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솔로몬이 술람미를 노래함과 술람미의 화답 (아 01:9-14)

첨부 1



본문은 신랑 신부의 희열의 교제의 교환이니 ① 신랑의 예찬과 약속이다. [바로의 준마]는 애굽 궁정의 승용마니 게달의 장막과 같다는 신부의 겸손에 대한 위로의 말이다. 금사슬은 신부에 대한 약속이요 금은 영광의 모형이니 세상에 천대받는 우리에게 금사슬같은 영광을 입혀주시니 예루 살렘 여자들의 조소도 부끄러울 것이 없다.

② 신부의 답례니 [나도]기름은 인도 히말라야산 남쪽 [네팔]과 [부단] 고원에서 나는 감송향이 라는 식물에서 채취하는 고귀한 향료품이다. 신랑의 숭고한 성품의 대표요, 몰약은 아라비아 지방 에서 생육하는 [미루나]라는 식물에서 채취하는 고귀한 방향료요, [엔게디 고벨화]의 [엔게디]는 사해 서안이요. 고벨화는 일종병목에서 피는 황백색의 미화인데 방향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신부 가 보는 신랑의 미는 나도기름과 몰약과 고벨화같이 숭고하고 아름답게 보였다. 그리스도의 존귀 와 성덕과 영광을 상징함이다. 실로 주님은 산곡의 백합화요 명랑(明朗)한 효성으로 만인 위에 뛰 어난 이름을 가지셨다(빌2:9).

1. 노래하는 이유
1) 사랑해서 (:9) ― 솔로몬은 술람미를 사랑하였다. 영해는 그리스도는 자신을 십자가 위에서 희생하시기까지 성도를 사랑하셨다(요1:29). 그러면 우리는 예수님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가? 엡5:25에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 라', 갈2:20에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하였다.

2) 금사슬을 은을 박아 만들려고 (:11) ― 솔로몬이 술람미를 사랑하므로 약혼 선물을 주었다. 현대의 금반지와 같다. 이것은 목에 걸기도 했다(창41:43, 단5:9). 또한 금, 은을 사람에게 주는 것 은 그를 가장 존귀하게 대접하는 것을 표시하는 것도 되는 것이다. 영해는, 주님도 믿는 자에게 황금과 같은 불변의 신앙과 백은(白銀) 같은 순전한 행실을 하게 하 신다. 고전3:5에 '그런즉 아볼로는 무엇이며 바울은 무엇이뇨 저희는 주께서 각각 주신대로 너희 로 하여금 믿게 한 사역자들이니라', 롬12:3하에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하였다. 또한 사도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미쳤다'고 고백하였다.

2. 노래하는 내용
1) 바로의 병거의 준마에 비하였다고 (:9) ― 솔로몬 왕은 병거를 사랑하였다(왕상10:6에 마병이 12,000명이요 병거가 1,400인데 다 애굽에서 사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말머리에 여러 가지 장식과 신부의 화려한 장식을 비교한 것인데 영해는, 신부된 교회는 고결한 품성의 장엄미와 선사 (善事)의행(義行)이 단정이 구비하여 있는 것이다(슥6:1-8). 계21:2에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벧전3:4에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5절에는 '순복함으로 단정하고', 딤전2:9에서는 '아담한 옷으로, 염치와 정절로 단장하라'고 하였다. 우리는 다 구비하고 있는가?

2) 두 뺨은 땋은 머리 털로 아름답다고 (:10) ― 긴 머리는 여자의 영광이다(고전11:15). 영해는 신자가 온유와 겸손과 단정으로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이다. 온유와 겸손으로 땋은 두가닥의 며리 털이 있어야 한다.
엡4:2에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골3:12에 '그러 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 을 옷입고', 마11:29에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고 하셨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교만해진다. 그러나 예수님과 비교하면 겸손해진다. 참 겸손은 예수님과 비교하는 것이다.

3) 목은 구술 꿰미로 아름답다고 (:10) ― 히브리 여인들이 진주나 백옥 같은 것으로 머리에서 이마까지 좌우 뺨에 드리우는 것이 있다. 영해는 잠1:8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부친의 교훈을 청종하며 모친의 법을 준행함을 의미한다. 신앙 은 천당만이 목적이 이니다. 고르반 죄 짖지 말아야 한다. 신앙핑계로 부모공경 소홀하면 안된다. 레19:32에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 와니라'고 하셨다.

3. 술람미가 솔로몬의 노래를 화답하는 이유
1) 왕의 상에 앉았을 때 나도 기름이 향기를 토하여 (:12) ― '상'은 연회석과 같은 원형 좌석인 바 밀실에 있는 왕의 좌석을 의미한다. 영해는 성도는 예수님과 더불어 친밀한 교제를 가짐을 뜻한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 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계3:20)고 하셨다.

'나도'의 원산지는 히말라야산에 있는 식물로, 다년생 풀이며, 감송향이고 줄기 뿌리에서 기름을 채취했다. 높이 70cm이며, 잎은 크며, 꽃은 밀집한 곡식 이삭 형상이며, 뿌리는 굵고 상부(上部)에 털이 나 있다. 뿌리와 줄기에서 향료를 채취한다. 뿌리는 500g에 300데나리온이라고 한다.

술람미 여자는 왕이 연회석에 임할 때에 왕에게 향수를 부어 향내가 방에 가득 차게 하였다. 영해는, 마리아가 그렇게 하듯(막14:3, 요12:3), 성도는 감사와 사랑과 선행과 찬송으로 주님의 성 전에 가득하게 하 것을 의미하며,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어야 할 것을 의미한다(고후 2:14-15).

2) 사랑해서 (:13) ―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마음의 사랑하는 자'(1:7) 보다 한층 약혼 신분에 서 더 진척된 자, 즉 사랑의 고조됨을 의미한다.
영해는, 성도는 예수님을 사랑함에 날마다 더 진전되고, 뜨거워져야 한다(엡6:24).

4. 술람미와 솔로몬의 노래에 화답의 내용
1) 품안에 몰약 향낭이라고 (:13) ― '몰약'은 감람과의 관목으로 가지에 가시가 있고, 잎은 3매 의 소엽(小葉)으로 이룩된 복엽(複葉)으로 호생(互生)한다. 꽃은 소형, 꽃바침과 화관은 각각 네 조 각으로 이룩되고, 씨방은 2실 또는 3실로 끝이 뾰족한 핵과를 맺는다. 유대인 여자들은 향을 담은 병을 몸에 지녔다(사30:20). 이는 방부제, 건위제, 악위 제거가 되었다 (요19:39). 성전에 각양 성구를 성결케 함에도 사용하였다(출30:24-25). 왕궁에 부녀들도 화장품으 로 사용하였다(에2:12).

영해는, 향을 몸에 지니면 악취를 제거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함같이, 성령을 미음 속에 모시면 죄 악을 소멸하고 심령과 주위가 쾌락(快樂)하여진다. 고후7:13에 '이로 인하여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의 받은 위로 위에 디도의 기쁨으로 우리가 더욱 많이 기뻐함은 그의 마음이 너희 무리를 인 하여 안심함을 얻었음이니라' 하였다.

2)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라고 (:14) ― 엔게디는 '염소 새끼의 샘'이란 뜻이다. 사해 서 안, 유다 광야의 동단의 성읍(수15:62)이다. 이곳에 아름다운 폭포따라(높이 185m)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헤브론에서 약 24km의 지점에 있는 샘으로(대하20:2), 지중해의 수면하(水面下) 200m의 땅에 위치하고, 아열대적 기후이며 비옥하다. 다윗이 사울왕을 피하여 숨었던 곳이며(삼상23:29, 24:1), 유다왕 여호사밧 시대, 모압 사람, 암몬 사람, 에돔 사람은 공동하여 여기서 유다를 치려 했 으나 도리어 격파되었다(대하20:2). 좌우로 흘러내리는 폭포와 들에는 고벨화가 가득하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