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기도문강해 ⑩-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마 6:9-13)

첨부 1


주기도문강해 ⑩-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마 6:9-13)


1. 시험에 빠지기 쉬운 이유- 죄성이 있으므로

올해 2월부터 시작한 주기도문강해설교가 5월 가정의 달 설교, 그리고 6월 복음 시리즈 설교를 하면서 중단되었었는데, 오늘과 다음 주일 두 번에 걸쳐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란 기도를 살펴봅니다. 

성경에서 나오는 시험이란 단어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입니다. 테스트(test)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시험이 이 경우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은 우리를 훈련하여 신앙을 성장시켜줍니다. 다른 하나는, 사탄이 주는 시험이 있습니다. 이것을 유혹이라고 합니다. 사탄은 우리를 넘어뜨리기 위하여 시험합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라는 기도에서의 시험은 두 번째 유형의 시험입니다. 사탄이 주는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이 기도를 주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이유는 우리 인간은 시험에 잘 빠지는 본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우리는 거짓말을 잘 합니다. 전혀 배우지도 않았는데, 자기중심적입니다. 이기적입니다. 욕심이 많습니다. 모든 사람은 이와같이 죄 짓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원죄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죄성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육체를 지니고 있는 동안 우리를 떠나지 않습니다.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그래서, 사도바울께서도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바 선을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롬7:19)

그러나, 참으로 다행인 것은 우리를 이렇게 그냥 내버려두시지 않고, 우리 안에 성령 하나님께서 들어와 계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탄이 주는 시험을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면, 이기고도 남습니다. 

2. 사탄의 공격 루트를 파악하라

전쟁에서 이기려면, 먼저 적군을 잘 알아야 합니다. 적이 공격하는 루트를 알면 미리 방비할 수 있습니다. 사탄이 우리를 공격하는 루트가 세 가지 있습니다. 
요일 1:15-16 “이 세상이나 세상이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입니다. 
이 세 가지 사탄의 공격 루트는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에서부터 오늘까지 변함이 없습니다. 하와가 선악과가 열린 그 나무를 보니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고 했습니다. 

먹음직- 육신의 정욕
사탄은 먹는 것 즉 물질적인 욕망을 통하여 우리를 넘어지게 합니다. 밑도 끝도 없이 더 많이 가지라고 우리를 부추깁니다. 우리의 믿음의 선배들은 이 욕망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단순하게 사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으로 만족하는 삶입니다. 
딤전 4:7-8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보암직- 안목의 정욕
두 번째 사탄의 공격 루트는 우리의 눈입니다. 우리 눈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세상을 보고 감탄하고 기뻐하도록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사탄은 우리 눈으로 봐서는 안될 것들을 여기 저기에 깔아놓았습니다.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이 널려 있습니다. 경계하고 조심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넘어질 수 있습니다. 또, 남의 눈을 의식하여 분수에 맞지 않게 비싼 옷, 고급차를 가지는 것은 모두 안목의 정욕입니다. 

탐스럽다- 이생의 자랑
과시욕을 말합니다. 없으면서도 있는 척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실제보다 더 많이 아는 척, 더 많이 있는 척하는 이생의 자랑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내가 누구를 잘 안다 라거나, 누구의 친구라고 자랑하는 것은 다 이생의 자랑에 빠진 것입니다. 

3. 유혹을 이기는 길

예수님께서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신 이유는 사탄의 유혹은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야만 이겨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지 않는 길은 성령을 따라 행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을 따라 유혹을 이기셨습니다. 40일간 금식하신 후에 사탄이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배고프지?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여기 수많은 돌로 떡을 만들어 먹어라.” 먹음직한 것, 육신의 정욕입니다. 예수님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라고 구약성경으로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실패한 사탄은 예수님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천하만국의 영광을 보여주고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보암직 한 것, 안목의 정욕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는 성경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탄은 예수님을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탐스러운 것, 이생의 자랑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라는 말씀으로 역시 물리치셨습니다. 
예수님은 성경말씀으로 사탄의 유혹을 이기셨습니다. 

유혹을 이기는 길은 바로 이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에베소서 6:10,11,17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 즉 성령 하나님이 쓰시는 칼입니다. 
성경말씀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표준이요, 원칙입니다. 말씀에 근거한 거룩한 습관을 길들이십시오. 찬양하는 습관, 감사하는 습관, 기도하는 습관, 축복하는 습관을 길들이십시오. 습관은 제2의 천성입니다. 습관이 내 인생을 이끌어갑니다. 말씀에 근거한 거룩한 습관은 우리를 자연스럽게 유혹에서 벗어난 거룩한 삶을 살게 해줄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이 설교말씀을 마음에 잘 심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말씀으로 한 주간도 유혹을 이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시험을 이기는 또 하나의 길이 있습니다. 항상 기도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러 가실 때,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마26:41)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졸았습니다. 깨어 기도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예수님께서 잡혀가실 때, 모두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쳤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했습니다. 
깨어 기도하지 아니하면, 넘어집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말씀을 읽고 기도하십시오. 말씀과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면, 하루 동안 승리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루, 하루, 일년, 십년, 평생을 살아가십시오. 일생토록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4. 하나님을 선택하라

우리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삶과 죽음 사이입니다. 
B(Birth)______D(Death) 사이에 무엇이 있습니까? C입니다. Choice 선택이 있습니다. B(Birth)__ C(Choice)__ D(Death) 선택이 인생을 결정합니다. 우리는 오늘 예배드리기로 선택하여 이 자리에 있습니다. 잘 선택하신 것입니다. 
B(Birth)______D(Death) 사이에 또 다른 C가 있습니다. Christ 그리스도입니다. 
B(Birth)__ C(Christ)__ D(Death)
가장 아름다운 인생은 예수 그리스도를 선택한 인생입니다. 평생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며 사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모든 염려를 주님께 맡기며 사는 사람,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끌어가는 인생, 그가 진정 성공한 인생입니다.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이 기도는 ‘하나님, 저는 연약합니다. 제 힘으로 감당할 수 없습니다. 도와주옵소서. 감당할 수 있는 힘을 주옵소서’ 라는 기도입니다. 
이 기도에는 세 가지의 중요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① 우리 인생은 평생 어렵고 힘들다는 것입니다. 
② 이런 온갖 어려움 앞에서 인간의 무력함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③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겠다는 고백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 모두 지금도 많은 어려움 속에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오늘도 우리 안에서 우리의 힘과 방패가 되십니다. 
주님의 능력을 의지합시다. 주님께 우리 인생을 맡겨버립시다. 
“네 짐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가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원히 허락하지 아니하시리로다.”(시55:22)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시68:19) 
 
마태복음 6:9~13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오재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