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참 자랑의 교회 (빌 01:3-11)

첨부 1


종교개혁자인 칼빈은 교회를 모든 경건한 자의 어머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서 자녀들을 모으시고 양육되게 원하시며 성숙되기를 원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어머니와 같은 대청교회는 빌립보교회와 같이 박해와 아픔 속에 태어나고 자란 교회입니다. 동족상잔이라는 비극의 아픔과 고향을 떠나고 그리운 사람과 이별의 눈물속에 분만된 주님의 옥동자와 같은 교회입니다. 보수동 천막교회에서부터 시작하여 YMCA를 거쳐서 대청동 구서동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구서동에 올 때에도 남모르는 아픔과 진통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험악한 세상에서 우리교회를 사랑하셨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건장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됨을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내려주신 하나님의 은총과 수고하신 주의 종들의 땀들이 있었습니다. 빌립보교회는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바울사도의 헌신적인 수고로 세워지고 주의 종들의 믿음의 봉사로 굳게 서서 초대교회 그 어느 교회보다 충성을 안이한 교회였습니다.

바울사도가 빌립보서를 기록한 동기를 보면 1)바울사도를 사랑과 협조에 대한 감사함과 2)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하여서 새로워지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기록된 것입니다. 자녀들의 복은 건강한 부모님 슬하에서 자라는 것입니다. 성도들의 복도 건강한 교회와 주의 종들의 영적 지도를 받는 것입니다.

1. 빌립보교회의 문제점
옥에도 티가 있는 것과 같이 빌립보교회는 환란 중에 믿음이 받은 교회이며 복음을 위하여서 열심히 있는 교회입니다. 그리고 주의 종들을 사랑하고 존경하고 최선을 다하여서 도와주고 위로하는 교회입니다. 그러나 문제점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1) 섬김의 자세 문제였습니다. 즉 겸손한 자세가 없었습니다.
바울사도는 예수님의 비하의 생애를 가지고 겸손할 것을 명하시고 계십니다. 사람들은 좀 성공하면 일을 좀했다고 생각하면 교만합니다. 이것이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입니다. 그러나 참 믿음과 섬김의 길은 잘 할 때에 겸손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서 모든 수고와 노력이 하나님중심이 되지 못하고 인간중심이 될 가능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바울사도께서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의 마음'이라고 하였습니다. 죽도록 충성하고 모든 영광을 하나님에게 돌려야 합니다. 그래서 소리없이 봉사하고 충성하는 믿음의 걸음을 걸어야 합니다.

(2) 연합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유오디아와 순두게는 다같이 열심히 봉사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하나가 되지를 못하였습니다. 같은 마음을 품으라 그리고 서로 도와 라고 하였습니다(4:2-3) 이 두여인들은 바울을 도운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바울의 마음에 걱정을 끼치게 하였습니다. 빌립보라는 지역의 특성 때문인지 모르지만 여자들이 문제였습니다. 여자들은 교회 안에서 조용히 배우고 섬기는 것이 미덕이 됩니다.(딤전2:11) 여성의 인권과 권익을 주장하면서 교회 안에서 여성목사 장로를 세우는 교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순종하여서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여성도들은 섬기지만 치마자락을 흔들면 안됩니다. 자기에도가정에도교회에도 유익이 없습니다.

(3) 진리에 약점이 있었습니다(빌3:2-8).
빌립보교회는 믿음이 짧은 교회입니다. 이 상황에서 일을 열심히 하다가 보니 진리의 기반이 연약하였습니다. 그래서 유대주의 인간의 육체의 행함이 구원의 근거가 된다는 진리에 흔들리는 경우가 있었고 철학적인 사상에 기초를 둔 영지주의에 편승하거나 흐름을 방심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열심에 치중하여서 말씀 읽음과 공부와 묵상에 소홀히 하였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2. 감사할 것이 많은 교회입니다(1:3-8).

(1) 주의 종들을 존경하고 사랑하는 교회입니다.
주의 종들에게 대한 분명한 믿음과 사랑과 봉사는 개인의 신앙과 교회의 발전에 참으로 중요한 교회입니다. 하나님이 보내신 사자로 알고 존경하고 사랑하고 그 지도를 기쁨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강건할 수가 있습니다.(사르밧과부다윗솔로몬) 반면에 주의 종에 대한 신뢰 사랑이 없는 심령은 자신과 가정에 유익이 없습니다. 그리고 공동체에도 보탬이 되지를 못합니다.(아합이세벨아나니아와 삽비라).

(2) 교제함이 넘치는 교회.
이 말씀은 교제를 통하여서 복음의 진리로 전진하여 나아감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도들과 함께 믿음과 사랑을 같이 함 속에서 하나님의 복음의 깊은 곳을 향하여 달려가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을 말하십니다. 진정한 교제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코이노니아는 동사에서는 참여한다가담한다 관심을 가진다 뜻이며, 명사에서는 교제합동밀접한 관계관대나눔과 참여를 말하는 것입니다. 빌립보교회는 성도의 사랑 속에서 믿음의 전진과 인격의 교제와 사역의 참여가 어느 교회보다 탁월한 교회입니다.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함정에서 벗어나서 서로 믿음으로 하나가 되고 서로 격려하면서 약진하는 교회입니다.

(2) 은혜에 동참하는 교회(7).
은혜에 참여란 말은 봉사와 충성을 다하는 교회의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사도의 직분이 은혜라고 하였습니다.(엡3:8)바울사도의 믿음의 지도를 기쁨으로 잘 수납하고 그를 돕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줄 믿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사도 나의 매임과 갇힘에 함께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주의 종과 마음을 같이하고 순종하며 주의 종들의 아픔에 동참하는 믿음을 가진 교회입니다. 하나님은 주의 종들을 통하여서 그 교회와 개인에게 은혜를 주시는 것입니다. 빌립보교회은 항상 바울사도의 마음 속에 있었습니다. 믿음의 가르침을 잘 받고 순종하고 협조하고 주의 종의 사역에 기쁨과 아픔을 함께 하는 교회입니다. 특히 바울사도께서 몸이 불편하다는 소식을 듣고서 에바브라를 멀리 로마까지 보낸 사람들입니다. 특히 주의 종을 사랑하고 마음을 다하는 교회입니다. 특히 헌금을 통하여서 주님의 일에 협조하는 교회입니다.(고후11:9)

3. 바울사도의 소원(1:9-11)
(1) 성장하는 교회입니다.
어떤 교회들은 과거와 전통에 붙들린 교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교회는 옛것을 지키고 발전하지 못하는 교회를 종종 봅니다. 그러나 빌립보교회는 옛것을 가지고 새것을 위하여 전진하는 교회입니다. 사랑이 성장하였습니다. 지식도 성장하였습니다, 윤리적 생활이 성숙하였습니다. 바울사도의 기도와 발걸음을 같이 하여 자라고 자라는 교회요 독수리처럼 높은 곳을 향하여 전진하는 교회입니다. 교회는 성경말씀에 굳게 서서 더 바르고더 따뜻함 속에 영적으로 성숙하고 양적으로 풍성하여야 합니다. 교회는 살아있는 생명체입니다. 고로 생명체는 숨을 쉬고 자라고 결실 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겨자씨와 같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2) 분별할 줄 아는 교회.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였습니다. 세상에는 선악이 공존하는 세상입니다. 분별이란 말은 시험하여 입증하는 것을 말합니다.(dogimos)선과 악을 구별하고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뜻을 분별하여 선택하는 성도가 되기를 기도하였습니다. 이것은 믿음에 근거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분명하였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영적 지식과 깊은 통찰력에 의한 것입니다.

(3) 허물없는 교회(그리스도의 날까지)
잘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보다 더 어려운 것은 계속적으로 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끝까지 잘하는 것은 더 귀한 일입니다. 빌립보교회는 잘하는 교회입니다. 그래서 바울사도는 끝까지 주님이 세상에 오시는 그날까지 허물없이 잘하기를 원하였습니다. 어떤 사람은 잘하는데 허물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한가지를 잘하다가 두 가지 세 가지를 망가트리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4) 의에 열매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교회.
열매를 맺는 교회가 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의의 열매가 가득한 성도가 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믿음의 결실이 좋은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였습니다. 즉 결과가 좋은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성령의 열매가 가득한 교회가 되기를 기원하였습니다.(갈5:22-23)그 결실이 자신의 인정이나 명예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나라건설과 그의 영광을 위하여서 새롭게 마음을 다짐하는 주님의 귀한 교회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