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에스라의 성회 (성도의 집회) (느 08:1-12)

첨부 1



(느 8:1-12) 에스라의 성회 (성도의 집회) (99.7.4. 염광 주일설교 요약)

이제 곧 전교인 여름 신앙수련회가 열립니다 (99.8.2-4). 이 집회를 앞에 두고 우리는 성도의 집회가 가지는 중요성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성경은 자주 성도의 집회를 소개합니다. 구약의 집회를 봅시다. 모세에게는 광야의 집회가 있었습니다.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신 5:1). 이것은 십계명을 비롯하여 여러 계명을 설명함으로써 신앙법도를 제시해준 집회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세겜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수 24:1). 여기에서 여호수아는 고별설교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신앙정신을 가다듬어 주었습니다.

사무엘의 미스바도 중요합니다 (삼상 7:5이하). 이것은 백성이 회개한 집회였으며, 사무엘이 통치한 집회였으며, 블레셋에게 승리한 집회였습니다. 미스바 집회에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신약의 집회를 봅시다. 세례자 요한은 요단강에서 집회를 하였습니다 (마 3장). 이때 요한의 설교를 들은 많은 사람들이 회개를 하였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예수께서는 산상 집회를 여셨습니다 (마 5장). 이것은 말씀교훈의 집회였습니다. 초대교회는 집회로 시작되었습니다 (행 2장). 이것은 사도가 가르친 집회였으며, 교제의 집회였으며, 기도의 집회였습니다 (행 2:42).

사도 바울은 두란노서원에서 집회하였습니다 (행 19:9). 우리는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집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전 4:17-18). 한 마디로 말해서 성도의 집회는 신앙의 전통입니다. 이 때문에 성경은 모이기를 힘쓰라고 권면합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 10:25). 따라서 우리는 성도의 집회를 열어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에스라의 집회를 통하여 성도의 집회의 중요성과 방식을 배웁니다.

첫째로 성도의 집회는 좋은 시기와 좋은 장소에서 개최되어야 합니다. 에스라는 7월에 집회를 열었습니다 (1). 유대인의 월력으로 7월은 집회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수문 앞 광장에 모였습니다 (1). 이곳은 집회하기에 좋은 장소였습니다.

둘째로 성도의 집회는 합심적인 집회이어야 합니다. 에스라의 집회에 모든 백성이 일제히 참석했던 것은 중요합니다 (1). 이것은 합심 집회였다. 여기에 남녀 무릇 알아들을 만한 회중이 참여했습니다 (2,3). 이것은 남녀노소를 포함하는 집회였던 것입니다. 모든 성도가 마음을 같이 해야 좋은 집회가 됩니다.

셋째로 성도의 집회에서 성경을 가르치고 배워야 합니다. 에스라는 집회를 통하여 모세의 율법을 가르쳤습니다 (1,3). 첫째로 한 사람이 강론하고 (2,3,5), 이어서 분반공부가 있었습니다 (7). '율법을 깨닫게 하는데 하나님의 율법 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매' (8). 이 때 모든 백성이 '귀를 기울였습니다' (3). 또한 성도의 집회에는 찬송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6).

넷째로 성도의 집회는 집중적인 학습이어야 합니다. 에스라의 집회는 '새벽부터 오정까지' (3) 계속되었습니다. 지난 번에 중국교회지도자를 교육하기 위하여 중국에 갔을 때 저는 놀라움을 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여러 날 동안 매일같이 아침 6시에서 12시, 낮 3시에서 6시, 저녁 7시 30분에서 10시까지 10시간 이상 성경을 배웠습니다. 좁고 더운 장소에서, 딱딱한 의자에 앉아서 그들은 성경을 배웠습니다. 나는 성경에 대한 중국인들의 무서운 갈급함을 보았습니다. 이들은 비밀리에도 성회를 가지고 싶어했습니다. 이들은 손해를 각오하고 모였습니다. 이것은 눈물이 있는 집회였습니다. 신앙의 횃불이 있는 곳에 가고 싶지 않습니까? 또한 성도의 집회에는 감독이 있어야 합니다. 에스라는 집회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감찰자를 두었습니다. 에스라는 레위인들을 세워서 성회의 분위기를 도왔습니다 (11).

다섯째로 성도의 집회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옵니다. 성경을 알 때 귀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이는 그 읽어 들린 말을 밝히 앎이니라' (12). 첫째로 회개함이 있습니다 (9). 둘째로 기뻐함이 있습니다 (10). 셋째로 나눠줌이 있습니다 (10,12).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