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십자가의 은혜 (창 3:15-21)

첨부 1


십자가의 은혜 (창 3:15-21)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야훼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창세기 3장 15∼21절)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죄사함의 은혜가 모든 인류에게 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크리스천들은 십자가 신앙 위에 굳건히 서 있어야 합니다. 십자가 신앙 위에 굳건히 서 있기만 한다면 어떠한 죄의 유혹이 다가와도 요동치 않고 승리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1. 죄와 인간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명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음으로 온 인류는 죄 가운데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에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심판이 두려워서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습니다(창 3:8∼10).

요나도 니느웨로 가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여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탔습니다(욘 1:3). 요나는 배 밑창에 숨었으나 하나님의 얼굴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요나가 탄 배는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폭풍을 만나게 되었고 결국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죄로 인해 바다에 던져지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결코 하나님을 피해 숨을 수 없습니다. 예레미야 23장 24절은 말씀합니다. “야훼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야훼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그러므로 하나님께 죄를 범했을 때에는 먼저 하나님 앞에 나아가 엎드려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이 세상 누구도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숨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의 나무 사이에 숨은 아담을 부르시며 찾으셨을 때 아담은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죄는 우리를 두려움과 근심과 불안에 빠지게 하고 궁극적으로 우리를 절대 절망으로 이끌어 갑니다. 죄는 우리로 깊은 탄식에 젖게 합니다. 로마서 7장 24절은 말씀합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이 세상에서 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청교도 시대 신학자 존 오웬(John Owen) 목사님은 그의 저서 『내 안의 죄 죽이기』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죄는 우리의 마음을 희미하게 하고 무력화시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해 필요한 영적 틀에서 마음을 떼어 놓습니다. 죄는 우리의 생각을 사로잡아 하나님의 사랑을 내쫓고 영혼에게 다른 것을 사모하도록 만듭니다. 그 결과 영혼은 하나님께 ‘당신은 나의 기업입니다’라고 진실하게 말할 수 없게 됩니다. 죄는 하나님으로 채워지기를 원하는 영혼의 갈망, 소망, 그리고 경외심을 차단하고 어두움으로 물들게 합니다”

결국 죄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혼은 죽고 환경은 저주 받고 육신에는 질병과 사망이 다가왔습니다. 로마서 6장 23절은 말씀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또한 로마서 3장 23절은 말씀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이 세상에 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2.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에 죄를 지은 인간은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따라서 인간이 죄 사함을 얻기 위해서는 죄 없는 누군가가 그를 대신하여 죽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인류가 죄 아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죄를 대신하여 죽을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죄 없으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보내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3장 15절에서 사탄에게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고 하시며 우리에게 오실 구세주는 여자의 후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로서 예수님을 낳았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4장 4절은 말씀합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율법 아래 심판 받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여자의 몸을 빌려 인간으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죄 없으신 몸으로 온갖 고난을 겪으시고 머리에 가시관을 쓰시고 십자가 위에서 손과 발에 못 박혀 피를 흘리시고 돌아가셨습니다. 이사야 53장 5절은 말씀합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고 말씀하시는 순간,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셨고 삼 일 만에 부활하사 죄와 사망 권세를 완전히 무너뜨렸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요한복음 14장 6절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합니다. 또 사도행전 4장 12절에는 이와 같은 고백이 있습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돌아가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우리는 구원을 받습니다. 예수님께서 흘리신 그 피는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에베소서 1장 7절은 말씀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십니다. 요한일서 4장 4절은 말씀합니다.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

그러므로 마귀의 어떤 위협이 다가와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힘입어 마귀를 대적하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사탄아 물러가라”고 담대히 명령할 때 예수님의 승리는 나의 승리가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미 마귀의 일을 멸하셨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3장 8절은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의지할 때 우리는 넉넉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 십자가는 우리를 새롭게 하는 능력을 주고 우리에게 구원과 승리의 길을 제시합니다. 십자가만을 바라보며 예수님 이름의 권세로 날마다 싸워 승리하시길 축원합니다. 

3. 가죽옷의 의미

아담과 하와가 죄를 범한 후 그들은 자신들의 벌거벗음을 깨닫고 부끄러움을 가리기 위해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서 치마를 만들어 입었습니다. 그러나 무화과나무 잎은 햇빛에 곧 말라버렸기에 그들의 부끄러움을 온전히 가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무화과나무 잎 대신에 짐승을 잡아 그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히셨습니다(창 3:21). 가죽옷을 만들려면 짐승이 죽어야 합니다. 죄 없는 짐승이 아담과 하와의 죄 때문에 피를 흘리고 죽었습니다. 이는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장차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실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신 것입니다.
히브리서 9장 22절은 말씀합니다.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없으신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사 단번에, 영원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하여 죄로 말미암아 사망과 저주 가운데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드리신 단 번의 제사를 통해 영원한 속죄의 옷, 의의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해 구속함을 받았습니다.  

19세기 영국의 설교가인 옥타비우스 윈슬로우(Octavius Winslow) 목사님은 ‘보혈의 능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주님의 ‘보혈’이 한 방울만 우리에게 떨어지기만 하면, 우리의 모든 죄가 용서받고, 죄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며, 죄인이 살게 되고, 영혼이 구원을 받게 됩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에게 위대한 일을 요구하시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할 일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의 피’로 여러분의 죄를 씻으십시오. 높이 들린 ‘십자가’를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에덴동산에서 인류가 잃어버렸던 생명보다 더 고결한 생명이 여러분의 영혼으로 흘러 들어올 것이며, 여러분은 영광스러운 영원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죄로 인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해졌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의 능력을 의지해야 합니다. 
‘보혈 찬송’으로 폐결핵을 고침 받은 안산제일교회의 담임 고 훈 목사님은 12살 때 아버지가 폐결핵으로 돌아가시고, 그 역시 20세가 되던 해에 난치병인 폐결핵에 걸렸습니다. 그는 절망한 나머지 삶을 포기하려고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성탄절을 맞아 마을의 교인들이 ‘새벽송’을 돌고 있었는데, 한참 굿을 하던 무당 두 명이 찬송 소리를 듣고 쓰러져 굿을 중단하게 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마을에는 ‘예수 신’이 무당보다 더 세다는 소문이 확 퍼졌고 그는 ‘어차피 죽을 목숨 무당보다 더 센 예수 신을 믿어보자’는 마음으로 교회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성경을 읽고 기도하며 “병을 고쳐주시면 신학교를 가서 목사가 되고 불쌍한 사람들을 돌보겠습니다”라며 서원도 했습니다.

밤마다 교회에 가서 찬송 부르고 열심히 기도했는데, 기침 때문에 목이 상하여 찬송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자정, 간절히 매달리며 기도하였을 때 그의 입에서 다음과 같이 찬송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내 주의 보혈은 정하고 정하다 내 죄를 정케 하신 주 날 오라 하신다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 십자가의 보혈로 날 씻어주소서”
 
이 보혈 찬송과 함께 그는 눈물, 콧물을 흘리며 회개했고, 이후 폐결핵에서 완전히 고침을 받았습니다. 그 후에도 간암을 비롯해 여러 차례 죽을병에 걸렸지만 보혈의 능력을 의지하며 위기를 넘겼습니다. 그는 서원한 대로 신학교에 진학하여 목사가 되었고 1978년 안산제일교회에 부임하여 현재 1만 2000명의 영혼을 섬기고 있습니다. 

혹시 죄로 인해 절망하고 계십니까? 십자가의 은혜 안에 거하십시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흘리신 보혈의 능력을 의지하십시오. 십자가에는 죄사함의 은혜, 구원의 은혜가 있습니다. 그 십자가 앞에 무릎을 꿇고 한 평생 십자가만을 말하고 십자가만을 자랑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사랑과 은혜와 자비가 무한하신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보혈이 아니면 우리가 어떻게 죄 사함을 받고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올 수가 있었겠습니까? 주님,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죽어 주셔서 우리의 구원의 문을 열어 주셨으니 우리 일생 다가도록 주님의 은혜에 감사하게 하옵소서. 그리고 주님께 영광 돌리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도록 도와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영훈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