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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종려주일] 호산나 외침에 담긴 의미 (마 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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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산나 외침에 담긴 의미 (마 21:1-11)


오늘을 종려주일입니다. 예수님께서 3년간의 공생애를 마치고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날입니다. 예수님께서 겸손을 상징하는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셨습니다. 유월절 명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여 있는 수많은 군중들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 들고 흔들며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고 찬양을 부르며 예수님을 환영해 주었습니다. 종려나무를 꺾어 호산나를 부른 것을 기념하여 ‘종려주일’이라고 부릅니다.

오늘 본문을 읽으며 머릿속으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시는 장면을 상상해 보면 생생한 그림들이 그려집니다. 예수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 성에 들어오실 때 제자들이 예수님의 뒤를 따랐습니다. 군중들은 예수님을 둘러싸고 행진합니다. 그들은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 들고 흔들며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고 찬양을 부르며 쫓아갑니다. 어떤 사람들은 겉옷을 벗어 예수님께서 가시는 길 위에 깔았습니다. 군중들의 찬양과 함성이 얼마나 컸던지 오늘 본문에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지진이 난 것과 같았다는 말입니다. 

그럴 수 있는 것이 유대인 역사학자 요세비우스는 유월절이면 예루살렘에 이백만 내지 삼백만의 사람들이 모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약 이백만 명의 사람들이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라고 찬양을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상상만 해도 대단합니다. 예루살렘 성이 곧 무너질 것처럼 울렸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성이 떠날 것처럼 환호하는 군중들을 뒤로 하고 나귀 새끼를 타고 묵묵히 걸어가십니다. 예수님은 군중들의 지금의 환호가 조금 후에는 어떻게 변할지를 알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신 곳이 예루살렘입니다. 그런데 성경을 읽어보면 예루살렘이라고 기록하지 않고 같은 지명인데 ‘예로솔루마’라고 헬라어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큰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예루살렘’이라는 단어에서 ‘예루’는 ‘도시, 도읍’이라는 뜻입니다. ‘살렘’은 샬롬에서 온 말로 ‘평화’라는 뜻입니다.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라는 뜻입니다. 다윗 왕은 예루살렘을 수도로 정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성전을 중심으로 만들어 주신 평화의 도시라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우월의식을 가지고 다른 도시와 나라 사람들을 무시했습니다. 예루살렘만이 하나님의 거룩한 도시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우월의식이 얼마나 강했던지 이스라엘 백성들 말고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부를 때 빈정대는 어투로 불렀습니다. 

그들은 ‘살렘’이라고 부르지 않고 ‘솔루마’라고 불렀습니다. 솔루마는 평화는 평화인데 빈정대는 의미의 말입니다. 즉 ‘평화라고?’ 그런 뜻입니다. ‘평화라고 웃기지마!’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이라고 불렀습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곳이고, 하나님이 거룩한 백성들이 거하는 평화로운 곳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방의 다른 나라 사람들은 ‘예로솔루마’라고 불렀습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이 있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거하는 곳이라고? 웃기지 마라!’

그런데 충격적인 것은 마태복음을 기록하고 있는 오늘 본문의 말씀에 ‘예루살렘’이라고 번역을 해 놓았지만 헬라어 원문을 보면 ‘예로솔루마’로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시는 곳이 하나님의 거룩함과 평화가 가득한 예루살렘이 아닌 ‘평화의 도시라고?’하는 이방인들이 조롱이 섞인 위선과 거짓, 부정과 부패로 얼룩진 도시로 예수님께서 들어가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셔서 가장 먼저 하신 일이 거룩한 예루살렘 성전을 숙청하셨습니다. 성전 안에서 제물을 사고 팔며, 돈을 환전하면서 폭리를 취했습니다.  제사장들이 장사꾼들과 뒷거래를 통해 부정과 부패를 일삼고 있는 모습을 보시고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라고 외치시면서 성전을 뒤집어 엎으셨습니다. ‘예루살렘’이라는 ‘평화의 도시’가 아닌 ‘예로솔루마’ ‘평화의 도시라고?’라고 말씀하시며 그 평화와 거룩함으로 위장된 예루살렘의 허상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들어가셔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는 금요일까지 예루살렘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위선과 위장된 신앙을 그대로 지적하셨습니다. 잎만 무성하고 열매가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해 말라 버리게 하시면서 겉모습만 거룩하게 꾸미고 속은 썩어 있는 이스라엘의 모습을 지적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신랄하게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의 부패와 부정을 지적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렇게 자랑스러워하는 성전이 돌 하나 돌 위에 남겨지지 않고 무너질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위해 여인들이 울 때 ‘나를 위해 울지말고 예루살렘을 위하여 울라’고 말씀하시며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하셨습니다.

겉으로는 하나님의 거룩함과 평화가 있는 ‘예루살렘’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장사꾼으로 가득 차 있고, 기도는 없고 자신의 기득권을 차지하기 위한 다툼의 소리로 가 차 있는 ‘예로솔루마’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시지는 것은 흠과 허물이 없는 ‘예루살렘’이 아니라 흠과 허물이 많은 ‘예로솔루마’를 구원하기 위해 그곳으로 들어가신 것입니다. ‘예로솔루마’의 모습을 진정한 ‘예루살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예로 솔루마로 들어가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실 때 온 백성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 흔들며 외쳤던 외침은 ‘호산나’였습니다. ‘호산나’는 ‘우리를 구원하소서’라는 뜻입니다. 유월절에 모여 제사를 드리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보면서 ‘호산나’ 즉 ‘우리를 구원하소서’라고 소리 높여 외쳤습니다. 그 소리가 얼마나 컸던지 예루살렘 성이 지진으로 흔들리는 것 같았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을 환영하며 맞이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분명히 ‘예루살렘’입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호산나’ 찬양의 환호는 며칠이 지나지 않아 ‘예수를 십자가에 죽이라’는 분노의 함성으로 바뀝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겉옷을 벗어 예수님이 가시는 길에 깔아드렸던 모습은 침 뱉음과 조롱으로 바뀝니다.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환호했던 모습은 채찍으로 내리치고 가시관을 씌우는 모습으로 바뀝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며 찬양하는 예루살렘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모습을 보면 ‘예로솔루마’였습니다. 종려주일을 맞이해 우리들의 신앙 내용을 한 번 점검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진정한 예루살렘의 모습입니까? 아니면 예로 솔루마의 모습입니까?

고난주간이 되면 저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있습니다. ‘서진규! 너는 누구냐? 너는 어디에 있었느냐?’는 질문입니다. 2000년 전에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는 현장에 네가 있었다면 어디에서 무슨 역할을 했을까? 하는 질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는 그 현장에 여러분이 있었다면 여러분은 어떤 자리에서 어떤 역할을 했을 것 같습니까? 자신의 직분 때문에 불의를 정의로 둔갑시키는 빌라도 총독이었을까요? 자신들의 악과 죄를 숨기고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군중들을 부추겨 예수님을 죽이는데 앞장섰던 유대지도자들이었을까요? 

이기적인 욕망을 중심으로 군중심리에 휩쓸려 예수를 십자가에 죽이라고 소리쳤던 대다수의 군중들이었을까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는 잔인한 역할을 했던 로마 병사였을까요? 스승으로, 주님으로 섬겼다가 죽을 것이 두려워 숨어 버린 제자들이었을까요? 아니면 예수님의 죽음을 처음부터 끝까지 눈물로 지켜 본 몇 명의 여인들이었을까요? 여러분은 어떤 역할을 했을 것 같습니까? 몇 명의 여인들을 빼놓고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을 바라보는 자신들이 욕망이 있었습니다. 그 욕망의 내용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이기적인 욕망이었습니다. 그 욕망을 채워달라고 ‘호산나’를 불렀습니다. 

종려주일을 맞아 예배를 드리는 우리들은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향해 어떤 내용을 담아 ‘호산나’를 부르고 있습니까? 무엇으로부터 구원해 달라고 외치는 호산나입니까? ‘어려운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구원해주십시오’라는 호산나입니까? ‘질병의 아픔으로부터 구원해주십시오’라는 호산나입니까? ‘직장에서의 승진과 사업장의 번성함을 위해 구원해주십시오’라는 호산나입니까? 우리 자녀들의 성공을 위한 호산나입니까? 우리가 부르는 오늘의 ‘호산나’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실 때 군중들이 불렀던 호산나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종려주일 아침에 예루살렘을 향해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시는 예수님을 향해 우리의 이기심으로 가득 찬 ‘호산나’가 아니라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 성을 향해 들어오시는 예수님을 향해 감사와 경배의 찬양을 드리는 ‘호산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어느 목사님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교회 직원들과 함께 쿠키 파티를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 파티에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은 각자 자기가 만든 쿠키 한 접시를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그러면 누가 만든 쿠키든지 간에 마음대로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목사님은 쿠키를 만들 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교회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하소연했다고 합니다. ‘나는 쿠키를 만들지 못합니다. 누구든지 나를 위해서 쿠키 한 접시만 만들어 주십시오. 

그러면 내가 이 파티에 기꺼이 참석할 수 있게 됩니다. 저를 도와주세요.’ 그러자 교회 직원 중 한 자매가 정성껏 쿠키 한 접시를 만들어서 목사님에게 드렸습니다. 목사님은 그 쿠키 한 접시를 들고는 파티에 참석했습니다. 그리고는 파티에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온 다양한 쿠키들을 마음껏 먹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파티를 통해 목사님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귀한 교훈을 깨닫고 그 깨달음을 성도들과 설교 시간을 통해 나누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에 파티를 열어놓고 계십니다. 그것은 쿠키 파티가 아닙니다. 그것은 의의 파티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의를 가지고 오면 하나님께서는 무조건 받아 주십니다. 하늘나라에 있는 모든 행복과 기쁨을 누리도록 만들어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영원히 영생할 수 있는 축복을 선물로 주십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하나님 나라의 파티에 들고 갈 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이것은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희생으로 만드신 의를 접시에 담아 우리에게 건네주시며 하나님 나라의 파티에 들어가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희생을 통해 만들어 주신 선물인 의의 접시를 가지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갔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 예수님께서 만들어주신 의의 접시를 가지고 들어오는 우리를 기쁨으로 맞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손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보시고 과거를 묻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빈부귀천을 따지지 않으십니다. 예수를 오래 믿었느냐, 늦게 믿었느냐를 따지지 않으십니다. 무조건 우리를 받아들이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면서 우리에게 주신 의를 소유하고 있지만 이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가를 깨닫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는 것 같습니다. 머리 속에 남아 있는 상식일 뿐, 가슴으로 그 은혜에 감격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고난주간 한 주간을 지내는 동안 나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을 묵상하며 거룩한 부담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음식의 절제가 있기를 바랍니다. 취미의 절제가 있기를 바랍니다. 시간의 절제가 있기를 바랍니다. 

내 욕심과 욕구를 절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내 언어를 절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내 감정을 절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 앞에 내 욕구와 욕심의 호산나가 아닌 진정한 감사와 감격으로 호산나를 외치며 무릎을 꿇고 경배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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