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내 자녀 잘하는것 아시나요

첨부 1


-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를 향해 보내시는 주님의 메시지를 보면 일곱 교회 모두에 주시는 공통적 표현이 있다. “내가 알고”라는 표현이다.

에베소 교회를 향한 편지에서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계 2:2)라고 말씀하신 주님께서 서머나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도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2:9)라는 표현을 쓰신다. 나머지 교회 모두에도 똑같은 말씀을 반복하신다. 교회의 주인 되신 예수님께서 교회와 성도들을 정확하게 알고 계심을 강조하는 것이다.

왜 이것을 그렇게 강조하시는가? 예수님께서는 지금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와 성도들을 평가하고 계신다. 그런데 그 평가가 한 치 오차도 없이 정확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대목이다.

부모 된 우리도 끊임없이 자녀들을 평가한다. 예수님께서 일곱 교회에 그렇게 하셨던 것처럼, 우리도 때로는 책망하고 때로는 칭찬한다. 그런데 자녀를 향한 그 칭찬이나 책망이 과연 정확한 판단과 평가를 전제로 한 것인지에 대한 점검이 있었는가?

구약에 보면 꿈의 사람 요셉이 등장한다. 그는 어릴 때부터 자기가 꾼 꿈 이야기를 주변 사람들에게 들려주곤 했던 것 같다. 창세기 37장에서도 형들에게 자기가 꾼 꿈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었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가 꾼 꿈을 들으시오.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6∼7절) 그것도 모자라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9절)

그런데 그것이 형들에게 결정적인 미움을 사는 결과가 되었다. 사실 이런 황당한 꿈 이야기를 좋아할 형제들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 그야말로 대책 없이 철 없는 아이로 낙인찍히는 순간이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필자가 주목하는 구절이 있다. 바로 11절이다. “그 형들은 시기하되 그 아비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더라.”

놀랍지 않은가? 이것이 부모가 해야 할 결정적인 역할이다. 모두가 다 대책 없는 아이라고 꾸짖고 나무란다 하더라도 부모만은 그 아이 속에 감추어져 있는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착하고 공부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사람이 다 칭찬하는 아이로 자라는 것도 귀한 일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자녀라 할지라도 부모는 ‘주목해 두어야 할’ 자녀의 강점을 발견하는 눈이 있어야 한다.

가정의 달 5월을 지내면서 나는 어떤 부모인지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 출처 : 국민일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