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준비하시는 하나님 (창 12:1-5)

  • 잡초 잡초
  • 308
  • 0

첨부 1


준비하시는 하나님 (창 12:1-5)


“야훼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이에 아브람이 야훼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창세기 12장 1∼5절
 
부모는 자녀들의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 주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합니다. 무엇보다도 자녀의 교육과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것으로 준비하려고 애씁니다. 더욱이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의 현세와 내세에 관한 모든 일을 예비해 주십니다.

 1. 아브라함을 위한 예비하심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삶의 출발은 하나님이 예비한 곳으로 이끌려 간 것입니다. 고향, 친척 아비집을 떠나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창세기 12장 1절에 “야훼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을 떠날 때 하나님 명령을 따라서 가나안을 향해서 출발했지만 조건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네 고향, 친척, 아비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했는데 조카를 데리고 친척을 데리고 갔습니다. 그 다음에 하란에서 얻은 모든 재산과 종들을 다 데리고 한 떼를 이루어서 가나안 땅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가나안에 들어가는데 엄청난 기근이 다가왔습니다. 할 수 없이 아브라함은 애굽으로 갔으나 그곳에서도 아내 사라를 바로에게 빼앗길뻔 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가나안에 내려갔는데 기근을 만난 것은 불완전한 순종을 했기 때문입니다. 고난이 오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 때문입니다.

에드워드 M. 할로웰은 미국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전문으로 하는 정신과 의사입니다. 그는 ‘창조적 단절’이라는 책을 써서 현대인들의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충고를 했습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너무 정보가 많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중독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해서 견디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현대인들은 주의력이 부족하고 집중력도 결핍된 채 매사가 귀찮습니다. 피곤합니다. 

집중력 결핍은 몇가지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첫째로, 매사에 조급하고 무엇인가를 기다릴 줄 모릅니다. 둘째는 너무 많은 정보 유입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상실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네 고향, 친척, 아비집을 떠나라 하신 것은 옛삶을 과감하게 떨쳐버리고 새로 출발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수천만 달러의 투자 결정을 내릴 때는 컴퓨터도 없애 버리고 책상에 아무것도 두지않고 혼자 앉아 며칠씩 숙고한 후에 마음속에서 결정내린다는 것입니다.

세계적 부자인 빌게이츠도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산속에 들어가서 일주일씩 혼자 있으면서 전화도 받지 아니하고 컴퓨터도 없고 책도 없이 묵상하는 가운데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창조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정보를 끊고 창조적 단절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축복의 땅을 약속하시면서 제일 먼저 말씀하신 것이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현재의 습관화되고 인간적인 안락함을 떠나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새 일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기독교가 전파된지 100년 만에 1000만 성도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한국은 아브라함과 같은 체험을 많이 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중국의 침략과 몽고의 침략을 당한 일본의 침략을 당하고 점령을 당하고 우리 조상들의 역사를 보면 피난 보따리를 싸는 장면이 많았습니다. 

고향, 친척, 아비집을 늘 떠나서 새로운 땅으로 피난 다니면서 살았기 때문에 우리는 단절의 세대를 맛본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새로운 땅이 ‘예수 믿는 땅’입니다.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아 하나님 백성이 되니까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기 시작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은혜를 주고 복을 주시기 시작하셔서 우리 한국같이 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린 나라가 해방된지 100년도 채 안되어서 그 극빈의 나라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G20에 속해 세계에서 가장 부자로 사는 20개 나라의 선구적인 나라가 되어서 우리 나라에서 세계 대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우리 여의도순복음교회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척박한 모래 위에 교회를 세운게 엊그제 같은데 하나님이 축복해 주셔서 세계 최대의 교회를 이루어주시고, 80만 성도가 되게 해주셨습니다.

지금 우리 한국 민족이 상승기류를 타고 있습니다. 높이 높이 올라가는 때인 것입니다. 이 때 우리가 겸손하게 낮아져서 하나님만 섬기고 하나님 뜻대로만 살면 이 세계에서 가장 머리가 되고 꼬리되지 않고 위에 있고 아래 내려가지 않고 남에게 꾸어줄지라도 꾸지 않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히브리서 11장 8절에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라고 말씀합니다. 갈 바를 알지 못해도 하나님이 오라고 하면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이끄시면 끝까지 이끌어 주시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불완전하게 순종하여 조카 롯을 데리고 하란에서 모은 모든 재산과 얻은 사람들을 데리고 갔습니다. 그 결과에 가나안에 기근이 다가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경에 변화가 다가오는 것도 우리 때문에 다가오는 것입니다. 우리를 통해서 우리의 운명과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 우리의 꿈, 우리의 믿음, 우리의 입술의 고백을 통해서 우리의 3차원의 세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꿈꿀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습니다. 

입술로 고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4차원의 세계가 3차원의 세계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온 땅에 기근이 들게 만든 것입니다. 우리 예수 믿는 대한민국 1천만 성도들이 하나님을 중심으로 섬기고 말씀대로 살면 이 땅이 낙원이 되는 것입니다. 변화가 다가오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속에 기근이 다가오지 않게 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서 늘 영광받으시도록 노력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인류를 위한 예비하심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위해서 예비할 뿐 아니라 영원한 삶을 위해서 구주를 예비하신 것입니다.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독생자를 예비하셨습니다.

이사야 53장 4절에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질병을 짊어지시고 슬픔을 당하셨다는 것입니다. 간혹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고 생각하면 틀린 것입니다. 이어서 5절에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허물과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예수님이 찔리고 상하고 십자가에 고난 당하셨다는 것입니다.

이사야 53장 4절로 6절 말씀을 반드시 암송하시기 바랍니다. 적어서 집 벽에 붙여 놓으시기 바랍니다. 귀한 말씀입니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야훼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용서받은 의인이요, 예수님 안에서 축복받은 사람이요, 예수님 안에서 병을 다 벗어버린 건강한 사람이요,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에 잘되며 강건하고 생명을 얻되 풍성하게 얻는 전인구원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것이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3. 나를 위한 야훼 이레

주님께서는 우리 개인의 매일매일 생활을 위해서 예비하신 하나님이 되십니다. 야훼 이레는 예비하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제가 전세계를 돌며 복음을 전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때그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한번은 뉴욕 33번가에 있는 교회에서 설교하기 위해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길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아는 사람도 없고 동행자도 없던 때였으므로 도움받을 곳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어느 미국인이 말을 걸어왔습니다. 

자신은 한국전쟁 참전군인인데 한국사람 같아서 말을 걸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자초지종을 얘기했고 그는 친절하게 길을 알려주었습니다. 그 미국인의 도움으로 성회 장소에 늦지않게 도착할 수가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찔합니다. 그렇게 하나님이 예비해 두신 도움의 손길을 만난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지구를 116바퀴 돌면서 수많은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몸으로 체험했습니다. 잠언 16장 9절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야훼시니라”고 말씀합니다.

고아의 아버지 죠지 뮬러가 영국 런던에서 3000명의 고아를 돌보았습니다. 그러자 영국에 있는 사업가들이 그를 찾아왔습니다. 독일사람이 영국에 와서 고아 3000명을 돌보는데 영국 사람들이 가만히 있을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때 죠지 뮬러에겐 마땅한 스폰서도 없을 때였습니다. 뮬러에게 영국 사업가들은 매달 스폰서가 되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죠지 뮬러는 사양합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제게는 가장 큰 스폰서이신 하나님이 계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죠지 뮬러는 평생 5만번의 기도응답을 받았습니다. 죠지 뮬러는 “내가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해서 한번도 하나님이 안 도와주신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먹을 것, 입을 것, 마실 것 다 대 주십니다. 걱정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교회 한 자매님의 간증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자매님은 예수님을 믿고 난 다음 새벽기도를 열심히 한 자매입니다. 그런데 그가 십자가를 거울에 달아 놓고 차를 운전하는데 십자가가 똑바로 달려서 달랑달랑 하니까 보기가 좋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운전중 십자가를 쳐다보니까 십자가가 삐뚫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을 하면서 십자가를 바로 달아 놓고 운전을 하는데 또 삐뚫어졌어요. 또 바로 잡아 놓으니까 또 삐뚫어져요. 근본적으로 뭐가 잘못되었나보다 생각하고 옆으로 차를 댄후 그것을 고쳐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옆으로 차를 대었는데 그 순간 뒤에서 큰 트럭이 눈 깜박할 사이에 지나가면서 앞차를 들이받았습니다. 

차는 박살이 나고 그 차에 탄 사람은 부상을 당한 끔찍한 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그 십자가 자꾸 삐뚫어지지 않았으면 자기가 당할 사고였습니다. 그 트럭 운전사가 졸음운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밤새도록 지방에서 물건 싣고 올라오느라 한숨도 못잔 운전사가 꾸벅꾸벅 졸음운전을 하다가 앞차를 부딪쳐 사고낸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십자가를 통해서 길을 예비해 주셨다. 그 십자가만 아니었으면 병원에 입원해야 되는데’ 하면서 감사했습니다. 우리 생활에 사소한 것을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 주위를 이끌어 주시고 인도해 주시는 것입니다.

4. 예비하시는 하나님을 모시기 위하여

마음에 늘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소원하십시오. 소원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절대 안들어주십니다. 장님 바디매오에게도 “내가 네게 무엇해주기를 원하느냐?”라고 물으셨던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느냐?”고 물으십니다. 소원이 없는 사람은 주님께서 그냥 지나가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나의 인생을 위해서 예비해 주실 것을 항상 소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늘 마음속에 하나님이 여러분을 위해서 예비해 주시는 것을 꿈꾸십시오. 우리가 꿈은 꿀 수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이 나를 도와주시므로 나는 모든 일이 해결된다’고 꿈을 꾸십시오. 마음에 걱정은 하더라도 꿈은 버리면 안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꿈을 꾸십시오.

그리고 믿으십시오. 찬송가 343장(새찬송가 544장)에도 “믿으면 하겠네 주 예수만 믿어서 하신 일을 힘입어 영원 삶을 얻네”고 믿음을 강조합니다. 믿음으로 나가십시오. 눈에는 아무증거 안보이고 귀에는 아무 소리 안들리고 손에는 잡히는 것 없고 귀에는 안들려도 믿음으로 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독생자를 아끼지 않고 주신 하나님께서 그 무엇인들 선물로 주시지 않겠습니까?

그리고는 입술로서 늘 자랑을 하십시오. 시인을 하십시오. 입술의 시인은 굉장한 힘이 있는 것입니다.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면 구원에 이르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6장 19절에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라고 말씀합니다. 한번 따라서 말씀하십시오. “나는 예수 믿고 천국 열쇠를 받았다” 그 열쇠란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는 입술의 고백을 말하는 것입니다. 엄청나지 않습니까? 우리 입술에서 나오는 천국 열쇠입니다. 우리가 하늘의 천국 열쇠를 입술의 고백으로써 닫아 버릴 수도 있고 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못한다. 안된다. 할 수 없다’는 말은 하나님의 역사를 닫아 버립니다. 그리고 음부의 문을 엽니다. 

‘죽는다. 못산다. 패배다. 절망이다’라는 말은 마귀가 좋아하는 문을 열어제끼는 것입니다. 열쇠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열쇠가 하늘에 계신 예수님 보좌 우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가실 때 우리의 삶의 문제를 우리가 해결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아침 몇시에 일어날까’하는 문제는 우리가 결정할 문제이지 하나님의 책임은 아닙니다. 오늘 무슨 옷을 입을 것인가 하는 문제도 우리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하는 것도 우리의 결정입니다. 점심먹기 전에 우리가 그 메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열쇠는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닫고 여는 열쇠가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알고 믿음으로 생각하고 꿈꾸고 기적을 믿고 창조적인 말을 하십시오. 

사람이 신앙이 자라면 점점 말을 조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도 그렇지 않습니까? 철이 없을 때는 무슨 말이든 하지만 철이 들면 말을 조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사회에 리더급 되는 사람들은 말을 잘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적인 사람으로서 우리 입술의 말은 창조적인 말이 되는 것입니다. 내 입의 말로 내가 묶였으며 내 입의 말로 내가 사로잡힌 바 되는 것입니다. 죽고사는 권세도 우리의 혀에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 천국 열쇠를 다 받아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 천국 열쇠가 어디 있는가 하면 혀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시간부터 창조적으로 말을 하십시오. 말을 잘하십시오. 그러면 우리의 삶속에 하늘나라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모든 삶에 하나님이 예비하십니다. 고린도전서 2장 9절로 10절에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예비하시는 하나님, 야훼 이레가 되십니다. 우리의 개인, 가정, 생활, 사업을 전 분야를 다 예비하고 계신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성령의 감동으로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지혜와 총명과 모략과 재능과 지식을 얻어서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남을 원망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속에서 결정내리는 것입니다. 특별히 홍해수가 갈라지고 요단강이 갈라지고 태산이 무너지는 것은 우리가 못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기적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일이 우리 생활속에서 10% 차지한다면 90%는 우리에게 열쇠가 쥐어져 있는 것입니다. 올바르게 선택하면 기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우리에게 은혜와 사랑을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야훼 이레, 준비하시고 예비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으로 와 주시고 믿음과 소망, 사랑을 갖게 도와주셔서 날마다 승리하며 살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조용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