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의 도우심으로 (히 2:14-18)

첨부 1


예수의 도우심으로 (히 2:14-18)

(히 2:14) 이 자녀들은 피와 살을 가진 사람들이기에 그도, 역시 피와 살을 가지셨습니다. 그것은 그가 죽음을 겪으시고서, 죽음의 세력을 쥐고 있는 자 곧 악마를 멸하시고,
(히 2:15) 또 일생 동안 죽음의 공포 때문에 종노릇 하는 사람들을 해방하시려고 한 것입니다.
(히 2:16) 실상 주께서는 천사들을 도와주시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자손을 도와주십니다.
(히 2:17) 그러므로 그는 모든 점에서 그의 형제자매들과 같아지셔야만 했습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 앞에서 자비롭고 성실한 대제사장이 되심으로써 백성의 죄를 대속하시려고 한 것입니다.
(히 2:18) 그는 몸소 시험을 받아서 고난을 당하셨으므로, 시험을 당하는 사람들을 도우실 수 있습니다.

1869년 존 로블링은 이스트강을 가로질러 브룩클린과 맨하탄을 연결하는 거대한 다리를 건설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공사를 시작하자마자 사고로 인해 발이 으깨지고 말았습니다. 회복과정에서 로블링은 자기가 제일 잘 안다고 고집하면서 자기 방식대로 치료를 하였습니다. 의사의 도움받기를 거절하고 혼자 치료하던 그는 파상풍에 걸려 오래지 않아 그의 턱은 굳어져  웃는 얼굴로 고정되어 버렸고, 발작과 치매 증세로 고통을 받다가 몇 주 후에 죽고 말았습니다.
  
성경에도 도움을 받기를 주저했던 자존심이 강했던 사람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람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한센병(문둥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치료를 해 줄 사람으로 선지자 엘리사를 찾아냈지만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선입관때문에 엘리사가 하인을 통해 '요단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고 하자 몹시 화를 내고 돌아가려 했습니다. 

그러나 종들이 "선지자가 당신을 명하여 큰 일을 행하라 하였더면 행치 아니하였으리이까" (왕하 5:13)라고 지혜롭게 충고하자 나아만은 지시대로 행하여 병 고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시 46:1)고 시편기자는 쓰고 있습니다. 유진 피터슨은 "하나님은 은신처 되시며, 우리가 필요로 할 때 도울 준비가 되어 있으시다."라고 분명하게 말합니다.

오늘 본문16절에도 '주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을 도와주신다.'고 하십니다. 18절에는 '시험받는 자들을 도우실 수 있으시다.'고 하십니다. 여러분 예수님의 도우심을 받으며 사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여러분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 도우시는 분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예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날마다 복되고 아름다운 삶을 사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하늘의 높은 보좌를 포기하고 이 땅에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많은 고생을 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셔서 고난당하신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예수님의 도움을 받아 마귀를 이길 수 있습니다. (14)
  
성경에는 사단의 활동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귀는 하나님께 끊임없이 반항하고 있으며 많은 악령들의 지도자 노릇을 하고 있는 영적 존재입니다.  바울은 우리가 악한 마귀의 간계에 맞서야 한다고 말합니다. (엡 6:11-2) 

악마의 간계를 맞설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시는 장비로 완전무장을 하십시오. 우리의 싸움은 피와 살을 가진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와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로 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따르면 악한 마귀와 그를 따르는 악령들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간교합니다.  그들에게는 권세가 있습니다.  그들은 악합니다.   사단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인간들을 멸망시키려는 것입니다. (요 10:10) "도둑은 다만 훔치고 죽이고 파괴하려고 오는 것뿐이다."
  
마귀는 사람들의 마음을 혼미케하여 무엇이 참된 것이고 어느 길이 진리인지 깨닫지 못하게 합니다.  마귀는 사람들로 참 행복을 찾지 못하게 합니다. 사단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방해합니다.

(고후 4:4) "이 세상의 신이 그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여서 하나님의 형상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선포하는 복음의 빛을 보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영적인 눈이 멀어 마귀의 술책에 대해 완전히 무지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마귀에게 속아 넘어가 하나님이 주신 복을 잃어버리고 비참하게 살아갑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며 어리석은 삶을 삽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거부하며 불행한 길에서 헤멥니다.  
 
마귀 사단의 세력들은 주 공격으로 의심을 사용합니다.  창세기 3장에서 사단은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 하와에게 말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정말로 말씀하시더냐?" 사단의 공격은 그녀의 마음속에 의심을 일으키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시험할 때도 사단은 같은 술책을 사용했습니다. "만약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항상 사단은 의심을 불러일으킨 다음 시험을 시작합니다. 사단은 지금도 우리의 마음속에 의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하나님이 정말 이러 이러한 행동이 나쁘다고 하셨니?"  사단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과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확신을 흔들어 놓으려고 집요하게 파고듭니다. 

변장한 악마가 착실한 청년 곁으로 다가갔습니다. "젊은이여 그대는 살인할 수 있겠는가" 청년은 파랗게 질리며 "그런 일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도둑질은 할 수 있겠지" "남의 것을 훔치다니요. 절대로 못합니다"  "오,너는 참으로 정의롭구나. 

그렇다면 거짓말 정도는 할 수 있겠군" "아무리 사소한 거짓말이라도 나의 양심과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래,매우 보기 드문 청년이군, 나의 시험에 승리한 기념으로 축배를 들자" 진홍빛 술이 그의 잔에 채워졌습니다.
   
그날 밤,그 청년은 미소를 지었습니다.  자신의 승리를 잊을 수 없었습니다.  감미로운 술 한 잔의 맛을 잊을 수 없어 계속 술집을 드나들었습니다.  부모님의 물음에 친구를 만난다고 거짓말하였습니다.  돈이 떨어지면 아버지의 주머니를 뒤져 돈을 훔쳤습니다.
  
어느 날, 어둠 속에서 돈을 꺼내는 찰나 방에 들어온 아버지가 "이제야 나의 돈을 훔치는 도둑을 잡았다"고 소리쳤습니다. 그 순간 청년은 저도 모르게 아버지 입과 목을 눌렀습니다.  그때 허공에서 들려온 악마의 차디찬 웃음소리, "술 한 잔, 그렇다. 나는 이 술 한 잔으로도 인간에게 어떤 죄도 저지르게 할 수 있으리라"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를 지신 목적은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는  죄와 사탄의 권세에 눌려 고통당하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입니다.  마귀를 멸하시므로 우리로 죽음의 권세를 쥐고 있는 마귀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이러한 구속의 은혜가 천사들에게 미치는 것이 아니라 죄에서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 영적인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미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마귀를 멸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죽음의 권세를 잡은 마귀를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귀에게 끌려다니지 않아도됩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죽음의 권세를 잡은 마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도우심으로 시험을 이기고 당당하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모든 힘겨운 싸움에 예수님이 도우실 수 있도록 도우심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도우심으로 질병을 이기게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도우심으로 유혹을 이기게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도우심으로 두려움을 이기게 되기를 바랍니다.  

  
2. 예수님의 도움을 받아 종노릇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15)
 
사람들은 일생동안 죽음의 두려움때문에 마귀에게 종노릇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악한 영에게 끌려다니며 온갖 더러운 일, 악한 일, 죄악된 일들을 서슴치 않고 행하며 살고 있습니다.  성경은 (롬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미국 오크라호마 대학의 한 연구원이 동물의 지능 한계를 알아보려고 동물중 가장 지능이 발달했다고 하는 침팬지 한 마리에게 수화를 가르쳤습니다. 그리고는 온갖 노력을 하여 140개의 단어를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제 마음대로 생각하고 표현하게 하였더니 처음으로 한 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나를 제발 놓아 주세요."였답니다.  이처럼 동물도 갇혀 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해방되고 싶어합니다. 하물며 인간인 우리는 더욱 해방되고 싶어하며 자유를 누리고 싶어합니다.

죄가 우리를 속박하며 억압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을 하면서 참 자유를 누릴 수는 없습니다. 죄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습니까?  우리의 죄 문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자유케 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안에 진리가 잇고 자유가 잇으며 해방의 권세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안에는 인생의 열쇠가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건져 내십니다. 우리의 대적인 사단의 사슬에서 풀어주시고 해방시켜 주십니다. 우리를 파멸의 늪에서 건져 주십니다. 이 악한 세대로부터 우리를 건져 주십니다. 죽음의 공포로부터도 건져주십니다. 죽음의 공포가 얼마나 대단하지 천하를 호령하는 권력을 쥐고 있던 진시황은 불로초를 구하러 안달이었습니다. 그러나 실패했습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성공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보배로운 피를 흘려 죄를 사해 주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예수를 믿으면 죽음의 공포에서 해방됩니다. 죽음 저 너머에서 부활의 소망이 죽음의 두려움을 이기게 해줍니다. 부활하여 영생을 얻고 하나님 아버지의 집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예수님께서 죽음의 공포때문에 종노릇하는 것에서 해방시켜주셔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빠삐용이라는 영화를 보면 주인공이 수차례 탈출을 시도한 끝에 악마의 섬에서 탈출에 성공합니다.  주인공은 탈출하기전 친구에게 같이 도망가자고 하나 친구는 가지않겠노라고 합니다. 주인공이 조류의 흐름을 이용하여 악마의 섬에서 벗어나는데 성공하여 자유를 얻었다고 외칠 때 남아 있던 친구는 이렇게 독백합니다. "네가 아무리 탈출에 성공해도 네 마음의 감옥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너는 여전히 감옥에 갇혀 있는 것이리."  
  
이 영화는 실화입니다. 스티브 맥퀸이 연기한 주인공의 실제 인물은 프랑스의 앙리 샤리에르라는 사람입니다.  1930년 앙리 샤리에르가 스무살 때 파리 시내에서 술을 먹고 있었습니다.  근처에서 그 시간에 살인사건이 일어납니다.  앙리는 그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었지만 실적이 눈이 먼 검사가 현장 근처에 있던 앙리를 범인으로 지목합니다.  그리고 거짓 증인을 내세워 살인자로 누명을 쒸워 감옥에 넣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인생을 망친 검사에게 복수하려고 탈출을 시도합니다. 
  
결국 아홉 번의 시도 끝에 14년만에 탈출한 샤리에르는 남미 곳곳을 다니면서 온갖 일을 하여 돈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30년이 지나 형법상 공소시효가 지난 1967년에 그 검사를 죽이기 위해 파리로 돌아갑니다. 자기가 젊었을 때 다니던 거리, 부모님과 함께 다녔던 장소, 어릴 때 꿈꾸던 미래를 떠 올리면서 마음을 바꿉니다. 샤리에르는 살인범으로 억울하게 체포된 그 자리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하나님께 기도했다. 내가 복수를 포기한 댓가로 다시는 이런 비극이 생기지 않게 해 달라고.  그리고 나자신에게 이렇게 속삭였다. '너는 이겼다. 친구여.  너는 자유롭고 사랑받는 네 미래의 주인공으로 여기에 있다.  그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더 이상 알려고 하지마라.  그들은 과거의 한 부분일 분이다. 너는 여기에 있다. 마치 기적처럼 그리고 나는 지금 확인하고 있다.  이 일에 관계된 사람중에 네가 가장 행복한 자임을.."
  
앙리는 비로소 복수와 증오로 부터 자유를 얻었습니다. 37년동안 스스로를 가두어 두었던 자기 라는 감옥에서 해방된 것입니다.  그 순간부터 그는 정말 행복한 자유인이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안에 생명과 성령의 법이 있고, 율법 안에 죄와 사망의 법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요구를 이루셨으므로 우리를 향한 정죄함이 없어졌을 뿐 아니라 죄와 사망의 법의 지배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위에서 나를 향한 정죄가 사라졌음을 믿으십니까?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이제 성령의 권능으로 죄의 권세로부터 해방되었음을 믿으십니까?  우리는 육신이 연약하므로 율법의 정죄와 그 형벌을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육신이 못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하셨습니다. 자기의 아들을 육신을 입혀 세상에 보내셔서 그 육신에다가 죄를 정하셨습니다. 육신을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사는 우리에게서 율법이 정죄하는 모든 것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여러분, 자신에게 해방을 선포하십시오.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자는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었다.] 해방을 선포하고 더이상 마귀 사단에게 무서워하며 종노릇하지 마십시오. 죄의 권세앞에 두려워하며 종노릇하지 마십시오.  자유입니다. 해방입니다. 담대하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면 예수님을 힘입어 마귀 사단을 날마다 이기며 살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여러분안에서 온갖 유혹을 이기도록 도우십니다. 예수님을 힘입어 죄의 습관을 끊어버리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마귀 사단과 악한 영에 눌려 신음하는 이들을 구하려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시험당하여 고난받는 자들을 도우시려고 오셨습니다.  죽음의 권세에 눌려 죄짓고 두려워하며 불안해하는 모든 이들을 구해주려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시며 마귀 사단의 권세를 깨뜨리고 승리를 주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여러분 더 이상 두려움에 눌려 불행하게 살지말고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자유를 누리십시오. 과거의 예수만 믿지 말고 지금도 살아서 우리중에서 역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질병의 고통에서 해방되십시오. 불안과 두려움에서 해방되십시오. 죄의 권세에서 해방되십시오. 마귀의 더러운 손아귀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참 자유를 누리십시오. 보혈의 능력으로 마귀가 가져다 준 증오심과 분노와 허영심과 모든 죄의 습관에서 해방되시기 바랍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마귀 사단의 권세를 쫓아버리고 해방과 자유를 누리며 행복해지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