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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모압과 암몬에 내릴심판 (습 0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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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압과 암몬에 내릴심판(습2:8-11)

2:8내가 모압의 훼방과 암몬 자손의 후욕을 들었나니
'훼방과 후욕(모욕)'은 모압과 암몬이 유다를 괴롭힌 특별한 사건을 가리키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유다를 침략하여 괴롭힌 전역사를 의미한다.
모압과 암몬의 족속의 시작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두 딸에 의하여서 시작이 되었다.
롯의 큰 딸의 자식은 모압의 조상이 되었고, 롯의 작은 딸의 자식은 암몬의 조상이 되었다.
(창19:36) 롯의 두 딸이 아비로 말미암아 잉태하고 (창19:37) 큰 딸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으니 오늘날 모압 족속의 조상이요 (창19:38) 작은 딸도 아들을 낳아 이름을 벤암미라 하였으니 오늘날 암몬 족속의 조상이었더라
모압족속과 암몬족속은 이스라엘이 모세의 인솔하에 출애굽하여 가나안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부터 이스라엘을 괴롭혀 온 족속들이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모압(민22-24장;삿3:12-30;삼상12:9;왕하3:5-27;13:20)과 암몬(삿10:6-11:33; 삼하10:1-11:1; 느2:10,19;4:3,7)등과 계속적으로 전쟁을 치렀다.
모압과 암몬은 이스라엘이 어려움을 당하거나 약해질 때마다 어김없이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훼방하고 모욕을 주었다.

2:8후욕을 들었나니
하나님의 백성들이 고난중에 하나님에게 호소 할 때에 반드시 들으신다.
고난을 들으신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은혜와 응답을 주신다.
(창4:10)가라사대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출2:23)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 (출2:24) 하나님이 그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사
(시91:15)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저희 환난 때에 내가 저와 함께 하여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2:9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맹세'는 언약을 의미 한다. 하나님의 언약은 확실 하기에 모압과 암몬에게 내리실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을 시사한다.
만군의 여호와이신 하나님의 계획은 감히 어느 누구도 수포로 만들 수 없다.

2:9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
본 구절에서 모압과 암몬의 멸망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유하는 것은 심판의 완전성을 의미한다. 소돔과 고모라는 그 흔적조차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파괴 되었는데 모압과 암몬도 이와 같을 것임을 의미한다.

2:9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영원히 황무하리니...얻을 것이라
-'찔레와 소금 구덩이'는 모압과 암몬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황폐해진 상태를 나타낸다.
모압과 암몬은 더이상 땅의 소산을 먹을 수 없게 되며, 그들의 소유는 하나님의 은총을 통해서 살아남은 유다의 남은 자들이 소유하게 될 것이다.

2:9'나의 끼친 백성'은 '나의 남은 국민'과 동일한 의미의 표현으로 여호와의 남은 자를 가리킨다(Calvin). 남은 자들은 온전히 회복되어 자신들을 괴롭힌 자들의 땅과 소유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모압과 암몬이 멸망당할 이유
2:10 교만하여 스스로 커서 만군의 여호와의 백성을 훼방함이니라
이들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영원히 멸망당하게 되는 이유는 교만이다.
교만은 거만 하거나 자존심이 강하거나 남을 무시하거나 없신 여기는 행위이다.
(잠8:1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잠11:2)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잠16: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하리라
(잠16: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잠29:23)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
선지자 스바냐만이 모압과 암몬의 죄목을 교만으로 규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사야와 예레미야도 모압과 암몬의 죄를 교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사16:6)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의 거만하며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 과장이 헛되도다
(렘48:26)모압으로 취하게 할지어다 이는 그가 나 여호와를 거스려 자만함이라 그가 그 토한 것에서 굴므로 조롱거리가 되리로다
모압과 암몬은 유다를 침략하여 후욕했을 때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었다고 생각하여 자고(自高)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교만은 수치와 멸시로 바뀌게 될 것이다.

2:11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진케 하리니
유다를 대적하였던 주변 국가들, 곧 블레셋(4-7절), 모압과 암몬(8-11절), 구스(12절),그리고 앗수르(13-15절)의 파괴와 멸망은 모든 열국들이 섬기던 모든 신들을 파멸시키는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열국들은 자신들의 신을 최고의 신으로 섬겼다.
그러나 열국은 유다 주변 국가들과 그들의 신이 파멸당하는 것을 목격하고 자신들이 섬기던 신이 결코 여호와의 심판에서 자신들을 구출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2:11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은 문자적으로 '열국의 모든 섬에 사는 거주민들'을 가리킨다(Von Orelli, Cavin).
'각각 자기 처소'는 여호와에 대한 경배가 보편적인 것으로 변할 것임을 시사한다.
스바냐는 특별한 성소는 물론 모든 곳에서 보편적이면서 초월적으로 여호와를 경배하게 될 것을 선포하고 있다(말 1:11, Lange).
(말1:1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 여호와가 참 하나님임을 만국의 족속들이 결국은 알게 될것임을 강조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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