안 땅을 영원한 기업으로 주시리라 언약하시고 그들과 함께 하셨다. 그것이 창세기의 내용이다. 창세기는 창조와 언약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이제 레위기에서 회막에 계신 여호와와 함께 하는 삶으로 이스라엘을 복주신 것이다. 민수기는 세상에 대해서 이스라엘자손이 여호와의 군병으로서 믿음으로 봉사하는 것과 여호와께서 모든 불신앙과 싸우시는 내용이고 신명기는 언약의 땅이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의 안식을 누리는 풍성한 삶, 순종의 삶을 언약하시고 명령하신다. 그것이 모세 오경이다.

창세기부터 안쓰고 출애굽기부터 기록한 것은 출애굽기와 레위기가 연속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다. 그리고 창세기도 출애굽기의 관점에서 기록된 것이다. 출애굽기의 언어로서 기록된 것이다. 그래서 출애굽기부터 시작한 것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이스라엘 백성 을 애굽에서 권세로서 건져내시고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언약을 체결하셨다. 언약 체결은 집을 짓고 내가 영원히 한 집에 살겠다 함으로 언약이 확증된것이다. 이 하나님이 누구냐? 왜 이 하나님이 언약을 체결하시고 너희를 인도하시느냐? 창세기로 돌아가야 되는 것이다. 그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사람을 자기 대리자로 세우셔서 동행하신 분이신데 사람이 범죄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조상들을 택하시고 가나안 땅을 새로운 성소로 정하시고 영원히 함께 하시기를 언약 하셨는데 이 하나님이 너희들을 인도해 내서 이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신 것이다. 어떻게 영원한 성소로서 너희중에 계실려고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출애굽기가 끝나고 나서 레위기에서 이제 하나님의 성소에서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을 부르시고 이제 그 교제의 삶을 레위기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시내산에 율법이다.

그리고 나서 민수기는 시내산에서 출발해서 광야에서 있었던 일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면 민수기는 무엇인가? 이제 드디어 그들이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한 장막에 살면서 먹고 마시는 친교를 나누는 그런 백성으로 하나님이 복을 주셨는데 이 백성들은 그전에 하나님이 애굽에서 싸우셨던 것처럼 이제 광야를 통과하고 가나안 땅을 들어가도록 원수와 싸워야 한다. 그래서 민수기에는 하나님의 군대대로 계수해라. 계수하는 것이 군대대로 계수하는 것이고 진도 군대의 진처럼 진을 치는 것이다. 그러니까 광야에서는 싸울것이 없는것 같지요? 광야에서는 사망의 권세가 있다. 죽음에 노출되어 있으니까 그래도 그들은 만나를 주신 하나님이 우리 생명의 하나님이 이시다 그렇게 믿고 투쟁해 나가야 된다. 그것이 그들의 믿음의 봉사다. 그런데 그들은 그렇게 하지를 못했다. 하나님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과 싸우셨고 이스라엘 백성을 미혹한 미디안과 싸우셨고 그렇게 싸우신 분으로 나타나있다.

심지어 옛 언약의 중보자들이 온전하지를 못했을 때 그들과 싸우셔서 미리암은 문둥병 들렸고 아론과 모세도 죽었다. 그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 민수기다. 그래서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의 군병으로 계수 되도록 되어있다. 그것이 이스라엘 백성이 세상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책무다.
그리고 나서 그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60만을 지으시고 신명기를 말씀하셨다. 요단강 동편에서 그것은 가나안 땅의 정복 그리고 거기서 하나님 앞에 순종하고 하나님이 주신 모든 안식을 모든 사람이 누리는 것 그것이 신명기다. 그래서 이것이 모세 오경의 내용이다.

어떻든 시내산 언약은 레위기에서 완성된 것이다. 그런데 우리들은 레위기를 그렇게 잘 생각을 못했다. 출애굽기만 언약 체결이고 레위기는 하나님은 무시무시한 분인데 어떻게 하면 그 앞에 나갈꼬 이런 식으로 구원론적으로 거의 이해를 했다. 하나님은 성질 내고 계시는데 그 앞에 나갈려면 큰일 났구나 안 나가도 좋지요 안 나가면 그 만이지 이런 식으로 해석을 해서 예수의 십자가 사건도 전부 레위기의 언어인데 레위기 언어를 어떻게 무시무시한 하나님 앞에 들어갈 것인가 이쪽에다 초점을 맞춰놓은 것이다. 그런데 레위기는 실은 그런 것이 아니다. 시내산에서 언약을 체결하시고 언약 교제의 삶, 친교의 삶 한 장막에서 먹고 마시는 삶 그 삶을 명령해서 복주는 것이 레위기다.

레위기는 출애굽의 연속되는 책이며 시내산 언약의 완성이다. 그러므로 레위기는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라는 말로 시작해서 이상은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자손을 위하여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이니라. 하는 말로 끝을 맺는다.

시내산에서 언약을 체결한 것은 레위기가 끝이다. 우리는 항상 출애굽기만 항상 염두해 둔다. 그런데 레위기가 끝이다. 레위기라는 이름은 레위 지파가 주로 행할 율법을 주로 기록한 책의 내용을 따라서 70인역과 벌게이트 역에서 부친 것이다. 레위기 하는 것은 번역 성경에서 붙인 것이다. 70인 성경은 헬라 지방에 흩어진 유대인들을 위해서 하나님의 언약의 책인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을 당시 헬라어로 번역한 것이 70인 경이고 그리고 로마 정권 밑에서 라틴어로 번역 된것이 벌게이트 역이다.

그것은 레위기의 내용이 주로 제사장 지파들의 율법 행위들 제자 제도들에 대해서 쭉 기록하고 있거든요. 그 내용을 따라서 레위기 그렇게 붙인 것이고 히브리어에 있는 책에 이름은 처음 말을 따라서 그리고 여호와께서 부르셨다 그것이 책의 이름이다. 히브리어의 책에 이름은 항상 첫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창세기는 태초에 하는 것이 책의 이름이고 출애굽기는 이름들은 이러하니라. 하는 것이 책 이름이고 레위기는 그리고 여호와께서 부르셨다 하는 말이 책 제목이다.
우리 번역 성경에는 그리고 부르셨다는 말이 처음에 안 나와있고 여호와께서 성막안에서 모세를 부르셨다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제 히브리 성경에는 부르셨다는 말부터 나온다. 그래서 그것을 제목으로 한다.

그런데 이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책 처음에 있는 말씀 이것은 단순히 우리가 아버지 한테 편지 쓸데 처럼 내용 없는 것으로 이해를 하면 안된다. 요새 편지는 어떻게 문안 인사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문안 인사는 옛날 어른 문안 인사와 신식 인사가 좀 섞어져가지고 복잡했다. 기체후 일향만강 하옵시고 하면 우리는 좀 이해가 안가는데 좀 고상하게 쓸려면 그 말을 써야 할것 같고 그리고 어떤 학생은 이만 어 펜을 놓겠습니다. 중학교를 들어갔거든 이런 때여서 좀 난처한데 그때 우리 어렸을 때 아버지한테 인사해도 다름이 아니오라가 바쁘지 인사는 편지 형식이지 별로 중요하지 안했거든 말하자면 이제 자식도 나이가 들어야 부모가 중요한 줄 알지 어렸을 때는 부모 중요한지 잘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처음에 시작하는 말은 별로 무엇이 없다. 우리 나라 운동을 봐도 그렇다. 일본 사람 유도 한것 보면 잡았다 하면 바로 기술이 들어가는데 우리는 한 참 뜸을 드리니까 그 판에 넘어가버리고 그런다.

그러니까 우리는 처음에 시작하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심각성을 못 느끼는데 히브리 문장의 구조는 처음과 마지막이 핵심이다. 그러니까 태초에 그랬으면 그것이 창세기를 여는 문장으로 아주 중요한 말이고 출애굽기의 이름들은 이러하니라 하는 것은 출애굽기를 여는 중요한 열쇠다.
그런데 우리들은 출애굽기의 처음에 이름들은 이러하니라 그들이 애굽에 내려갈 때 70명이었는데 이렇게 중다한 민족으로 번성하고 한 의미를 설교한 사람은 별로 없다. 뱀 잡는 그런 이야기나 설교할까 처음에 이름들은 이러하니라 한것은 별로 관심이 없다. 그런데 레위기도 하나님이 부르셨다 하는 것은 레위기를 여는 핵심이다. 출애굽기 제일 끝에 보니까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임했는데 구름 때문에 능히 모세도 못들어갔다. 만일에 영원히 못들어가면 그것은 언약 체결이 안된다. 마치 시내산에 임했을때 아무도 가까이 가지 못했다. 그처럼 되면 안되지요. 그런데 거기서 하나님이 모세를 불렀다. 모세야 들어오라 너만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너희들이 제물을 나에게 이렇게 이렇게 드려라. 하나님이 그들의 예물을 기꺼이 받으심으로 그들을 불러들이고 계신다. 그것이 레위기의 내용이다.

하나님이 자기 장막으로 부르시고 자기 상에서 제물을 먹게 하시고 그 관계의 삶을 모든 가나안 땅의 삶에다가 확대시키고 있는 것이 레위기의 내용이다. 이것은 그 당시 은혜의 복이지 하나님이 이렇게 무시무시한 분이니까 들어올 때는 죽어야 들어올 것 이렇게 해석하면 안된다 그 말이다. 처음부터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이시요 언약의 하나님이시요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부르셨다 하는 말이 레위기를 여는 첫 열쇠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시내산에 강림하사 그들과 언약을 체결하시고 그들을 자기 백성 삼으셨다. 이것이 출애굽기다. 이제 회막에 임하사 거기서 모세를 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성소 곧 회막에 계신 여호와 앞에 나아와 헌신하게 하시며 제사를 지내고 하고 정결케 하셨다는 내용이 16장 까지고 그들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여화와께서 함께 하시는 거룩함을 누리며 나타내도록 명하셨다. 17-27장까지의 내용이다. 이것이 레위기의 내용 구분이다.
그러니까 시내산에 강림하신 언약의 하나님이 언약의 거처로 회막을 짓게 하시고 이것이 성막인데 곧 회막이다. 모이는 자리다. 이제 거기서 부르셔서 이제 내 앞에서 즐거워해라 내 앞에 헌신해라 하는 여호와께 그 하나님 성막에서 하는 교제의 삶을 기록하시고 이 삶을 모든 삶의 영역에 나타나도록 명령하고 있다. 그것이 레위기다.

이것이 레위기의 내용구분이다. 레위기의 주제는 여호와께서 함께하시는 언약 백성의 거룩이다. 이 거룩을 당장 도덕적으로만 해석하면 안된다. 하나님의 소유가 됐다는 의미로 거룩이고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그들중에 거하시는 하나님을 나타내도록 거룩한 것이다. 20:27절을 특별히 괄호속에 넣은 것은 그것이 언약적인 본문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넣은 것이다. 나는 너흐들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게 할려고 내가 너희를 내굽에서 불러냈지 않느냐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그렇게 되어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 백성이스라엘 백성의 거룩을 회막중에 계시는 하나님을 나타내면 거룩이다. 그 거룩은 모세 율법에 규정되어 있다. 그렇게 하면 거룩이다. 모세라 해서 우리처럼 거룩한 이유가 없다. 어린 아이가 아무리 순종해서 말을 잘 들어도 어린 아이로 살면 그는 완전한 것이지 어른으로 살 이유가 없다. 그러니까 이 거룩을 윤리적인 완전함으로 직접으로 정의를 해서 하나님은 거룩하시다 어떤 의미로 하나님은 죄가 없다는 의미로 빛으로서 거룩하시다. 그러니 하나님은 자기 기준에 맞지 않는 사람하고 교제하겠는가 그러니 거룩하라는 말은 도덕적으로 완전하라는 말이다. 이런 식으로 해석을 하면 안된다 그 말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본성으로 출발을 하지 않고 자기 백성중에 계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출발을 한다. 창조주로부터 출발을 하고 자기 백성중에 계시는 언약의 하나님으로 출발을 하지 하나님의 존재 정의나 그 속성이나 그 쪽으로 출발을 하지 않는다.

아버지가 아들한테 아버지를 알릴 때도 아버지로서 자기를 아들에게 알리지 아버지라는 것은 본래 이렇게 너하고 수준이 다르단다 너도 장가가서 아들 낳아봐야 내 속알것이다. 나하고는 한참 멀었어야 이렇게 가르치면 이 아버지의 고훈은 아들한테 아무런 생명이 안된다.
그러나 내가 너의 아버지인데 내가 너의 아버지고 내가 너한테 다 해주지 않냐 너한테 책도 사도 다 해주지 않다. 그러면 너도 숙제를 잘해가지고 잘해서 아버지 뜻데로 해줘야 할것이 아니냐 그러면 너는 내 지혜로 살고 너를 본자가 나를 볼것이고 지금 네가 이렇게 계속해서 순종해서 노력하면 너는 아버지와 같이 될것이다. 이래야 아들이 교훈을 받는 것이지 그렇지 않겠어요?

아버지를 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생명이 안되고 교훈이 안된다. 그러니 여기서 거룩이라는 말을 그냥 신학적인 정의를 해서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윤리적으로 거룩하시 고 절대적인 빛이고 그러니까 이스라엘 백성의 백성의 거룩을 요구했는데 안돼다. 우리 한테도 하나님과 같은 거룩을 요구한다. 그러면 안된다 그 말이다. 우리보고 하나님처럼 거룩하라 그 말은 우리중에 오신 하나님 우리중에 오셔서 예수님이 제자와 원수들의 친구가 되시고 먹고 마셨다. 그리고 하나님을 순종해서 걸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을 닮아라 그런 말이다.

그래서 모든 일에 내가 너희를 용서한 것처럼 용서해라 핵심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처럼 거룩하라 그러면 한마디로 하면 장가도 안가야 되고 말하자면 하나님이 재산이 있으시겠어요? 그러니까 보험회사 사람들이 불안하다. 예수를 믿고 잘못 섬기라고 남한테 보험을 들라고 그럴까 하나님을 믿으라고 그럴까 갑갑한것이다. 그리고 어느 목사님이 보험 들어 주니까 뒤에 가서 흉본다. 목사님도 하나님 앞에 미래를 안맞기고 보험들더라.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무슨 말이냐 하면 성경을 잘못 해석하니까 그렇게 된것이다.

여러분은 완전한 도덕적 존재가 못됐다고 섭섭한 것이 아니라 실은 아버지 어머니 노릇을 못해주면 섭섭하다. 미안하고 내가 이렇게 못해줬구나. 그리고 자식도 아버지를 보았을 때 아버지로서 어떤 일을 해주시는가가 자식한테 생명이거든 거기가 핵심이 있지 우리 아버지가 공자처럼 유명한가 그쪽을 보지를 않는다. 그러니까 하나님이란 관념 때문에 도덕적인 거룩으로 막 출발하면 안된다. 언제든지 자기 백성과 함께 계시는 하나님으로서 자기 주권이 있다.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었으니 너희는 내 백성으로 살아라 그런 의미로 거룩이다. 그러면 그 하나님은 누구신가? 이스라엘 백성 중에 와계신 하나님이시다. 그 하나님을 닮으라 그 말이다. 어떻게 친히 너는 이렇게 되라고 말씀하셨거든. 그렇게 하면 된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지금 교회에서 믿음으로 몸을 이루고 있는 삶은 신적인 윤리다. 왜 하나님이 친히 오셔서 한 몸을 이루셨거든. 이것은 째째하고 교회는 마음 안맞은 사람 많잖아요? 천당가면 멋있는 천사들만 만날 것이니까 그냥 교회니까 대충 참고 살자 이런 식으로 살아서는 옳은 것이 아니다.
지금 우리 눈에 보이는 형제 지금 약점을 가지고 있는 형제 그 형제를 위해서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수고로 수고하는 것이 참다운 윤리다. 그것이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윤리다. 하나님이 지금 우리를 사랑하신 윤리다. 왜 하나님이 지금 죄인된 형제들을 고치시거든. 그 사랑이다. 그런데 우리들은 도덕적인 완전으로 해석을 하니까 그렇게 생각을 안한다.

지금 여러분이 자식 밥해주고 키우면 별일 없으니까 째째한 것 같지요? 그러나 그것이 어머니로서 최고의 기능이고 완전함이다. 별볼일 없는 것 같아도 그렇지 않으면 자식은 못산다. 왜 하나님이 그 위치에 세웠으니까. 그러니까 지금 신의 성품에 참여한 윤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구원 경영에서의 사랑이지 말하자면 신적인 본질에 참여하는 그런 쪽으로 돌이켜서는 안된다 그 말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교회를 사랑하면 천사들도 그런 명령을 받은 적이 없다. 우리가 교회를 사랑하지 않으면 형제도 구원 받지 못한다. 그런 의미로 신의 성품에 참여한다.
그러니까 여기 언약 백성의 거룩이라는 말이 이제 구약에서는 시내산에 계신 하나님이 성막에 계시고 부르셨거든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될려고 불러 냈지 않냐? 그 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것이 그들의 거룩이다.

거룩은 제사제도와 물과 피로 정결케 하는 것과 윤리적인 삶으로 레위기를 보면 구성되어있다. 제사법은 10까지 물과 피로 정결케 하는 것이 11-16장까지 거의 나온다. 그리고 그 이후에 보면 소위 윤리적인 명령들이 따라 있고 또 가나안 땅의 헌신의 삶이 따라 있다. 그것이 곧 거룩이다.그러니까 구약 백성의 거룩은 레위기의 거룩이다. 더 이상 거룩을 말하면 안된다.

여호와속한 이스라엘 백성이스라엘 백성자손에게 성소의 교제의 삶으로 복을 주시고 그들의 삶의 모든 영역을 여호와의 것으로 거룩하게 하셨다. 그것이 이 앞에서 여러 가지로 분리한 내용을 총합한 것이다. 제사제도 물과 피의 정결 윤리적인 삶 또 헌신 그런 문제는 어떤 문제냐 여호와께 속한 이스라엘 백성이스라엘 백성자손에게 성소의 교제의 삶으로 복을 주시고 그들의 모든 삶의 영역을 여호와의 것으로 성소의 것으로 거룩하게 하신 것이 그 내용이다. 여기서 거룩하다 그 말은 종교적인 문제다. 여호와의 것으로 구별했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이 은혜의 일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교회에서 완성하셨다. 벧전1:14-16절을 보면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날 때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찌어다. 너희는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구약 말씀을 인용하고 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레위기의 요절을 인용하고 있는대도 그 적용을 어떻게 하냐 너희를 부르신 자가 거룩한 것처럼 너희도 거룩한 자가 되라 하면서 구약을 인용하고 있다.

구약에서는 애굽에서 그들을 건져내시고 시내산에서 그들과 함께 하신 하나님 그 하나님을 따라 산것이 그들의 거룩이면 지금은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완전한 빛가운데서 우리를 그의 백성 삼으시는 그 하나님 앞에 사는 것이 거룩이다. 이처럼 완전한 관계가 왔기 때문에 이제 완전한 윤리가 요구되고 주어진다. 그러니까 윤리적인 성취는 신약에 있는 것이지 구약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런 말씀이다.
그러니까 구약의 윤리는 신약에 그리스도를 아는 윤리로 풀어 들어가야 되지 구약의 정신을 묵상해서 신약으로 넘어 들어오면 안된다.

그래서 너희도 순종하던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하고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구약과 비교하면 이것은 애굽의 상황에 적응되겠지요. 애굽에서는 그들은 바로의 종으로 살았다. 이제는 시내산에서 여호와의 것이 되었다. 그러니 여호와의 것으로서 삶을 살아야 된다. 그것은 성소의 삶이다. 성소에서 하나님의 상에 드리고 거기서 먹고 그 삶을 전 삶의 영역에 확대하는 것이 레위기다.
이제는 보좌 우편에 취임하신 예수안에서 하나님의 빛가운데서 살고 이 빛가운데 삶을 전 삶의 영역에 확대하는 것이 신약 시대의 윤리다. 이제 여기서 완전한 윤리가 요구된다.

이렇게 번호를 붙여 놓으면 알기 쉽다.
언약 백성의 거룩한 삶 이렇게 길게 쓴 것이다. 그냥 거룩하면 훨신 멋있어 보인다. 그래도 언약 백성의 거룩한 삶 이렇게 풀었다. 거룩하면 의미 설정이 안된다. 단어는 탁월하고 알기 좋을란가 몰라도 의미는 설명이 잘안되니까 의미가 설명될 수 있도록 거룩을 쓴것이다. 그래서 언약 백성의 거룩한 그렇게 썼지요. 이것도 조금 추상적이다. 성소에서 함께 하시는 언약 백성의 삶 그래야 딱 내용이 들어 맞는다. 그렇게 하자고. 요새는 이름이 길지요. 데모한 사람들도 제목을 길게 하데요. 그래야 이 레위기에 맞는다. 이제 신약 백성은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언약 백성의 삶이겠지요. 그전에는 성소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언약 백성의 거룩한 삶이지요? 그렇게 한것이 좋을 것이다.

레위기의 주제가 시내산 언약 의 목표이다. 즉 성소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 그것이 시내산 언약 의 목표다. 그래서 레위기를 끝으로 언약은 끝나는 것이다. 시내산 언약 언약인 출애굽기와 레위기가 모세 제도의 토대이며 따라서 모든 신약 언어의 기본적인 의미이다. 즉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고 너는 내 백성이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다. 우리 한 장막에서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우리가 가나안 땅에서 안식하고 쉬자 하는 이런 문제 이것이 언약 체결의 목표고 핵심이다. 그래서 시내산 언약은 출애굽기와 레위기다. 레위기를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끝난 것이다. 그러니까 이 언어가 모제 제도의 토대다. 언약이기 때문에 토대고 이 언어 개념이 신약의 모든 언어의 기본적인 의미를 형성해 준것이다.

이미 여기서 하나님을 섬기는 기본적인 의미가 설정되고 이 기본적인 의미의 설정의 완성을 예수 안에서 주신 것이다. 그런데 항상 기본적인 의미를 빼 놓고 예수께서 행하신 일을 설명할 수가 없다 그 말이다. 그것을 잘 생각해야 한다. 항상 출애굽기와 레위기의 언어다. 또 신명기가 나오면 신명기는 가나안 땅의 완성을 말하니까 신명기가 언급이 되어도 그것까지라도 기본적인 언어 개념은 출애굽기와 레위기의 언어 개념이다. 그것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김강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