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십자가와 속죄 그리고 부활 (사 01:18)

첨부 1


성경은 우리들에게 죄의 삯 은 사망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 다. 죄의 삯이 사망이라는 말씀이 맞습니다. 죄는 속성한 빛을 싫어하 고 어두움을 좋아하기 때문에 밝은 대낮 보다 밝은 천국에 죄를 가지고 들어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가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하 나님 앞에 가게 된다면 우리는 자동 적으로 어두운 지옥을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죄는 치명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안타깝고 불행 한 사실은 우리 모두가 다 죄인이라 고 하는 사실입니다. 성경은 말씀하 기를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되었다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죄 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 그 모든 사람 안에 들어 있 습니다.

세상에 죄처럼 무서운 것이 없습니다. 죄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 한다면 이 다음에 죽어서 천국에 들 어가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 땅 에서도 천국을 살 수 없습니다. 마 음에 천국이 이루어지지 않는 삶을 우리는 살았다하는 이름은 있으나 실상은 죽은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에게 생명과 같이 소중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세 아이의 아버지라는 사실과 한 아내 의 남편 그리고 많은 교인들의 목사 라고 하는 사실입니다. 아버지와 남 편과 목사가 제게는 생명입니다. 그 것이 제 인생입니다. 그것이 무너진 다면 내 생명과 인생은 아무것도 아 닙니다.

아이들에게 존경받는 아버 지, 아내에게 사랑 받는 남편, 그리 고 교인들에게 인정받는 목사보다 제게 더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 까? 지금까지 감사하게도 제 아이들 은 제법 저를 아버지로 인정해 주고 심지어는 존경까지 해 주고 있습니 다. 아내도 저를 남편으로 극진히 사랑해 주고 있으며 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법 많은 교인들이 저를 목 사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그 중 에는 저를 제법 좋은 목사로 인정해 주는 교인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들이 저를 아버지 로 남편으로 그리고 목사로 인정해 주고 따라주는 가장 중요한 까닭은 저들이 나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 에게는 그와 같은 축복의 관계를 단 번에 다 깨트릴 수도 있는 죄와 허 물이 있습니다. 그 동안 제가 지은 죄의 1/10 아니 1/100 만이라도 드 러나고 공개 된다면 저들은 제가 자 신들의 아버지와 남편 그리고 목사 라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할는지도 모릅니다. 세상에 제게 있어서 그처 럼 치명적인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저는 죄의 삯이 사망이라는 말씀에 천번 만번 동의 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 맞습니다.

자식에게 아버지로 존경받 지 못한다면, 아내에게 남편으로 사 랑받지 못한다면, 그리고 목사로서 교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한다면 그것 을 어떻게 살아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이 바로 살았다고 하는 이름은 있으나 실상은 죽은 삶 이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제 거의 다 장성한 아이들과 아내에게 제법 사랑받는 아버지와 남편입니다. 그리고 제법 많은 교인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목 사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복 인데 그런면에서 저는 그 누구보다 도 하나님의 복을 많이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제 가 그와 같은 복을 받을 자격이 없 다는 것입니다. 그와 같은 자격이 없는데 그와 같은 복을 받는 까닭이 무엇일까요?

제가 제 속에 있는 죄와 허 물을 감쪽같이 숨기고 속이는 위선 자이기 때문일까요? 저는 처음에 제 가 그렇다고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러나 그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기 의 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사람 들에게 그 모든 죄를 다 알려주고 드러내는 것이 꼭 옳은 일은 아닙니 다. 많은 죄와 허물은 하나님에게만 고백하고 회개하여야 합니다. 그것 이 옳습니다.

세상에 그 누구도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습니 다.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 는 사람에게 모든 죄를 다 털어놓는 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사람들에게 저의 모든 죄와 허 물을 다 털어놓지 아니하였다고 해 서 그것이 모두 위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사람 앞에 자복하고 털어놓아야 하는 죄와 허물도 있습 니다. 그러나 모든 죄와 허물은 다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 씀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 의 모든 허물과 죄를 다 털어놓지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제 아이들과 아내 그리고 교인들은 계속해서 저 를 좋은 아버지와 남편 그리고 괜찮 은 목사로 알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 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좋은 관계를 저에게 축복으로 허락해 주 셨습니다. 본래 그런 복을 받을 자 격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지만 지금 은 그런 복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하 나님께서 저의 모든 죄와 허물을 다 사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저의 모든 죄가 사함 받았다는 것을 믿습니다. 십자 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의 은총 을 믿는 믿음이 제게 그 엄청난 자 격과 복을 주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는 말씀 도 확실히 믿습니다. 제가 지금 바 로 그 믿음으로 살고 있기 때문입니 다.

오늘 본문의 말씀인 이사야 1장 18절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 음과 같이 말씀해 주십니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 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 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그 말씀이 맞습니다. 주홍 같이 붉었던 제 죄가 정말 흰눈 같 이 되었습니다. 정말 양털 같이 되 었습니다. 그리하여 자녀들에게 존 경받는 아버지, 아내에게 사랑받는 남편 그리고 교인들에게 인정받는 목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 었습니다.

저도 누구도 그것을 부인해 서는 안됩니다. 누구도 저를 위선자 라고만 몰아 세워서는 안됩니다. 저 를 복 받은 사람이라고 부르고 생각 하는 것은 옳으나 위선자라고 부르 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제 가 그런 자격이 있는 사람이 된 것 입니다.

시편 32편 1절에 보면
'허 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저는 그 말씀을 이해합니 다. 제가 그 복을 받았기 때문입니 다. 제가 좋아하는 찬송중에 410장 찬송이 있습니다.

저는 그 찬송가 가사 중에 '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 없는 자 왜 구속하여 주는지 난 알 수 없도다'라는 가사를 특히 좋아합니다.

복중의 복은 죄 사함의 복 입니다. 세상에 그보다 더 크고 귀 한 복은 없습니다. 건강하게 사는 것도 복이요 넉넉하고 형통하게 사 는 것도 다 복이지만 그러나 그러한 복을 모두 다 합하여도 죄 사함의 복과는 비교도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그 죄 사함의 복을 주시기 위하여 엄청난 대가를 치루셨습니다. 예수님을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입고 태어나게 하 셨습니다. 사람이 되신 하나님. 그 이상의 대가와 희생이 어디 있겠습 니까?

높고 귀한 사람으로 태어나 시어 인간이 받으실 수 있는 모든 존귀와 영광을 다 받으셨다고 하여 도 희생 이신데 예수님은 낮고 천한 몸으로 이 땅에 오셨으며 이 땅에 계시는 동안 머리 둘 곳 없이 주리 고 목말라 하시며 험한 삶을 사셨습 니다. 그리고 그것도 부족하여 결국 에는 십자가에 달려 물과 피를 우리 의 죄를 위하여 다 쏟으시고 돌아가 셨습니다.

그 희생과 사랑이 죄로 말 미암아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었던 우리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 에 들어가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존 경받는 아비가 되지 못하고. 아내에 게 사랑받는 남편이 되지 못하고, 교인들에게 인정받는 목사가 되지 못할 뻔하였던 저를 하나님 나라에 도 들어가게 하시고 아이들에게 존 경받는 아비도 되게 하시고 아내에 게 사랑받는 남편도 되게 하시고 할 걸음 더 나아가 교인들에게 인정받 는 목사도 되게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그 십자가의 보혈 로 저와 여러분이 바로 그와 같은 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생명을 얻 게 된 것입니다. 구원을 얻게 된 것 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것이 바로 부활이었습니다. 죽어서만 부 활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생각해 보니 살아있는 지금도 우리 는 이미 부활의 삶을 살고 있는 것 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에 게 죽은 후에 부활을 가져다 주었을 뿐 아니라 살아있는 동안에도 부활 의 삶과 복을 가져다 주신 것입니 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심으로 저와 여러분의 모든 죄는 다 사함을 얻게 되었습니 다. 누구든지 믿음으로 그 예수님의 십자가를 붙들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의 모든 죄를 다 사하여 주실 것입니다. 그 죄가 어떤 죄이 었든지 간에 얼마나 많았든지 간에 정말 흰눈같이 깨끗게 하여 주실 것 입니다. 주의 십자가와 보혈에는 그 와 같은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음으 로 붙잡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모든 은밀한 죄와 허물을 다 그 십자가 앞에 내어놓으 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십 자가상에서 회개하였던 강도와 같이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라고 매어 달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수님 께서 틀림없이 그 때 그 강도에게 해 주셨던 것과 똑같은 말씀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약속해 주실 줄로 저는 믿습니다.

믿음으로 부활의 삶을 사시 기 바랍니다. 구원의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천국의 삶을 사시기 바랍 니다. 본시 우리에게는 그와 같은 자격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지만 믿 음이 자격입니다. 율법과 율법을 행 하는 것으로 볼 때 우리 모두는 다 죽고 망할 죄인들이지만 하나님과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는 믿음으로 우리는 모두 다 의인이 되었습니다. 구원을 받았습니다. 부활의 삶을 죽 어 천국에서만 아니라 사는 것이 아 니라 살아 이 땅에서도 누릴 수 있 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의 부 활의 시범입니다. 예수님이 오늘 새 벽 부활하셨습니다. 그 부활을 통하 여 하나님은 우리들의 부활을 계시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우리도 예수 님과 함께 이미 부활하였고 훗날 예 수님과 함께 부활 할 것입니다. 오 늘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고 기뻐 하는 이 부활 주일에 우리에게 부활 의 소망을 주실 뿐만 아니라 이미 그 부활의 삶을 살게 하시는 하나님 께, 그리고 그와 같은 복을 주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께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 는 감사와 찬송을 올려 드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엄청난 대가를 치루시고 지금 이 부활의 생 명을 주시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생명은 귀한 것입니다. 천하보다 귀한 것입니다. 귀한 것은 귀한 값을 하여야 하고 귀한 곳에 쓰여져야만 합니다.

저희 교회는 많은 예산을 들여 예배당을 건축하였습니다. 엄 청난 예산을 들여 예배당을 건축한 후 우리가 가장 많이 신경을 써야 할 일 중에 하나는 우리 예배당이 충분히 잘 활용되고 있는가하는 것 입니다. 만일 우리가 이 귀한 예배 당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일주일 내 내 텅텅 비워 둔다면 그것은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많은 예산을 들여 건축한 예배당 보다 훨씬 더 귀한 존재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값으로 치루시고 구원해 주신 생명 들입니다. 귀한 생명은 귀한 일을 하는데 쓰여져야만 합니다. 십자가 의 값을 치루고 구원해 주신 생명을 가지고 다시 세상과 짝하여 죄짓고 살수는 없습니다. 하찮은 일에 세월 을 낭비하며 밥이나 먹으면서 살수 는 없습니다.

특별히 큰 죄를 짓지 않는 다고 하여도 엄청난 대가를 치루고 구원해 주신 삶을 귀하고 가치 있는 일에 쓰지 아니하고 무가치한 일에 낭비하고 산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 입니다. 어리석은 정도가 아니라 악 한 일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죄인이 아 닙니다. 하찮은 존재가 아닙니다. 우 리는 귀한 존재들입니다. 귀한 일에 쓰임을 받아야 할 귀한 그릇들입니 다. 그냥 밥이나 먹으면서 세상 재 미나 보면서 살 그런 사람들이 아닙 니다. 우리는 보다 귀한 일에 쓰임 을 받아야만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리고 그렇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 이 우리를 깨끗케 하셨습니다.

평생 예수를 믿으면서 부활 하신 예수님께 예배만 드려서 무엇 하겠습니까? 십자가의 값을 치루시 고 우리에게 주신 부활의 생명을 낭 비하면서 살아간다면 그것이 무슨 진정한 예배가 되겠습니까? 십자가 의 보람으로 살아가야 하지 않겠습 니까? 부활의 의미로 살아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많은 값을 치루시고 주 신 부활의 생명이니 그만큼 가치 있 고 의미 있는 일에 쓰임 받는 사람 이 되어 십자가의 보람과 부활의 의 미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