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첨부 1


고전예화 311.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고대 그리스 신화에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 이 신을 로마에서는  비너스 Venus 라고 함)의 조각상에 온 마음을 빼앗기고 사랑에 빠진 사이프러스의 왕 피그말리온의 이야기가 있는데, 로마의 시인 오비드(Ovid)는 이 신화를 각색 <Metamorphoses>라는 장편 애정시를 섰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그가 마음 속에 그리는 가장 이상적인 여성을 조각하였습니다. 상아로 만들어진 조각상의 여인 <갈라테아>는 너무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피그말리온은 살아 있는 그 어떤 여인보다 자기가 조각한 그 여인 조각상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에게 이 조각상 여인에게 생명을 주셔서 그녀와 사랑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마침내 비너스 여신은 피그말리온의 애절한 기도에 감동하여 그 여인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이루어질 수 있는 사랑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1913년 죠지 버나드 쇼오는 이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각색하여 희곡 <피그말리온>을 썼습니다. 1964년 죠지 큐커 감독(美)은 희곡 <피그말리온>을 오드리 헵번, A. 해리슨을 주연으로 뮤지컬 영화 <My Fair Lady>를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그 해 아카데미 감독상, 작품상, 등 8개 부분을 휩쓸었습니다.

이 피그말리온 이야기는 시, 연극, 영화, 등에 그치지 않고 현대 교육학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젠탈 교수는 교육 현장에서 <피교육자의 자기 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이라는 현상을 검증해 내고 그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명명한 것입니다.

즉, 교육자(부모, 교사, 목사, 지도자, 등)가 피교육자(자녀, 학생, 부하 직원, 등)에게 특별한 기대(Expectation)와 믿음(Belief)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면 피교육자는 결국 교육자가 원하는 그 바램과 믿음대로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로젠탈 교수는 그의 유명한 4가지 이론(Four Factors Theory)으로 <피그말리온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Climate-Feedback-Input-Output Theory.

교육자는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치는 말로, 미소로, 혹은 눈빛으로, 내가 네게 관심과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분위기를 띄운다(Climate), 교육자의 관심과 기대에 대한 피교육자의 느낌이 어떠한가를 여러 채널을 통하여 체크하고  신뢰를 보낸다(Feedback), 그리고 교육 성장 정도에 따라 교육자는 그에 적절한 더욱 많은 정보와 기술을 가르친다(Input), 그리고 피교육자의 성취도와 그 동안의 <Climate, Feedback, Input> 된 것으로부터 얼마나 성장하였는가를 확인하고 더욱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격려한다는 것(Output)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