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위대한 기도(7) : 다니엘의 기도 (단 9:12-19)

첨부 1


위대한 기도(7) : 다니엘의 기도 (단 9:12-19) 
 
 
❚다니엘의 기도의 특징

고영건이라는 분이 쓴 <인디언 기우제>라는 책에 보면 재미난 이야기가 나옵니다. 아메리카 호피 인디언들이 기우제를 지내면 반드시 비가 내린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기도가 유독 영험하기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비가 내릴 때까지 계속해서 기우제를 지내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니까 반드시 기우제를 지내면 비가 오는 것입니다. 말장난처럼 느껴질지 모르나 우리의 기도에 대해 중요한 교훈을 주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기도를 어떻게 하십니까? 기도를 얼마나, 그리고 언제까지 하십니까? 호피 인디언들처럼 응답 받을 때까지 기도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뜨겁게 기도하고, 눈물로 기도하고, 끈질기게 기도하고, 야곱이 얍복 강가에서 하나님과 씨름할 때 환도뼈가 부러져도 “나를 축복해 주실 때까지 이 손 못 놓습니다. 못 보내 드립니다”(창 32:26) 하고 매달린 것처럼 우리가 응답받을 때까지 기도하면 우리의 기도는 늘 응답 받는 백발백중의 기도가 되지 않겠습니까? 저와 여러분이 바로 이런 기도를 할 수 있기 바랍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구약의 위대한 기도> 마지막 인물인 다니엘의 기도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세 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원래 공부 잘하는 사람은 복습을 잘 합니다. 세 가지 특징이 무엇인지 다시 복습해 볼까요? 첫째, 다니엘의 기도는 ‘뜻을 정한 기도’입니다. 항상 하나님께 때와 장소를 정해 기도하되 기도 때문에 손해 볼 각오, “죽으면 죽으리다” 각오하고 결단하여 기도한 사람이 다니엘입니다. 둘째, 다니엘의 기도는 ‘타협하지 않는 기도’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은 어떤 어려움이나 고난이 와도 절대 굴복하지도 타협하지도 않고 기도로 담대히 나아간 사람입니다. 셋째, 다니엘의 기도는 ‘비전을 보는 기도’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많은 환상과 ‘비전’(vision)을 보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응답하여 온갖 환상과 비전과 미래의 일들을 보여주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의 기도

그렇다면 오늘은 구체적으로 다니엘의 기도가 어떤 내용으로 드린 기도인지 오늘 함께 읽은 말씀, 정확하게 읽자면 지난 주일 읽은 말씀을 포함해 다니엘서 9:3~19에 나오는 다니엘의 기도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살펴볼 다니엘의 기도는 한 마디로 그 내용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중보기도”입니다. <구약의 위대한 기도> 맨 첫 번째 시간에 살펴본 아브라함의 기도도 중보기도였는데 그 내용은 조카인 롯을 구하기 위한 개인적 차원의 중보기도였다고 한다면 다니엘의 기도는 같은 중보기도지만 민족 전체를 위한 중보기도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맨 먼저 다니엘의 기도 자세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3절 말씀을 같이 읽읍시다.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다니엘은 어떤 자세로 기도합니까?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 여러분, 금식해 본 적 있습니까? 우리는 어떨 때 금식을 하나요? 절박한 기도를 할 때 금식하지요? 그야말로 모든 음식을 끊고 죽을 각오로 기도하겠다는 것 아닙니까? 금식을 하면서 베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는 것인 이스라엘 사람들이 간절한 기도를 할 때의 자세입니다. 그만큼 지금 다니엘은 절박한 마음으로 민족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그런 절박한 마음을 본문에서 “결심하고”라는 말에 담고 있습니다. 앞서 다니엘의 기도의 특징 중 첫째가 바로 “뜻을 정한 기도” 아닙니까? 다니엘은 민족을 위해 절박하게 기도하기로 뜻을 정하고, 굳게 결심하고,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기도를 시작한 것입니다. 세상에 죽기로 덤벼드는 사람을 당할 수 없습니다. “쥐도 막다른 골목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는 말도 있지요? 쥐도 죽기 살기로 덤벼들면 고양이가 겁을 냅니다. 지금 다니엘은 정말 중대한 결심을 하고, 금식을 하며 죽기 살기로 하나님께 기도한 것입니다. 우리도 다니엘처럼 죽기를 각오하고 기도로 덤벼들면 응답 받지 못할 기도가 없는 줄로 믿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다니엘의 기도의 내용인데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회개와 자복의 기도(4~15절)입니다. 본문이 워낙 길어서 눈으로만 보십시다. 4~15절 말씀입니다. 여기서 다니엘은 이스라엘 민족이 이미 하나님께 범죄하고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해서 조국에서 쫓겨나 머나먼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오는 수치를 당하게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이 4~15절이 꽤 길지만 가장 많이 나오는 낱말을 찾아보면 ‘범죄’라는 말이 네 번 나옵니다. 

비슷한 뜻을 가진 ‘패역, 행악, 반역’ 등의 낱말도 여러 번 나옵니다. 또 ‘재앙, 수치’ 등의 낱말도 여러 번 나옵니다. 이것을 종합해 보면 ‘범죄=재앙’이라는 공식이 성립됩니다. 즉 지금 다니엘의 조국인 이스라엘 민족이 이렇게 바벨론에게 멸망당하고 포로로 끌려오는 수치와 재앙을 당하게 된 것은 순전히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불순종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왜 우리가 수치를 당합니까? 왜 우리가 실패하고 재앙을 당합니까?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혹시 내가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하나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 아닌가? 재앙과 실패 때문에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을 늘어놓기 전에 먼저 내 모습을 돌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내가 하나님께 죄를 짓거나 하나님 뜻대로 순종하지 못한 것이 발견되면 주저 말고 회개하고 죄를 자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모든 문제의 해결은 내 죄와 허물을 회개하고 자복하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둘째, 간구입니다(16~18절). 다니엘은 이렇게 민족의 죄와 불순종을 회개하고 자복한 후 두 번째로 간구의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간구일까요? 16~18절을 제가 읽습니다.

16 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다니엘은 16절에서 “하나님의 분노를 거두어 달라”는 간구를 합니다. 17절에서는 “하나님이 귀를 기울여 자신의 간구를 들으시고 눈을 떠서 이스라엘의 비참한 현실을 보시옵소서” 하고 간구합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귀가 없어 못 들으시겠습니까? 눈이 없어 못 보시겠습니까? 오히려 하나님은 우리가 못 듣는 것도 다 들으시고, 우리가 못 보는 것도 다 보시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그런데 왜 다니엘이 이런 기도를 한 것일까요? 그것은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우리의 비참한 처지를 살펴봐 달라고, 우리의 부르짖는 간구를 들어달라고 간청한 것입니다. 

이렇게 간절하게 기도하니 하나님이 어찌 안 들으시고 어찌 안 보시겠습니까? 여러분도 급하면 이런 기도를 드리기 바랍니다. 여러분도 힘들면 이 기도를 하기 바랍니다. “하나님, 제발 제 부르짖는 기도를 들어주세요. 하나님, 제발 제 아픔과 고통을 봐주세요.” 이렇게 기도하면 하나님은 이렇게 응답하실 것입니다. “그래, 사랑하는 아들아, 안 그래도 내가 다 듣고 있다. 사랑하는 딸아 내가 다 보고 있다. 걱정 말아라.” 하고 말입니다.

하나님 사랑의 눈으로 너를 어느 때나 바라보시고
하나님 인자한 귀로써 언제나 너에게 기울이시니
어두움에 밝은 빛을 비춰주시고 너의 작은 신음에도 응답하시니
너는 어느 곳에 있든지 주를 향하고 주만 바라볼찌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사랑의 눈으로 우리를 바라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인자한 귀로써 나에게 귀 기울여 나의 작은 신음에도 응답하시는 분이십니다. 할렐루야!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해 하나님의 긍휼을 비는 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8절에서 다니엘은 하나님의 공의가 아닌 하나님의 긍휼을 의지해 용서를 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 우리 이스라엘 민족을 용서해 주세요.” 하나님의 공의 앞에서 누가 용서를 받을 수 있으며 누가 죄 사함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다 큰 벌을 받아야 마땅하고 다 사형감이지요. 이스라엘 백성만 그렇습니까? 우리는 아닙니까? 우리 개인이나 우리 민족은 잘 했습니까? 다 죄 지었지요. 큰 죄 짓고 범죄도 하고 불순종도 하고요. 그러니 하나님의 공의 앞에서라면 우린 다 죽어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공의가 아닌 긍휼로, 사랑으로,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용서해 주시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바로 이런 기도를 지금 하나님께 드리고 있는 것이지요.

셋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입니다. 이게 참 중요합니다. 어쩌면 다니엘의 기도의 하이라이트가 바로 이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 이스라엘 민족을 용서해달라고 간구하면서 “우리 자신이 아닌 하나님 자신을 위해 용서하시옵소서” 하고 간구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이미 앞서 15절에서 이렇게 기도한 바 있습니다.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과거에 애굽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탈출시키고 인도하셔서 하나님이 큰 명성을 얻으셨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니엘은 19절 마지막에 이렇게 간구합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하나님이 하나님의 백성을 용서하셔야 하는 까닭이 이스라엘 백성들 때문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 자신을 위해 그렇게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백성을 용서하심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시라는 것입니다. 놀라운 기도입니다.

우리도 이 기도가 얼마나 힘이 있는지 21절 이하 말씀을 통해 깨닫게 됩니다. 다니엘의 간절한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즉시 천사 가브리엘을 보내 응답하십니다. 기도가 워낙 능력이 있다 보니 하나님이 이렇게 천사를 보내 즉시 응답하신 것입니다. 그 응답의 내용은 70년이 지나면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그리고 이 약속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70년이 지난 후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고 고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여러분, 이런 다니엘의 기도의 능력이 어디서 왔다고 생각되십니까? 물론 다니엘이 뜻을 정해 죽을 각오를 하고 기도해서 능력이 있고, 회개와 간구를 열심히 한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바로 다니엘의 기도의 이 마지막 부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시옵소서!” 하는 기도가 능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이렇게 기도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 도와주세요. 내 병을 고쳐주시고 내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해 주세요. 

그런데 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시옵소서!” “하나님. 내 가정의 문제, 자녀의 문제, 나의 모든 고통과 어려움을 보시고 해결해 주시옵소서. 그런데 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시옵소서! 제가 이 상태로 계속 살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부인하지 않겠습니까?” 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무슨 차이입니까? ‘나 자신의 영광을 위한 기도’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나 자신의 영광을 위한 기도’는 이것입니다. 

“하나님이 건강 주시고, 경제문제 해결해 주시고, 가정문제 해결해 주시면, 그것 가지고 제가 누리고 잘 살겠습니다.” 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는 “그 건강, 그 물질, 그 능력 가지고 하나님 영광 위해 쓰겠습니다.” 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다르지요? 그리고 능력은 어떤 기도에 있다고요? 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에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반드시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를 하기 바랍니다. 그 기도에 능력이 있고, 그 기도가 반드시 응답 받을 줄로 믿습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결론은 간단합니다. 기도합시다.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요 우리 영혼의 호흡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기도하지 않는 성도는 호흡이 끊어져, 기도가 딱 막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구약의 위대한 기도>에 등장한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처럼 우리가 하나님께 간절히 매달려 기도할 때 우리의 모든 간구는 응답 받고, 우리의 모든 문제는 해결되는 줄 믿습니다. 여러분도 이 믿음 가지고 아무쪼록 올 한해 기도의 신비한 세계로 나아가는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이 되시길 간절히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