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멘 신앙 (고후 1:20-24)

  • 잡초 잡초
  • 843
  • 0

첨부 1


아멘 신앙 (고후 1:20-24)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사용하는 신앙적인 용어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중에 하나가 '아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멘'은 찬송 기도 설교 등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많이 사용되는 말입니다. 우리는 아멘을 하므로 찬송과 기도와 설교에 동참하게 되며 그렇게 아멘으로 동의한 것을 끝내 감내하겠다는 결의를 다짐하는 것입니다. 아멘이라는 말은 `의뢰가 된다' `의지한다'는 뜻의 '아만'이라는 말에서 나왔습니다. 일반적 의미는 `그렇게 되옵소서' `참으로' `진실로' `맞습니다' 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말입니다.


이 '아멘'이 구약시대에는 말씀과 기도와 찬송에 동의하는 뜻으로(느 8:6)사용되었고, 맹세나 계명에 대해 절대 복종할 것을 서약할 때(민 5:21∼22)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신약시대에는 예배 시에 온 회중이 한 목소리로 화답할 때(롬 1:25, 갈 1:5)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교회전통속에서 꾸준하고 줄기차게 사용된 것이 아멘입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은 아멘의 주님이신 것처럼 특히 아멘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멘을 특허처럼 사용하셨습니다. 복음서를 보면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가운데 106번의 아멘이 사용되고 있음을 보아서도 그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은 말씀을 들으면서, 그리고 찬송하고 기도할 때 '아멘'으로 화답을 해야 합니다. 

아멘 할 줄 아는 사람과 아멘을 할 줄 모른 사람의 신앙생활을 보면 선명하게 대조가 되고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아멘'이 살아있는 성도는 신앙이 살아있다는 증거이고, 아멘이 메말라있으면 신앙도 메말라있다는 증거입니다.
  아멘이 낯선 사람은 아직 믿음에 깊이 들어가지 못한 사람입니다. 아멘이 어색한 사람은 아직도 기독교 공동체, 교회 공동체를 내 집이나 내 삶의 양식으로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내 집이 내 집같지 않다면 어떤 기분일까요?참 찝찝할 것입니다. 


참 어울리지 않게 어제 만화책 3권을 읽었습니다.  
강풀이라는 인터넷작가로써는 대단이 이름이 있는 사람인데 그가 쓴 "그대를 사랑합니다" 3권짜리 만화책입니다. 노인의 순정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한 노인의 장례식조문장면부터 시작됩니다. 늙은 노부부가 함께 죽었는데 80이 넘어서 죽었다고 조문온 모든 사람들이 다 호상이라고 하면서 웃고 떠들고 먹고 마시고 하는데, 유독 한 노인만이 사람이 죽었는데 호상이 어딨어! 하면서 화를 내는 장면으로 책이 시작됩니다. 7~80세에 노인들이 등장인물인데 그들의 삶의 애환과 늙고 병들어가고 짝이 먼저 죽는 일, 그리고 남겨진 자의 심정등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등장인물들이 우리의 부모세대이다보니 젊은날 서로 애뜻하게 사랑한다고 해보지도 못하고 먹고 살고 자녀들 키우다 보니 좋은 세월 다 지나고 자신들을 발견했을 때는 늙고 병들고 지친모습들입니다. 왜 사랑한다고 못했을까?하는 후회, 그러면서도 친구들의 우정, 새로운 사랑이야기 등을 담고 있습니다.  
늙어서야 진정한 사랑을 알지만 그 때는 이미 사랑할 대상 떠나고 사랑할 대상이 있어도 사랑할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집에서, 그리고 신앙생활 속에서 마음껏 그리고 익숙하게 '아멘'의 마음을 갖고, 아멘 신앙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아멘'은 주님의 칭호입니다. 구약 이사야 65장 16절에서도 하나님을 "진리의 하나님 즉 아멘의 하나님"이라고 한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진리라는 말은 아멘이란 말입니다. 계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라는 말씀을 통하여 아멘이 예수 그리스도의 별칭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멘이 인격적으로도 사용된 것입니다. 아멘은 옳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는 진리이시며 옳으신 분이십니다. 그의 가르침은 그릇된 것이 하나도 없으니 그 가르침을 받고 따르는 자마다 복을 받게 됩니다. 

황수관박사는 그의 저서 [박사님, 아멘약 주세요]에서 "우리가 아멘 한 번 할 때마다 몸 속에서 이로운 약이 주룩 주룩 분비된다는 것입니다. 본래 약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약보다는 신체 내에서 자생적으로 분비되는 약이 더 효과가 있는 특효약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약학 박사가 있는데 그 사람은 "현대인들은 약물중독의 위험성에 빠져 있다. 그래서 그 약물 중독을 해독해내는 일이 중요하다"는 말을 했습니다. 먹는 약에 의해서 오히려 건강을 잃고 있다는 것입니다. 할 수만 있으면 약을 적게 먹는 것이 건강을 챙기는 비결입니다. 그러나 아멘약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해악이 없는 이로운 약인줄로 믿습니다. 성도 여러분들은 아멘약을 많이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아멘 신앙은 어떤 신앙일까요?

1. '아멘' 신앙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계획과 말씀에 동의하는 신앙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대한 절대 아멘하는 신앙인이 얼마나 될까요?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아멘으로 응답하지 않은 적은 없으셨습니까?
12명의 가나안 정탐꾼 중에 10명은 아멘 신앙인이 아니었습니다. 오직 갈렙과 여호수아만이 아멘 신앙인이였습니다. 아멘 신앙인들만이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했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아멘으로 응답하고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내게 합당한 것처럼 보여도, 합당치 않은 것처럼 보여도, 아멘으로 응답하면 이루어 주십니다. 아멘신앙인들은 문제가 있을 때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고 확신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진합니다. 

하나님이 용서하셨다고 하면 아멘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너는 내것이라고 하면 아멘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아직도 미흡하다 하시면 더 겸손히 낮아져서 회개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는 동의를 못하고 동감을 표시하지 못하는 감정의 장애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언제나 무엇이 그렇게도 못마땅한지 입술이 튀어나와서 뽀루퉁하게 부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것은 결코 건강한 정신상태가 아니며 건강한 영적 상태가 아닌 것입니다. 마음에서 동감이 되고 동의가 되면 지체하지 말고 아멘을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남이 기도해도 내가 아멘 하면 그 기도는 내 기도가되는 것입니다. 남에게 들려주는 말씀이라도 내가 듣고 아멘 하면 그 말씀은 곧 내게 은혜를 주는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찬양을 불러도, 들어도,봉사를 해도 <아멘>하고 하면 하나님이 받으시고 복을 주십니다.

2. '아멘' 신앙은 하나님 앞에서 약속한 약속을 생명을 다해 지키겠다는 약속의 신앙이며 순종의 신앙입니다. 

하나님 앞에 한 약속, 하나님 앞에서한 멩세는 철저하게 생명을 던져서라도 그 약속을 지키겠다는 순종의 신앙이 아멘 신앙입니다. 아멘 신앙은 곧 실천의 신앙입니다.
립서비도 아니한 것보다는 나은 일입니다. 그러나 립서비스에 머물러 있는 것은 진실성이 약합니다. 아멘은 단순한 말 장난이 아닙니다. 이 단어 속에 신앙이 있고 신뢰가 있고 하나님을 의지함이 있습니다. 약속을 생명보다 소중히 여기는 실천의 의지가 있습니다. 

3. '아멘 신앙'은 소망의 신앙입니다.
  
아멘에 간절한 기대와 소원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아멘에는 하나님을 바라는 간절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멘하는 자의 소원을 들어주실 것을 믿습니다.
성도의 입술에서 아멘이 적어지면서 소망도 적어지고 하나님을 바라는 마음도 적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멘이 떠나면서 소망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4. '아멘' 신앙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신앙입니다. 
  
오늘 본문 고후 1:20절에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하여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게 되느니라"고 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아멘하여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아멘은 구원받은 백성이 가지는 마땅한 신앙고백이요, 사명자의 순종과 충성의 각오이며, 복 받은 자가 드리는 기쁨과 감사의 표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멘의 사람을 기뻐하십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에서 무조건 아멘 해야 합니다. 

말씀에 아멘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에 아멘하시기를 바랍니다. 찬송에 아멘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아멘 할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십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아멘이 나와야 할 자리에 아멘이 터져 나올 때 주님을 향한 가장 정상적인 마음의 자세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아멘을 생활화해야 하겠습니다. 

아멘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성도는 반드시 아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멘의 예수입니다. 아멘하면 확신을 얻습니다. 아멘하면 그대로 되어지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아멘하면 복을 받습니다. 아멘 할 때 마음의 병과 육신의 병과 영적인 병이 치료가 되며 그 병마로부터 해방을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한달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멘하는 신앙으로 승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