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창 04:1-15)

첨부 1


오늘 저녁 우리는 창세기 4장 1절 이하를 읽으면서 이것은 개념적이거나 신학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림책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더구나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심오한 통찰력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아담과 하와는 에덴 동산에서 추방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담과 하와는 여러 자녀를 낳았습니다. 그 중에 처음 두 아들 가인과 아벨이 예배를 드렸습니다. 가인은 농사를 지었고 그 동생 아벨은 양을 치는 생활을 했습니다.
가인은 농사를 했으므로 땅의 소산에서 제물을 삼아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고, 아벨은 양의 첫새끼와 기름으로 제물을 삼아 하나님께 예배드렸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벨이 드린 예배는 받으시고 가인이 드린 예배는 받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제물은 기뻐하시지만 어떤 제물은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여기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얼른 생각하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열왕기상 19장에 보면 하나님의 사람 엘리야와 바알의 선지자들이 대결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양쪽이 모두 제단을 쌓고 그 위에 제물을 올려놓았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엘리야의 제물은 하늘에서 내려온 불에 의해 타 버렸습니다. 그러나 바알신의 선지자들은 공연히 그들의 신을 부르기만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어떤 제물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었다면 신비한 불이 그것을 태우는 것은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가인과 아벨의 경우에서 하나님이 제물을 어떻게 받으셨는지 또 어떤 방법으로 받지 않으신 것을 나타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어떻든 하나님께서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아니하시고, 아벨의 제사는 받으셨다고 성경이 말씀했습니다.
이때 가인은 자기의 예배를 받지 않으시는 일에 대하여 기분이 매우 좋지 않았고, 분한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기회를 보다가 동생이 들에 나왔을 때 아무도 모르게 죽이고 말았습니다. 이것은 처음으로 기록된 살인의 역사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논리적인 것이 아닙니다. 가인은 그의 제물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므로 하나님께 화를 냅니다. 그리고 동생 아벨을 죽입니다. 사실 아벨이 그의 형 가인을 성나게 한 적이 없습니다. 아벨은 단지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제물을 드린 것뿐입니다.
사랑의 삼각관계에서 살인을 하는 이야기를 신문에서 읽을 때 당황하게 됩니다. 성난 배우자가 현장에 나타나 필연적으로 삼각관계 속에 있는 제 삼자를 죽입니다. 차라리 배우자를 죽이는 것이 더 적당할 것같이 생각됩니다. 그러나 생명은 논리적인 것이 아닙니다. 가인은 시기에 불타 오릅니다. 그는 하나님이 아벨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분해 합니다. 화가 나고 시기의 불이 타올라 가인은 동생 아벨을 때려눕힙니다.

그러나 놀라운 사실은 살인조차도 하나님의 자녀로부터 떼어놓지 못하는 일입니다. 살인자는 범죄한 현장에서 손에 피를 뚝뚝 흘리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여전히 그의 친구십니다. 살인조차도 용서받을 수 있으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재확인 되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 하나님의 분노하심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하나님의 분노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더 크십니다.
범죄한 가인을 향하신 하나님의 첫번째 말씀이 무엇입니까? “너는 내 눈앞에서 없어져라. 너는 살인자다!”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단지 “네 동생 아벨이 어디 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런데 가인의 대답은 아담의 대답 정도가 아니었습니다. 이를 테면 더 악질적이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의 물음에 그 문제의 핵심에서 피해서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가인은 하나님께 반항했습니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입니까?” 여기 ‘지키는 자’에 대해 가인이 사용한 히브리어는 사람들에게보다는 오히려 동물에 대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목자는 염소와 양, 그리고 여러 가지 종류의 가축들을 ‘지키는 자’입니다. 가인은 “내가 어떻게 압니까? 내가 내 동생을 지키는 목자라는 말입니까?”라고 하는 말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대들면서 그의 무죄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아벨은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으므로 하나님이 받으셨고 가인은 믿음이 없이 제사를 드렸으므로 하나님이 그 제물을 받지 않으셨습니다. 그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책임은 하나님께 있는 것도 아니요, 동생 아벨에게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책임은 가인 자신에게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인은 자신의 불신앙을 반성하지는 아니하고 오히려 하나님을 원망하고 자기보다 의로운 동생 아벨을 미워하고, 시기하고 나아가서 그를 죽였습니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입니까?”

여러분, 우리 죄의 중심부에는 순결을 가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우리 모두는 아주 중대한 죄인들입니다. 본향을 향한 긴 항해 속에서 우리의 죄를 자백하는 것이 첫걸음을 내어 딛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가인 사이의 이러한 대화 속에는 우리를 위한 또 다른 교훈이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책임을 진다는 것은 우리의 형제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물으셨던 것처럼 오늘 우리에게도 물으십니다. “네 형제가 어디 있느냐?” 아담에게 “네가 어디 있느냐?” 물으신 것은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물으신 것이고 가인더러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고 물으신 것은 나와 이웃과의 관계를 물으신 것입니다. 아우는 사랑과 협조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가인은 사랑대신 미움으로 아우를 대한 것입니다. 사랑의 보금자리를 마음 속에 간직할 아우를 미워한 나머지 동생을 죽여 들판에 눕혀 두고 있습니다.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고 하나님은 물으시는데 가인은 “내가 알지 못합니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고 대답했습니다. 마펫의 번역에 보면 “내가 내 아우의 목자입니까?”라고 되어 있습니다.
옛날에는 목자를 업신여기는 관념이 있었습니다. 이때 가인도 아우의 직업을 천시하고 아직도 자기의 우월감에 사로잡혀서 “나도 아벨처럼 목자란 말입니까?” 하면서 이처럼 못난 아우를 환영하시는 하나님께 반항조로 대답한 것입니다.

“네 형제가 어디 있느냐?” 이 말씀은 우리의 이웃에 대해서, 세계 속에 있는 이웃에 대해서 우리의 책임을 지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창세기 전반을 통해서 교차되어 있는 두개의 커다란 주제가 율법과 은총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가인은 율법 아래서 처리됩니다. 첫번째 살인자는 주님 앞에서 추방을 당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사실은 하나님의 사랑은 그와 함께 하십니다.
가인은 추방이 되고 미칠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외칩니다. “내 죄벌이 너무 중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 주께서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라고 말합니다. 가인은 그가 유리하며 다닐 때 죽임을 당할 것이며, 하나님의 면전에 서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런데 가인의 이 비통한 호소를 들으신 하나님은 자비를 베푸십니다.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고 말씀하시며 표를 주셔서 누구나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십니다. 가인은 추방되었지만 하나님은 그를 은혜의 말씀으로 떠나 보내십니다.
창세기는 가인이 롯 땅에 거하였으며 그곳에서 가축 치는 자들, 수금과 퉁소를 잡는 음악인들이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장인들의 족장이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뜻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가인은 무서운 죄를 지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에게 자비를 베푸십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그를 추방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그와 함께 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면 우리가 아무리 죄를 범했다고 하더라도 우리 위에 하나님의 표시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아무리 무서운 죄를 범했다고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와 그 분의 속죄의 표시는 우리 위에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법을 어겼을 때도 하나님의 은총은 작용합니다. 우리가 죄를 범치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사랑할만하기 때문에 사랑하시는 것이 아니라 죄를 범했음에도 사랑하십니다. 그것은 곧 은총입니다.

어떤 양치는 마을에 사는 두 젊은 형제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형제는 남의 양을 훔치다가 붙잡혔습니다. 그 당시 규율이 남의 양을 훔치다가 붙잡힌 사람에게는 불에 달군 쇠로 ‘ST’라는 문자의 낙인을 찍었습니다. 한 사람은 이 낙인이 찍히자 이런 벌칙을 알지 못하는 동네로 도망을 쳐서 그의 남은 생을 이곳저곳 방황하며 지냈습니다. 그런데 어느 동네에 가나 이마에 찍힌 낙인 때문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저 낯선 사람의 이마에는 'ST‘라는 낙인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일까?” 하며 수군거립니다. 그러다가 그 이유를 알게 되면 그는 곧 수치를 당하므로 그 이상 머물러 있지 않고 다른 곳으로 떠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전생애를 추방된 사람으로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의 동생은 그 마을에 그대로 남아 있으면서 그가 양을 훔친 것 때문에 당한 수치를 보상했습니다. “내가 순간적인 실수로 이런 수치를 당하게 되었다. 어떻게 하든지 내가 내 인격을 복구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친구들과 이웃을 돌보며 자기 자신을, 이웃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는 모든 동네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노인이 될 때까지 그렇게 헌신과 봉사로 살았습니다.
어느 날 어떤 낯모를 사람이 그 마을에 와서 이 노인의 이마에 찍힌 ‘ST’라는 글자가 무슨 뜻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때 그 마을의 어느 중년 신사는 “글쎄요.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그 분의 이마에 표시되어 있었으니까요. 제가 생각하기는 그 ‘ST’란 글자는 성인 ‘Saint’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봅니다.”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양을 훔친 벌로 머리에 찍힌 낙인을 나중에는 성인의 약자로 바꿔 놓았던 것입니다.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가 뜻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이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어떤 이는 희생의 제물의 내용이 문제라고 결론을 지었을 것입니다. 어떤 이는 성경에 피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다고 했는데 가인은 피를 흘린 제물을 드리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지 아니하셨다고 말할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벨이 양을 잡아 제단 위에 놓았을 때 가인은 호박을 제단 위에 가득하게 쌓아 놓았을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땅에서 거둔 것 가운데서 어떤 것을 바쳤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말해서 그가 바친 제물의 내용이 그렇게 문제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이스라엘 사람 모두가 목장 주인이거나 양치는 목자였던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농부들도 그들의 산물을 비둘기나 양 또는 염소로 바꿀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진정으로 하나님이 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시편 51편 17절을 보세요. “하나님이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고 하셨습니다.

글쎄요. 가인의 제물의 양이 적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과부의 엽전 두닢에 관한 이야기는 제물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말해 줍니다. 사도행전에 보면 하나님의 기뻐 받으시는 헌물의 다른 실례를 봅니다. 바나바는 땅의 일부를 팔았으며 주님의 제자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그 모든 돈을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우리의 헌물의 양이 많으냐 적으냐 그것이 크게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우리 마음의 태도입니다. 하나님은 바치는 사람의 마음을 보십니다. 아마 가인은 아벨보다 자기가 더 많은 헌신을 하는 사람인 것을 다른 사람뿐 아니고 하나님이 인정해 주시기를 바라는 자만심에서 값으로 따지면 아벨의 제물보다 더 비싼 것을 드렸을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발에 값비싼 향유를 쏟아 부은 한 여인에 관한 이야기를 읽습니다. 제자 중에 한 사람은 불필요한 낭비를 한다고 비난까지 했습니다. 그 비싼 값의 돈을 그렇게 낭비하느니 차라리 팔아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다가 그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그녀의 헌신을 받으셨습니다. 그러면서 이 귀한 사실을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어디든지 함께 전하라고까지 하셨습니다.

혹시 가인은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바침으로 자기의 소유를 축내지 않으려 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조금 드리면서도 많은 것을 받아 보려고 기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옳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헌금 액수나 내용을 넘어서서 우리가 왜 그것을 드리고 있는지를 알고 계십니다. 드리는 동기를 아십니다. 가인은 하나님을 속이려는 마음에서 조건적으로 하나님께 그의 헌물을 드렸을 것입니다. 가인은 그 제물을 드림으로 하나님의 칭찬과 축복을 받으려고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얼마 동안 십일조를 꼭 드리고 성실하게 봉사합니다. 그러나 그의 바라던 것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하나님이 자기를 버렸다고 생각해서 신앙을 버리고 교회를 떠납니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께 빚을 지우면서 그렇게 헌금하고 봉사한 것입니다. 하나님과 거래를 하다가 이익이 별로 나지 않으면 화를 냅니다.
여러분,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이만큼 했으면 하나님께로부터 이만한 대접은 받을 수 있겠다는 기대를 하면 큰 잘못입니다. 우리 스스로가 나는 이런 대접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인데 하나님이 너무 나를 사랑하신다고 생각할 때 우리 마음에 감격과 감사가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가인과 아벨의 이름의 뜻에서도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가인’이란 말은 ‘얻다’, ‘고대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아벨’이란 이름은 뜻은 ‘가냘픈 호흡’ 또는 ‘연약한’, ‘비어 있는’이란 뜻이 있습니다. 가인은 무슨 일을 하든 칭찬을 기대한 사람이고, 아벨은 그 마음이 비어 있는 상태로 언제나 부족하게 생각했습니다.
가령, 우리가 어떤 댁에 손님으로 초대를 받아 갑니다. 주인 집 내외는 정성을 다해 손님들을 접대합니다. 집을 깨끗이 청소하고 그릇을 반짝반짝 윤이 나게 닦고 가장 아끼는 그릇들을 내놓고 성의를 다하여 음식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어떤 주인 내외는 이 모든 것을 준비하느라 얼마나 수고했는지 알게 하려고 애씁니다. 그런데 그런 자세는 손님들에게 별로 유쾌함을 주지 못합니다.
어떤 주인은 그렇게 수고하고, 정성을 기울인 초대인데도 그것을 쉽게 한 것처럼, 기쁨으로 한 것을 나타내며 “이렇게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에게는 한없는 영광입니다.” 하면서 그렇게 기뻐하고 고마워할 수가 없습니다. 그럴 때 초대받은 손님이 감정이 좀 무딘 사람이라고 해도 기쁨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가 드리는 것의 동기를 아십니다. 우리는 무슨 봉사든지 헌신이든지 기쁜 마음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사랑으로 하면 그것이 짐이 되지 아니합니다. 우리는 대개의 경우 충분한 시간이나 충분한 소유물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지 않은 가운데 하나님께 드리고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희생을 뜻하는 것입니다.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가난한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병들어 고생하는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억울한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헐벗은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슬픔에 잠겨 있는 네 동생이 어디 있느냐?” 우리는 뭐라고 대답합니까? “내가 그걸 어떻게 압니까? 나는 나 살아가기도 바쁜데요”라고 대답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하나님 앞에 확실히 나오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우리의 책임을 고백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며 더 많이 하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십니다.

여러분, 하늘 나라는 이 세상에서 남을 도와준 것들로 장식되어 있는지 모릅니다. 그러한 것들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해 지니고 있는 동안은 일시적인 것이지만 떠나 보냈을 때는 영원한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우리 자신을 위해 하늘에 보화를 쌓아 두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사원에 있는 크리스토퍼 챔프&47697;의 1680년 묘비에는 이런 글이 실려 있습니다. “내가 준 것을 나는 갖고 있다. 내가 쓴 것은 내가 가졌던 것이다. 내가 남겨 둔 것은 그것을 주지 않았으므로 잃어버렸다.”

우리는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큽니다. 무서운 죄가 뒤따른 예배입니다. 하나님이 왜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의 것은 받아들이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분명히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 예배에서 가인의 시기가 그를 덮쳤습니다. 그것 때문에 그의 아우를 죽였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로 하여금 사랑할 수도 있고, 미워할 수도 있게 창조하셨습니다. 희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길이길이 남을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이웃이 사랑의 대상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등한시하고, 질시하고, 미워하는 대상은 아닙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