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견고한 믿음 (롬 04:18-22)

첨부 1


여러분에게 현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하고 묻는다면 각양 각색으로 대답하겠죠? 어떤 사람은 건강, 어떤 사람은 가정의 화목, 결혼 상대, 직장, 직장에서의 승진 등 사람마다 각자 나름대로 필요한 것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 의 말씀은 어느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 있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이것이다 라고 말씀합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네 믿음입니다. 왜? 믿음은 가장 근본적인 필요이기 때문입니다 . 성경은 믿음에 대해 무엇을 보 여주시는가하면 모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능히 해결하는 열쇠라는 것 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오늘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통해서 아브라함이 그의 인생의 근본문 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던 그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나를 살펴봄으로써 참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 또 참으로 튼튼한 인생을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고자합 니다.
20절에보면 '믿음에 견고하여져서'라고 밝힘으로써 한마디로 아브라함의 신앙 은 견고한 신앙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1. 견고한 믿음이란 어떠합니까?
1)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는 믿음입니다. (18절)아브라함은 무엇을 바라고 믿었씁니까? 18절에 의하면 그는 나이가 백 세가넘은 사람으로 '네 후손이 이 같으리라'는 약속을 믿었다고 했습니다. 창세기22:17에 보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하늘의 별과같이 바닷가의 모래와 같이' 많은후손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약속을 받을 때 '사라의 태의 죽은 것같음을 알고도'(19절) 믿음으로 의심치 않았따고 했습니다. 이는 도무지 바랄수 없는 축복이었씁니다. 인간적으로 자식을 낳을 수 없는 백 세의 노부부가 어 찌 아들을 낳겠따고 바랄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아브라함은 자신만을 바라보 지 않고 초자연적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을 바라보며 확신하였습니다. (창 15:6)견고한 믿음이란 현실만을 바라보며 낙심,좌절,의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능력 자 하나님, 창조주 여호와를 전적으로 믿고 의지하고 나아가는 믿음입니다.

2) 약속을 의심치 않는 믿음입니다. (20절)아브라함은 하나님께로부터 3대 약속을 받았습니다. 1)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인하여 복을 얻을 것을 밝히는 '복의 근원의 약속'입니다. (창12:1-3) 2) 본문17절에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는 약속입니다. 3) 믿음의 후손들이 살 떠을주시리라는 약속입니다. (창12:7) 이같은 큰 약속을 받을 때 믿음이 약해지거나없어지지 않고 조금도 의심없이 확신하였습니다. 그래서 '복의 근원'이 되기 위 하여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미련없이 떠났습니다. 그 좋은 환경, 그 비옥한 메소 포타미아의 전토를 버렸습니다. 그리고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습니다. (히11:8) 견고한 믿음은 한 발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말씀의 통치에순복하여 발걸음을 내딛는 데서 볼 수 있습니다. 인간적 계산에 따라서 살 때는믿음이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경험,이성,지식을 초월하여 나가게 하는 것이 바 로 견고한 믿음입니다. 아브라함이 한때는 다메섹 엘리에셀을 상속자로 삼으려 고까지 생각했습니다. (창15:1이하) 그러나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라' (창12:2)고 약속하실 때 그는 '아멘'으로받았습니다. 정처없는 행인이요, 고독한 나그네요 멸시받는 외국인으로 블레셋떠에 천막을 치면서도 국토의 언약을 그는 '아멘'으로 받았습니다. 이성과 경 험, 과학과 지식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언약에 '아멘'할 수 있어야 그 신앙이 만 세반석 위에 견고하게 섭니다. !

3) 약속의 성취를 확신하는 믿음입니다. (21절)
하나님께서는 오는 세대의 믿음의 사람들에게 견고한 신앙이 무엇인가를 보여주 시기 위하여 그 아들을 모리아 산에서 번제로 바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창22 장) 그는 백세에얻은 아들이었지만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 실 줄을 믿고' (히11:19) 번제단에 올렸습니다. 이는 아들이 죽어도 다시 살 것 을 믿는 데서 가능했습니다. 이같은 믿음은 이삭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 을 약속하신 하나님의 언약이 반드시 성취될 것을 확신하는 데서 나온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영원불변하신 성품을 바라보면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 호와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창12:8등) '여호와'란 하나님의 성호는 영원한 언약 의 하나님을 뜻합니다. 언약의 영원불변성을 믿는 사람은 견고한 신앙인입니다.

2. 그러면,이같은 견고한 믿음은 어떻게 생깁니까?
1)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과 일을 순종할 때에 생깁니다.
복의 근원이 되기 위하여 본토,친척아비 집을 떠나라고 하나님께서 요구하실 때그는 즉시 순종, 조건없이 순종하였습니다. 믿음의 조상이 되기 위하여 사생자이스마엘을 내쫑으라고 하나님께서 권고하실 때에 이성,감정,윤리를 초월하여 순 종하였습니다. 땅의 약속을 성취하도록 가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을 때에 지 체없이 순종하여 갈 곳도 모르고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말씀에 순종할 때 믿 음이 발생합니다. 이치,형편,사정을 핑계하면 믿음은 약해지고 결국은 없어지고맙니다. 이성과 경험, 윤리와 형편을 뛰어넘어 말씀에 순종하려고 할 그때 순종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 말씀대로 믿는 신앙 (눅1:38) 말씀에 따라 가는신앙 (시119:9)말씀의 조명을 받는 신앙은 견고합니다. 마리아 같은 믿음,다윗 같은 믿음으로 캄캄한 현실을 뚫고 나갑시다. 통계만을 믿는 현대인은 결코 신앙인이 될 수 없습니다. 견고한 믿음은 모순과불가능이란 통계와 경험 앞에서 낙심,좌절,의심하지 않고 '믿음의 가능성'을 자 랑합니다. 바랄 수 없는 그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약속하신 그것을 의심치맙시다. 약속받은 모든 것이 성취될 것을 확실히 믿읍시다. '견고하며 흔들리 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시기를 견고한 믿음으로 모든 필 요를 해격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