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근을 통한 교훈 (삿 21:25)

첨부 1


범죄한 나라와 민족을 다스리기 위하여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징계의 수단은 기근/질병/환난/전쟁 등입니다. 사사말기에 범죄한 민족과 지도자들을 깨닫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기근을 허락하셨습니다. 당시 베들레헴의 지도자 엘리멜렉은 자기도 회개하고 온 백성들로 하여금 회개의 운동을 제시하여 믿음으로 바르게 살기를 전개하여야 함에도 그는 모압으로 피신을 하였습니다. 이때에 여호와께서 모압까지 내려가서 징계하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죄를 청산하려는 생각보다는 덮거나 피해가려는 이 시대의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통하여서 바른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1. 기근의 원인(사사기21:25)
기근의 원인은 범죄였습니다. 삿21:25/각각 그 소견대로 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소견대로 살 사람들이 아닙니다. 삶의 기준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소견이란 자기중심/편리/세속적인 욕구를 따라서 살았다는 뜻입니다. 자기들의 소견대로 산 시대적 경향을 살펴보면
1)우상주의입니다(삿17∼18장/미가).
2)음행입니다(삿19장/레위인들의 축첩행위). 하나님이 허락한 사람은 사랑하지 않고 계명을 더립히는 백성들이 된 것입니다.
3)쾌락주의입니다(삿19:4∼8). 레위인까지 먹고 즐기는 것을 낙으로 알고 업으로 삼은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눅12:19∼21/육체의 쾌락을 위주로 살아가는 사람을 어리석은 자라고 합니다.
4)생명경시 풍조가 사회에 만연하였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사람들은 참으로 소중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생명의 가치를 무시하는 총체적으로 타락한 시대였습니다.

2. 지도자들의 범죄입니다.
레위인들과 엘리멜렉같은 사람은 백성들의 지도자입니다. 이들이 자기의 위치의 몫을 감당 못하였습니다. 이들은 흉년이 들자 미련없이 떠나버리는 무책임한 사람들입니다.
1)신분을 망각하였습니다. 엘리멜렉이란 말은 하나님은 나의 왕이다(하나님이 다스리신다). 지도자가 자기의 위치를 잊고서 세상에 넋이 빠졌다고 한다면 큰 일입니다. 지도자는 시대의 파수꾼이요 인도자요 시대를 깨우는 나팔수입니다.
2)책임의식이 없습니다.
3)극도로 개인주의입니다. 양식과 물이 없어 고통 당하는 조국과 백성을 뒤로하고 훌쩍 떠나는 무양심/무책임한 사람들 이였습니다.
4)성도들의 가정이 병들었습니다. 이 증거가 ①믿음 없는 곳으로 이사입니다. ②이방여인을 자부로 취하였습니다. ③신앙인의 모습이 없습니다(아브라함/제단을 쌓고). 악한 왕 아합시대에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였습니다(3년 기근/회개치 아니함/그 왕가를 패망시킴). 뉘우침과 회개가 없는 지도자와 백성입니다.

3. 백성들의 범죄입니다.
지도자들이 정신이 없으면 백성들이라도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그러나 이 시대의 백성들은 못된 지도자들의 본을 받아서 함께 따라 타락을 하였습니다. 나쁜 죄악을 매력으로 생각하고 경쟁적으로 악을 행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백성들과 지도자들 머리에 내린 것이 기근입니다.

4. 해결책이 무엇입니까?
1)하나님 앞으로 돌아가는 회개입니다.
2)지은 죄를 뉘우치고 청산하여야 합니다.
3)새로운 심령으로 바르게 살기를 시작하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4)교만을 버립시다. 이스라엘 왕들의 경우를 살펴보면 ①웃시야왕의 교만/내가 아니면 안된다. ②다윗의 교만(자기과시/인구조사). ③분수를 모르는 교만(히스기야/적군에 자기를 다 보여줌).
5)쾌락주의입니다.
6)지난친 자율주의를 버립시다.
7)지도자들이 회개하여야 합니다.

국제 금융이란 이 큰 기근에서 살기 좋은 조국건설을 위하여서 1)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2)가정을 정결하게 하십시다. /민족의 음행을 회개하십시다. 3)이기주의를 극복하여야 합니다. 4)지도자들이 회개하고/솔선수범 해야 합니다. 욥의 친구 빌닷의 말처럼(욥기8:1∼8) 1)하나님을 찾아라. 2)기도하여라. 3)청결하고 4)부지런하고/정직하여라. 그리하면 네 시작은 미약하지만 네 나중은 심히 창대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사사기의 역사적 기근의 교훈을 통하여서 민족적 기근의 극복의 지혜를 지녀야 합니다. 마음을 가련히 하여서 새로운 결심으로 뉘우치고/뭉치고/다시 일손을 튼튼히 하면 하나님은 우리민족과 조국을 사랑하시고 세계복음화 선봉장으로 계속하여 사용하여 주실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