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말씀을 읽으십시다 (잠 03:1-10)

첨부 1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죄인들이 알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를 계시라고 합니다. 이 계시를 역사 속에서 모든 사람들이 읽고 알도록 문자화한 것이 성경입니다. 이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하였기에 문자 적으로 내용적으로 오류가 없습니다. 이것을 완전영감이라고 합니다. 이 기록된 말씀은 사람을 죄에서 구원하며, 지혜롭게 인생을 살아가게 합니다. 성경은 캐논으로 믿음과 행위의 기지가 되는 말씀입니다. 건강한 신앙생활은 말씀에서 출발되어야 합니다.

1. 말씀의 목적
하나님은 뜻을 지니신 분이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기록하신 성경도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1)성경은 믿음의 책입니다.
2)지혜의 책입니다.
3)근신의 책입니다.
하나님은 이 성경을 통하여서 천국의 보화를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즉 성경은 보물지도와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경 안에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묻어두셨습니다.

2.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이것들로(성경) 네 눈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벧전1:10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보라고 하셨습니다. 계1:3절 이하주신 계시(말씀)를 읽는 자 듣는 자 행하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성경을 많이 읽고 세밀히 읽어야 합니다. 올해는 성경을 많이 읽도록 하십시다. 손때묻는 성경을 자랑하십시다. 성경을 읽을 때에
1)인내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어떤 성도는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이해 안되어도 좋습니다. 많이 읽게 되면 눈이 뜨이게 됩니다.
2)많이 읽어야 합니다.
3)장식에서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으로서 성경이 되게 하여야 합니다. 올해는 일단 많이 읽는 해로 정하였습니다. 성경퀴즈읽기 스티커구역공부를 통하여서 성경을 가까이 친하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3. 묵상하여야 합니다.
시편1:2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을 1)즐거워하며 2)주야로 묵상하는 자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의 율법을(여호와의 율법 속에) 즐거워하여(하페츠테로기뻐하다사랑하다원한다) 율법 속에서 뜻을 둔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뜻과 사랑과 즐거움을 말씀 안에 두고 사는 것을 말합니다. 즉 말씀을 기쁨과 만족의 샘으로 삼는 믿음의 자세입니다.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한다고 하였습니다. 말씀 안에서 묵상한다는 뜻입니다. 묵상은(하가) 속삭인다. 이야기한다. 회개한다는 뜻입니다. Lxx역에는 깊이 생각하는 것. 조심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이라고 번역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되새기는 것입니다. 뜻을 음미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야는 낮과 밤이라고 단순한 해석이 있지만 유대인들은 일평생을(Day and night) 1)늘시간의 영속성을 말합니다. 2)삶의 상태를 말합니다. 좋은 환경이나 어려운 악조건을 말하는 것입니다.

4. 지켜야 합니다.
읽는 성경에서 묵상하는 성경으로 그리고 지키는 성경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성경은 지키기 위하여서 읽고 묵상합니다. 시편19:11 주의 종이 경계로 받고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계22:7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고 하였습니다. 말씀을 지식으로 읽지 마시고 손의 기호로 읽어야 합니다(신6:8). 성경은 양약이 되어서 심령을 치료하십니다. 우리의 발걸음과 시력을 고쳐주시고 연약한 우리를 강하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고듣고알아도행하지 않으면나무 짐을 지고 불 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5. 말씀 읽는 자의 받을 은총(신5:336:1-3).
1)생명을 얻습니다(신6:2).
2)세상에서 복을 받습니다.
3)자손들이 복을 받습니다.
4)건강하게 됩니다(잠3:8).
5)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6)앞길을 지도하여 주십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