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말과 열매의 관계 (민 14:28)

  • 잡초 잡초
  • 507
  • 0

첨부 1


말과 열매의 관계 (민 14:28)


긍정 언어의 중요성 

목회를 하면서 늘 헌신하는 청년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헌신한 청년들이 결혼할 때는 냉장고 하나쯤은 선물해주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은 지금도 가지고 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 실제로는 두 번 정도 밖에 선물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려고 마음을 먹어도 상황에 따라 계획을 변경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다르게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신 분이라 계획하셨으면 바꾸지 않고 실행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도 분류해보면 절대적인 뜻(Boule)과 허용적인 뜻(Thelema)이 있습니다. 

허용적인 뜻이란 점심 메뉴로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선택할 경우 하나님께서 우리의 선택을 인정해 주시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뜻이란 사람의 반응과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강권적으로 실행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뜻도 자세히 살피면 사람의 행동에 따라서 지연되거나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말과 행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시기를 바랍니다.


절대적인 뜻도 변경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사람들이 삼개월 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약 일 년 동안 머물렀습니다. 그 후 가나안을 향하여 출발하여 가데스 바나아에 도착한 뒤 최종적으로 정복할 땅으로 정탐꾼을 파송했습니다. 정탐꾼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40일 동안 정탐하고 난 뒤 10명이 먼저 보고를 했습니다. 이들은 가나안 땅에서 가지고 온 과일을 증거로 보여주면서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다』고 말해서 온 회중이 큰소리로 부르짖고 밤새도록 통곡하면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광야에서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어찌하여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고, 처자가 사로잡히게 만드냐며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겠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정탐꾼이었던 여호수아와 갈렙이 반대의사를 발표했음에도 온 회중들은 들으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돌로 치려고 했습니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셔서 모세에게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을 가나안땅에 보내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원망하자 하나님의 뜻을 바꾸셨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정하신 뜻도 사람의 말과 행동에 따라서 변경하실 수 있는 분입니다. 또 모세가 기도하기를 ‘하나님! 출애굽 시키셔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시다가 죽이시면, 가나안 원주민들이 하나님께서 인도할 능력이 없으셔서 광야에서 죽이셨다고 말할 것이니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라고  기도하자,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대로 백성의 죄를 사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 20세 이상 성인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시겠다고 하신 후에 백성들을 광야로 다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이유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의 절대적인 뜻도 우리가 감사하지 않고 원망하면 취소될 수도 있고, 지연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더욱 원망과 불평이 공동체 전체의 언어가 될 때는 더 큰 나쁜 역사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상태에 대하여 (잠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고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사나운 맹수도 길들여서 사육하고, 각종 해산물도 양식할 정도로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사람의 인생을 죽게도 하고, 살게도 하며, 삶 전체를 송두리째 태우는 언어는 길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행복하기를 원하십니까? 원망을 제거 하시기를 바랍니다. 원망이 아니라 감사하면 어떤 환경에서도 축복의 길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세상 사람과 다른 긍정의 언어

긍정의 마음과 말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서 부흥되는 교회의 목회자 가운데 조엘 오스틴 목사님이 있습니다. 오스틴의 저서 “긍정의 힘”은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수백만부가 팔리면서 영향력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오스틴 목사님이 신학을 공부하지 않았다거나, 대학을 중퇴한 것이나, 탤런트가 인기 몰이를 하듯이 행동하는 모습이 문제가 아니라 신학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오스틴의 아버지는 남침례 소속 목사였으나 후에 교단을 버리고 The Word of Faith (WOF)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이 단체의 주된 메시지는 1) 우리는 작은 신들이다. 2)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 값을 모두 치루지 못하셨고, 지옥에 가서야 가능했다. 3) 우리는 우리가 하는 말로 우리의 상황을 조정할 수 있다. 우리가 축복하고 치유를 말하면 우리는 그렇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스틴목사님은 2004년 5월 2일 설교에서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 세상에서 일할 허가를 받아야만 한다. 당신이 바로 그 조정을 할 수 있다. 사람이 갖고 있다. 하나님은 더 이상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교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말은 사람들이 가장 듣고 싶은 말이기 때문에 사람이 몰려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알아야 할 것은 똑같은 말로 우리가 행복을 추구하고, 잘될 것을 긍정적으로 말하더라도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아무리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목적이 자신의 행복에서 끝난다면 이것은 무당의 영향과 다를 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점을 분명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잘 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해서이며,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서라고 확실히 하는 것을 원하십니다. 


생각을 바꾸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영화에 비유해서 우리가 신이 될 수 없고 주님의 도움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올리브는 어려우면 "뽀빠이 도와주세요." 라고 요청합니다. 우리는 연약하지만 요청할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복입니다. ② 뽀빠이는 시금치를 먹으면 강해집니다. 우리는 연약하지만 기도할 때 연약함을 극복할 수 있는 자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③배트맨은 과학을 총동원해서 옷을 만들어 입어서 강한 자가 됩니다. 우리는 연약하지만 전신갑주를 입을 때에만 강한 자가 된다는 겸손이 있어야 합니다. ④슈퍼맨은 특수한 옷 없이도 강하지만 크립트나이트라는 녹색수정 앞에서는 약해집니다. 우리는 예수님으로 완전히 본질이 변한 것이 사실이지만, 성령님이 떠나면 약해지는 존재라는 것을 항상 인식해야 합니다. 


‘갈매기의 꿈’에서 ‘포도’로

저는 저의 이미지가 조나단이라는 갈매기와 닮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른 갈매기들은 이미 죽어서 해변으로 떠 밀려온 썩은 고기를 먹는 것으로 만족했지만 조나단은 ‘더 높게, 더 자유롭게, 더 아름답게 날기 위해서’ 라는 목적으로 나는 것을 연습합니다. 기초단계를 체득한 이후 공중제비, 저속 횡전, 방위점 횡전, 거꾸로 빙글빙글 돌면서 떨어지기, 급선회해서 날기, 바람개비처럼 맴돌기 같은 기술들을 익혀 나갔습니다. 그러나 조나단은 우두머리 갈매기로부터 무리의 위엄과 전통을 거역하는 행동을 하였다며 추방당하고 말았습니다. 

이제 저는 저 자신의 자화상을 포도나무와 가지 그리고 열매로 바꾸려고 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자화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나라를 위해서, 십자가 지기 위해서 성공한 자화상과 언어로 바꾸시기를 주께서 원하고 계십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