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권사란 무엇인가 (딛 02:3-5)

첨부 1



(딛 2:3-5) 권사란 무엇인가 (99.6.20. 염광 권사선거 주일설교 요약)

우리는 본문을 통하여 초대교회의 조직가운데 일면을 고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 안에 있는 늙은 여자들에 대한 말씀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늙은 여자들은 오늘날 권사의 원형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1. 목회자를 돕는 사람들
첫째로 권사는 목회자를 돕는 사람들입니다. 사도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 (크레타) 섬에 두어 목회하게 하였습니다 (딛 1:5). 디도는 그레데 교회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여성목회는 디도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가운데 중요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여성에게는 남성목회자가 접근할 수 없는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도에게 여성을 목회하는 것을 도울 여성일군을 세우게 하였던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권사는 무엇보다도 목회자가 여성목회를 수월하게 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세움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면 권사는 목회자의 여성목회를 돕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첫째로 권사는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들은 물론 권사는 목회자를 위하여 부지런히 기도해야 합니다 (롬 15:30; 골 4:12). 목회자의 사역과 가정과 건강을 위해서 간절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로 권사는 목회자의 뜻에 민감해야 합니다. 목회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목회자의 생각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권사는 목사가 목회하는데 무엇이 부족하지 않은가 늘 주목해야 합니다. 셋째로 권사는 목회자의 생각을 성도들에게 이해시키는 일을 해야 합니다. 권사는 여성도들이 목사의 설교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부지런히 목사의 설교를 공부해야 합니다. 넷째로 권사에게는 목회자를 돕기 위하여 순종과 희생이 있어야 합니다.

2. 모범이 되는 사람들
둘째로 권사는 모범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먼저 사도 바울은 생활과 관련하여 세 가지 권면을 주고 있습니다. 행실이 거룩해야 합니다. 그것은 육체를 더럽혀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소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말로 마귀짓하지 말 것을 의미합니다. 술의 종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쾌락주의적인 생활이나 자포자기적인 생활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모두 권사의 모범적인 생활을 알려줍니다. 권사는 여성으로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여성으로서 가져야 할 예절과 정숙이 있어야 합니다. 권사는 (만일 남편이 살아있다면) 아내로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남편을 존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하며, 남편에게서 존귀히 여김을 받고 사랑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권사는 (만일 자녀가 있다면) 어머니로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자녀들을 말씀으로 양육해야 하며, 자녀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권사는 여신자로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교회를 사랑하고, 성도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권사는 모범적인 인물입니다.

사도 바울은 모범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합니다 (3). 그래서 권사는 단순히 육체적으로 노력봉사를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히려 권사는 지성적으로 교훈봉사를 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권사는 젊은 여성들을 교육시켜야 합니다 (4). 권사는 젊은 여성을 위한 신앙과 인생의 선생입니다. 권사는 젊은 여자들에게 가정생활을 가르쳐야 하며 (4,5), 인격을 가르쳐야 합니다 (5). 이렇게 볼 때 교회의 젊은 여자들이 신앙과 행실에 올바르지 못한 것은 권사의 책임입니다. 권사는 교회 안에서 어머니 학교의 선생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3. 영적 목적의 사람들
사도 바울은 권사를 세운 궁극적인 목적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영적 목적입니다. 권사의 최종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세워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권사는 하나님의 말씀이 견고하게 세우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권사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멀어진다면 대단히 무서운 일입니다. 권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굳게 서는 일이 생겨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