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영적 전쟁 (엡 06:12)

첨부 1


1. 영적 전쟁이란(딤전 1:18; 딤후 2:1-4; 엡 6:11, 1).
신자의 신앙생활에서 일어나는 죄 및 사탄의 세력과의 싸움 전체가 바로 영적 전쟁이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 볼 때, 하나님의 나라와 그 나라에서 쫓겨난 사탄의 세력과의 전쟁이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로 '이미’(already) 패배했지만 ‘아직’(Not yet) 멸망하지는 않았다. 이 싸움은 사람들에 대한 것이 아니고, 그 배후 세력인 보이지 않는 공중 권세 잡은 자와의 싸움이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그러므로 모든 중보 기도자들은 영적 전쟁에 민감해야 한다.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목회자들의 무덤’이라 일컫는 곳이었다. 처음 테드 해거드 목사가 이곳에 갔을 때는, 칼로 찌르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밤마다 협박전화가 걸려오기도 했다고 한다. 사탄 숭배자들이 들끓어 죽은 개나 고양이의 머리를 소포로 부쳐오기도 했다.

그러나 테드 해거드는 물러서지 않고 영적 전쟁을 벌였다. 구체적인 기도의 싸움을 벌였다. 전화번호부를 5명 단위로 오려 그 이름을 불러가며 그 사람들을 변화시켜달라고 기도했다. 부동산 매물이 나오면, 믿는 사람이 주인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또한 미국의 많은 선교단체가 이곳으로 이사 오도록 지속적으로 기도했다. 결과적으로 지금은 콜로라도 스프링스에는 많은 선교단체의 본부가 들어오게 되었다. 이렇듯 구체적인 기도는 항상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2. 영적 전쟁의 3가지 수준
-지상적 수준의 영적 전쟁(ground-level spiritual warfare).
일반적이고 개인적인 축귀 사역을 말한다. 예수님이 12 제자를 보내실 때 그들에게 귀신 쫓을 권능을 주셨고(마 10:1), 70 제자들도 귀신을 쫓았다(눅 10:17). 빌립이 사마리아성에서 복음을 전했을 때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갔다(행 8:7).

축귀 사역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두가 지상적 수준의 영적전투를 치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네팔 같은 아시아 지역은 물론 미국이나 남미의 은사적 교회에서는 축귀 사역이 없는 전도 사역은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무속 신앙의 전통이 깊은 한국에서도 효과적인 전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술적 수준의 영적 전쟁(occultic-level spiritual warfare).
무당, 뉴에지 운동가, 주술 사역 종사자, 마녀, 사단숭배자 등과 치루는 영적 전쟁이다. 이러한 종류의 악영은 두통, 결혼 파괴, 알콜올 중독 등을 야기시키는 보통 종류의 귀신과는 다르다.

빌립보에서,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이 사도 바울을 괴롭혀서 바울은 마침내 예수 이름으로 그 귀신을 쫓아냈다. 이 귀신이 보통 귀신과 다른 이유는 이 사건으로 인해 그 지역에 큰 소동이 일어났고 바울과 실라는 옥에 갇혔다(행 16:16-24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 사람들은 주술적 수준의 영적전투에 대해 무지했다. 어떤 사람들은 레이건 대통령과 낸시 여사가 중요한 국사를 점성술사와 상의한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런 관심도 가지지 않았다. 메사추세츠주의 마이클 두가커스 주지사가 어떤 여인을 주(州) 지정 마녀로 임명했다고 해서 보수주의 신자들이 그에게 표를 던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변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등록한 마녀가 등록한 목사 수보다 많다는 사실을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불란서 지역의 선교사에 의하면, 그들은 병이 났을 때 의사보다는 무당과 상의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오늘날 영화, TV, 연극, 인터넷, 책 (최근의 해리 포터 광풍, 몬스터 주식회사 등)및 전통 문화라는 형태로 사탄의 세력들이 신자들의 영혼을 도적질하고 있다. 여러 가지 정황 증거를 고려해 볼 때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전략적 수준의 영적 전쟁(strategic-level spiritual warfare)
성경에 나오는 정사, 권세, 보좌 등은 사탄의 장군들이다(엡 6:12 등). 이들은 사탄은 총사령관으로 하는 조직의 실세 장군들로서 지역, 산업 및 조직체를 관장하고 있다. 전략적 수준의 영적 전투는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들 강한 자들을 대적하는 영적 전쟁이다.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늑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늑탈하리라”(마 12:29).

이들을 대적하는 영적 전쟁은 강한 기도와 성령의 인도하심이 절대적이다.

3. 영적 전쟁의 전략들
그러면 몇 가지 영적 무기와 원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영적지도 작성(spiritual mapping)
개인 기도를 위해서도 구체적인 기도 제목이 필요하듯 어떤 지역이나 단체를 위해 기도할 때 막연하게 기도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도제목이 필요하다. 영적지도 작성은 지역이나 단체를 위한 구체적인 기도제목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영적 지도 작성은 그 지역의 외관이 아니라 영적인 실체를 조사하는 일이다. 아담이 죄를 지어 모든 땅이 사탄의 수중에 넘어갔듯이, 어떤 지역이나 단체에서 죄를 지으면 사탄의 세력은 그 죄를 타고 역사할 법적 근거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영적지도 작성은 사탄의 발판이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일이다.

영적지도 작성은 첫째, 그 지역의 역사를 기록한 문헌을 통해 그 지역에서 행해진 범죄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둘째, 그 지역의 사람들에게 문의하여 어떤 죄악이 저질러졌는지를 알 수 있다. 셋째, 성령님의 인도로 특정 죄악을 알 수 있다.

한 개인이, 자신이 지은 죄를 구체적으로 찾아 내어 회개한 후 축귀를 하는 것처럼, 어떤 지역에서 행해진 죄를 찾아내어 회개하고, 기도로 그 지역을 담당하는 악령을 쫓아내어 복음을 쉽게 받아들이게 하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바로 영적지도 작성이다.

-동일성 회개(identicational repentance)
성경에서,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며 기도하는 사람이다. 제사장은 백성들의 죄를 속죄하는 제사를 대행하고 그들을 위해 중보 기도하는 사람이다.

신약의 신자들은 영적인 제사장이다(벧전 2:5, 9). 그러므로 신약의 제사장인 신자들이 백성들의 죄를 자기 죄로 알고 대신하여 회개하는 것은 하등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이처럼 어떤 단체나 주민들의 죄를 자신의 죄로 인정하여 회개하는 것을 동일성 회개라고 한다.

영적지도 작성을 통해 알려진 지역이나 단체의 죄를 동일성 회개로 회개함으로써 그 지역에 발판을 잡고 버티고 있는 강한 자들의 법적 근거를 제거해 버린다.

-전투 기도(warfare prayer) 또는 목표 기도(target prayer)
영적지도 작성을 통해 알려진 죄를 동일성 회개를 통해 회개한 후 중보 기도자들이 강한 자를 결박하고 쫓아내는 전투 기도를 한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듯, 알려진 죄와 강한 자를 향해 기도의 미사일을 퍼붓는다고 해서 목표 기도라고도 한다.

-복음 전파
이렇게 한 후 그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면 이전에는 강퍅했던 사람들이 마음문을 열고 쉽게 복음을 받아들인다.

그 이유는 그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는 강한 자들이 결박되어 세력이 현저하게 약화되었거나 쫓겨났기 때문이다(마 12:29; 고후 4:4).


Ⅵ. 영적 전쟁의 전략
(1) 가장 놀라운 전략가이신 하나님
농사를 지을 때도 과정 과정마다 방법이 다르듯이 하나님은 각각의 전쟁마다 다른 전략을 취하셨다.

*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전략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2) 매는 일과 푸는 일
① 매는 일:안 보이는 차원. 영적 세력과 싸워 나가는 것, 그들을 결박하는 것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늑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늑탈하리라(마 12:29)

--어떻게 결박할 것인가?--
a.중보기도를 통해서
첫째, 하나님의 계획을 안다(Vision)
'이 도시나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Research & Information)
'하나님은 그의 세우신 계획을 어떻게 이루어 가고 계시는가?'
하나님의 활동을 역사에서 조사
'사단은 하나님이 세우신 구속의 역사를 어떻게 방해하고 있는가?'
사단의 활동을 파악해야 함. 예를 들어 전통적인 문화, 신화나 전설, 종교적 축제 등
셋째, 영적인 지도를 그린다(Spiritual Mapping)
모은 자료들로 지도를 그리기 시작하면 이제까지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것들을 보게 된다.
예:샌프란시스코는 동성연애자들의 중심지로 '음란의 영'이 있다.
프랑스 파리는 무당이 의사보다 열 배나 더 많다.
시카고는 증오감이 있는 도시로 '폭력의 영'이 있다.
네째, 전략을 세운다. (Strategy)
어떻게 무너진 성벽을 새로 구축할 것인가?
하나님께서 이 도시에 대해 가진 뜻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b. 예배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자이시라고 선포하는 것이다.
찬양하는 가운데 원수의 능력을 깨뜨리신다.

②푸는 일:보이는 차원,영적 세력에 묶여 있던 잃어버린 영혼들을 풀어 주는 것-복음 전파

a. 복음과 성령:복음을 전할 때 성령께서 함께 일하신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 1:16-17)
예수께서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강 건너편에서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마 4:23-25)

b. 삶을 통한 증거:그리스도인간의 연합과 사랑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