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작은 하나의 가치

첨부 1


- 조갑진 교수(서울신학대)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와의 전투에서 패한 이유를 조사하게 했다. 그것은 한 기병대대의 지연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 기병대대가 늦어진 이유는 한 중대 때문이었고, 그 중대가 늦은 이유는 한 소대가 늦게 도착했기 때문임을 밝혀냈다. 그 소대는 한 병사가 말 발굽에 박힌 편자의 못이 빠져서 그 못을 다시 박느라고 늦었다는 것이다. 천하의 나폴레옹이 자그마한 편자 못 하나 때문에 중요한 전투에서 패한 것이다.

지난 2003년 7명의 승무원을 태운 우주선 컬럼비아호가 지구로 귀환하던 중 대기권에서 폭발했다. 당초 이륙시 단열재 조각 하나가 연료 탱크에서 떨어져나오면서 선체 날개 부분을 강타해 구멍을 냈는데, 대기권에 재진입할 때 이 구멍으로 뜨거운 열이 흡수돼 폭발로 이어진 것이다. 거대한 우주선의 폭발 단초가 단열재 조각 하나였던 것이다.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3가지 비유는 작은 하나의 가치가 결코 작은 것이 아님을 일깨운다. 100마리의 양을 치던 목자가 그 중 한 마리를 잃었다가 다시 찾고 크게 기뻐한다. 또 10개의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이 한 드라크마를 잃어버린 뒤 온 집안을 뒤져 겨우 찾아낸다. 마지막 비유는 자식 두 명 가운데 하나가 물려받은 재산을 가지고 타국에서 방탕한 생활을 하다 거지가 돼서 돌아왔을 때 아버지는 사랑에 넘치는 용서로 받아들인다는 내용이다.

이 비유들은 양 100마리 가운데 1마리, 화폐 10드라크마 중 1드라크마, 자식 둘 중 하나라는 숫자의 변화를 통해 하나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그 하나하나의 개별 가치가 다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운다.

미국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사건의 범인 조승희씨를 바라보는 눈도 이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조씨는 미국 사회 전체로 볼 때 상대적으로 가치가 작은 하나일 뿐이다. 그러므로 미국 사회는 그가 이민와서 제대로 적응했건 적응하지 못했건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그는 자신의 현실 부적응을 사회 탓으로 돌리고 한·미 두 나라 전체를 경악케 하는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있었다면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작은 하나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는 하나님의 관점을 통해 사람과 사물을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그 눈으로부터 창조적인 역사는 시작된다.

- 출처 : 국민일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