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욥의 가정 (욥 01:1-5)

첨부 1



(욥 1:1-5) 욥의 가정 (99.5.30. 주일설교 요약)

오늘은 온 집이 더불어 예배하는 날입니다. 우리는 성경에 나오는 욥에게서 가정의 모범을 배웁니다. 욥은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큰 자'(3)였습니다. 욥은 아내와 함께 일곱 아들과 세 딸을 낳아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욥의 가정을 통하여 부모와 부부와 자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행복한 가정을 건설하게 되는지 배웁니다.

1. 부모의 역할
행복한 가정을 건설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을 부모의 역할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욥에게서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배웁니다. 욥은 영적 권위를 가지고 있는 아버지였습니다. 아버지에게는 권위가 있어야 합니다. 권위는 폭력이나 재력이나 실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런 것들로부터 어느 정도 권위를 내세울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권위는 바른 삶에서 출원하는 것입니다. 욥이 아버지로서 가졌던 권위는 바른 생활에 기초한 것이었습니다

(1). 그는 순전하고 정직했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영적 권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욥은 윤리적 영적 권위를 가지고 자녀들을 교육했습니다. 욥은 자녀들을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였습니다. '불러다가' (5)라는 말은 직접적인 교훈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는 자녀들이 잘못하는 것을 보면서도 마음 속으로는 걱정하면서 직접적으로 훈계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자녀교육에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욥은 자녀를 직접적으로 교육하면서 예배를 통하여 교훈을 주었습니다 (5). 욥은 가정예배를 통하여 자녀의 문제를 해소시켰던 것입니다. 가정예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녀를 바른 신앙과 바른 생활로 인도하는 가장 훌륭한 길은 가정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2. 부부의 역할
이제 우리는 행복한 가정을 건설하기 위하여 부부가 서로간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남편의 사랑과 아내의 순종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남편의 사랑과 아내의 순종은 서로간에 신앙을 성장시켜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욥의 가정을 보면 나중에 이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욥이 재산을 잃고 자녀를 잃고 건강을 잃었을 때, 욥의 아내는 욥이 신앙에 굳게 서도록 도와주지 못했던 것입니다 (욥 2:9).

남편은 아내로 인하여 훌륭하게 되는 것이며, 아내는 남편 때문에 훌륭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을 비굴하고 째째하게 만들 수도 있고, 남편을 존귀하고 대담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잠 31:23). 이와 마찬가지로 남편이 아내를 훌륭하게 만듭니다. 이것을 우리는 사무엘의 부모 엘가나와 한나에게서 발견합니다. 남편 엘가나는 아내 한나의 신앙을 장려했습니다 (삼상 1:23).

3. 자녀의 역할
셋째로 행복한 가정을 건설하기 위하여 자녀가 해야 할 역할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녀들은 동기들간에 화목해야 합니다. 동기들이 서로 잘난 것을 주장하면 가정은 망가지고 맙니다. 욥의 자녀들은 화목했습니다 (4). 잘 사는 동기를 시기해서도 안되고, 잘 살지 못하는 동기를 멸시해서는 안됩니다. 형제를 잘 보살펴야 합니다. 나아가서 자녀들은 부모의 신앙을 계승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가장 중요한 길은 신앙을 이어받는 것입니다.
욥의 자녀들은 아버지 욥이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고 가정예배를 드릴 때 거절하지 않고 순종하였습니다. 이것은 욥의 자녀들이 욥의 신앙을 존중히 여기고 계승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신앙계승하지 않는 것은 부모가 가장 귀하게 여기던 일을 자녀가 가장 천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부모가 가졌던 신앙을 버리는 것, 또는 부모가 다니던 교회를 떠나는 것은 부모를 무시하는 일입니다. 부모의 신앙자리를 잇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이 교회의 장로와 권사로 만들려는 마음을 가지고, 자녀는 부모를 이어 이 교회의 장로와 권사가 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