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마침내 로마로 (행 28:1-16,30-31)

첨부 1


마침내 로마로 (행 28:1-16,30-31)

로마로 가는 것은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주신 꿈이었습니다. 그 꿈이 이루어져가는 과정에 바울은 말할 수 없는 고난을 당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로마까지 죄수의 몸으로 호송됩니다. 그냥 로마로 끌려가는 것도 고통스러운데 바울이 탄 배가 심한 풍랑에 시달려 배에 탄 모든 사람들이 살 소망까지 끊어질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배가 좌초하니까, 로마 군병들은 죄수들이 도망칠 까하여 그들을 죽이려하는데 백부장이 막아 바울은 목숨을 건지게 됩니다. 간신히 섬에 상륙하여 젖은 몸을 말리려고 불을 쬐다가 바울이 독사에 물립니다. 시련의 연속으로 보이지만 그 뒤에는 바울을 통하여 잃어버린 영혼들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바울의 여정 가운데 함께 하시고 마침에 로마로 가게 하십니다. 

주님이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지금 고통의 긴 터널을 지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이 정말 하나님이 택하신 분들이라면 하나님은 그저 고통만을 위한 고통을 당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으십니다. 사랑의 손길로 인도하시고 크신 능력으로 건지십니다. 여기에 우리가 낙심치 않고 소망을 가져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로마로의 여정은 바울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과정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 여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기 원하십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에 기초한 꿈을 꾸어야 합니다. 믿음으로 주님을 의지하며 각자에게 부담으로 주시는 그 꿈을 이루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기원합니다. 


멜리데 섬에 상륙합니다(28:1-10) 

바울이 탄 배가 율라굴로 광풍 속에서 표류하였습니다. 풍랑을 인하여 두려워하며 기진맥진한 무리들에게 바울은 자기가 믿는 하나님께서 배에 탄 사람들이 죽지 않을 것이라는 계시를 주셨다며 음식을 먹으라고 권합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에게 거룩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그들을 인도하고 자연스럽게 하나님을 전합니다. 그들이 음식을 먹고 기운을 차렸을 때 배가 모래톱에 걸려 좌초합니다. 

배에 탔던 사람들이 헤엄을 치거나 나뭇조각을 붙잡든지 하여 섬에 올라왔습니다. 배에 탄 276명이 바울을 살리려는 하나님의 은혜로 다 살아났습니다. 그들이 상륙한 곳은 시실리 남쪽에 있는 멜리데라는 섬으로 오늘날 몰타(Malta)라고 불립니다. 누가는 이 섬에 사는 사람들을 원주민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경멸하는 의미가 아니라 헬라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지칭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멜리데의 원주민들은 재난을 당한 바울 일행을 불쌍히 여겨 호의를 베풀었습니다. 비가 오고 날이 차니까 그들을 위해 불을 피워줍니다. 바울은 어디서나 섬기는 데 적극적입니다. 바울이 직접 나뭇단을 거두어다가 불에 넣는데 그 속에 있던 독사가 뜨거우니 튀어나와 바울의 손을 뭅니다. 그 장면을 본 원주민들은 바울이 틀림없이 살인자일 것이라고 수군거립니다. 그가 바다에서는 운 좋게 살아나왔는지는 모르지만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4절에 언급된 ‘공의’는 헬라 신화에 나오는 ‘정의와 복수의 여신’ 디케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 여신이 독사를 보내어 바울을 심판한다고 생각합니다. 

요한복음 9장을 보면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며 제자들이 예수님께 묻는 장면이 나옵니다. “선생님,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 때문입니까 자기 죄 때문입니까 아니면 그 부모 때문입니까”(9:2) 

이들이 던지는 질문을 보면 한 가지 전제가 있습니다. 소경된 것이 누군가의 죄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소경된 것도 억울한데 죄 때문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그 사람이 얼마나 상처를 받았겠습니까? 가난이나 질병이나 현재의 고난이 다 과거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인과응보의 사상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주일 예배를 자꾸 빠지든지 신앙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다가 그 사람에게 문제가 생기면 무엇이라 수군댑니까? ‘엉터리로 신앙생활 하더니 하나님이 벌을 내리셨다’ 과연 그럴까요? 하나님을 우리 수준으로 끌어내려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은 소경이 된 이유를 과거에서 찾으신 것이 아니라 미래에서 찾으셨습니다. 누구의 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하셨습니다. 바울이 독사에게 물린 것도 그가 과거에 지은 죄 때문이 아니라 앞으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기 위함, 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독사에 물린 바울은 별일이 아니라는 듯 그것을 불 속에 떨어 버립니다. 독사의 독이 쫘악 퍼져 몸이 부어오르거나 열이 오르면서 곧 죽을 것으로 기대하고 바울을 계속 지켜보는데 시간이 흘러도 바울은 멀쩡합니다. 조금 전까지 바울을 ‘살인자’라고 부르던 섬사람들이 깜짝 놀라 이제는 바울을“신”이라 부릅니다. 바울에게 일어난 이적이 우상에 물든 그들의 마음을 열게 되었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복음을 접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가복음 16장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16:18) 하였는데 그 예언이 바울에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렇다고 오늘 집에 가서 예수님의 말씀이 사실인지 알아본다고 뱀을 집어올리고 독을 마시는 흉내를 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은 감당할 능력을 주시고 친히 보호하여 주십니다.  

독사에게 물렸는데 바울이 무사하다는 소문이 삽시간에 멜리데 섬에 퍼졌을 것입니다. 그 섬의 최고 관리인 보블리오(Publius)가 바울 일행을 영접하고 친절하게 대접하였습니다. 마침 보블리오의 부친이 열병과 이질에 걸려 누워 있는 것을 알고 바울이 그를 위하여 기도하고 안수하여 낫게 하였습니다. 

그러자 소문을 듣고 다른 병자들도 몰려왔는데 바울이 그들을 다 고쳐주었습니다. 바울이 멜리데 섬에서 복음을 전했다는 말은 없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병만 고쳤겠습니까? 그동안의 행적을 보면 바울은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면서 자연스럽게 복음을 전했을 것입니다. 땅의 것에만 소망을 두고 살던 자들, 쓸데없는 것을 신으로 섬기던 자들이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원주민들은 바울을 인하여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되고 강건해지는 복을 받았습니다. 

기독교 전승에 의하면 보블리오는 멜리데 교회의 첫 번째 감독이 되었다가 순교를 당했다고 합니다. 파선을 당한 그 많은 사람들에게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을 제공하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었을 텐데 섬사람들은 바울이 베푼 은혜에 감사하여 3개월 동안 일행을 정성껏 대접하고 떠날 때는 필요한 물건까지 배에 실어 주었습니다. 복음을 들음으로 사람들이 변화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전도자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을 통하여 변화되기도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언제 어디서나 바울처럼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나타나야 합니다. 

마침내 로마에 도착합니다(28:11-31) 

다시 바닷길이 열리는 2월 중순이 되자 바울 일행은 멜리데 섬에서 겨울을 난 알렉산드리아 배를 타고 이탈리아로 떠납니다. 뱃머리에는 디오스구로(Dioscuroi)의 문양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디아스구로는 제우스(Zeus)와 스파르타의 여왕 레다(Leda)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아들 카스토(Castor)와 폴룩스(Pollux)를 가리키는데 이들은 당시 뱃사람들의 수호신으로 널리 숭배되고 있었습니다. 누가가 디오스구로를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험난한 항해 길에서 누가 진정한 보호자인가 하는 것입니다. 풍랑 가운데서 바울을 포함한 276명을 지킨 것은 디오스구로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어둔 밤이 지나면 상쾌한 아침도 있는 것이 인생입니다. 멜리데에 도착할 때까지 바울 일행은 엄청난 풍랑에 시달렸으나 멜리데를 떠나 로마에 도착하기까지 순조로운 여정이 이어집니다. 시실리 동쪽 항구인 시라큐스(Syracuse)에 배를 대고 거기서 3일을 머물렀습니다. 

거기서 이탈리아 반도 최남단의 항구인 레기온(Regium)으로 가서 하루를 지낸 후 때마침 불어오는 남풍에 힘입어 이틀 만에 약 230마일을 항해하여 알렉산드리아 곡물 수송선단의 최종 기착지로서 나폴리 만에 있는 보디올(Puteoli)에 이르면서 길고도 험난했던 항해를 마치게 됩니다. 보디올에서 바울 일행은 그곳 그리스도인들의 초대를 받고 일주일을 함께 지냈는데 이는 백부장이 바울에게 호의를 베풀었기 때문입니다. 

보디올에서 로마까지는 125마일 정도 떨어져 있으며 도보로 가야 합니다. 바울 일행이 온다는 소식을 들은 로마 교인들이 로마에서 약 12마일쯤 떨어진 압비오 광장(Appii Forum)과 약 8,9마일쯤 떨어진 큰 여관의 일종인 트레스 타베르네(Three Taverns)까지 마중을 나옵니다. 로마의 기독교인들이 바울을 만나기 위하여 거기까지 마중 나온 것은 의미심장한 일입니다. 

압비오 광장은 원래 동방제국을 정복한 장군들이 개선행진을 하는 압비오 대로상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서 이방인 교회의 대표격인 로마 교회의 환영을 받은 셈이 됩니다. 하나님은 그 나라를 위해 고난의 길을 걷는 바울을 격려하고자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내주셨습니다. 바울은 함께 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영적으로 큰 담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압비오 대로를 통하여 바울이 마침내 로마에 도착합니다. 말로만 듣던 로마에 처음 발을 디디는 순간 바울이 얼마나 감격하였겠습니까? 그가 겪었던 수난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을 것입니다. 바울이 로마에 와서 어디에 머뭅니까? 로마 정부가 제공한 집에 머뭅니까? 아니지요. 바울이 비용을 내어 머물 곳을 구했습니다. 

빌립보서를 보면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 빌립보 교회로부터 재정적인 후원을 받았다는 말이 나옵니다. 예나 지금이나 그렇지만 바울이 재판을 기다리고 받는 과정 가운데 적지 않은 돈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어쨌든 바울은 경비병 한 사람과 함께 실질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가택 연금의 상태에 있게 됩니다. 

바울은 로마에 있는 유대인 지도자들을 초청하여 대담을 가집니다. 자기는 회당을 찾아 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비록 지금까지 유대인들에게 죽을 고비를 당하고 이렇게 로마까지 죄수의 몸으로 잡혀 온 것도 동족의 시기 때문이지만 동족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진정한 소망이 예수님께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로마로 호송된 이유를 말합니다. 자신이 유대인들에게 해를 끼치려는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합니다. 그가 지금까지 재판이나 청문의 자리에서 역설하던 바를 이곳에서도 다시금 강조합니다. 자신은 유대의 신앙적 전통에 어긋나는 일을 한 적도 없고 로마의 실정법도 어긴 바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앙은 사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약속의 소망에 충실한 것임을 보여줍니다. 

바울이 염려했던 바와 달리 유대인 지도자들은 본토로부터 바울에 대해 아무런 전갈도 받은 것이 없었고, 단지 그리스도인들이 많은 지역에서 유대인들의 반대를 받고 있다는 점은 알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로마의 유대인들은 바울의 이야기를 일단 들어보기로 결정합니다. 약속한 날에 많은 유대인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청중이 유대인들이기 때문에 바울은 그들이 잘 알고 있는 구약성경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약속하신 메시아임을 전했습니다. 

유대인들의 반응은 이번에도 두 가지로 나뉩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이사야의 예언(6:9-10)과 같이 완악한 마음을 깨뜨리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이방인들이 복음에 대해 보였던 것과 같은 열정을 보이지 않고 흩어지고 맙니다. 바울은 그들의 닫힌 마음을 안타까워합니다. 그 결과 구원의 소식은 이방인에게로 전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울이 온갖 역경을 헤치고 로마에 입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해야 합니다. 

바울이 로마에 도착한 것은 사람의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운 하나님의 인도와 섭리 속에서 이루어진 일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그 상황에서 바로 깨닫기 보다는 시간이 좀 지난 후에 아는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섭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때로 하나님을 잘 믿고 섬기는 백성들도 고난을 경험합니다. 하나님께서 바울이 탄 배를 풍랑 가운데 멜리데 섬으로 인도하신 것은 헛된 신들만 붙들고 있던 멜리데 사람들에게 누가 참 신인지 알려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독사에 물렸으나 바울을 죽지 않게 하셨습니다. 바울을 통하여 보블리오의 부친이나 다른 많은 병자들을 치유하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을 보여주자 섬사람들의 마음이 열렸습니다. 

바울이 로마에서 복음을 전해야 했지만 하나님은 몰타 섬에도 복음이 전해지기 원하셨습니다. 고난을 하나님의 섭리의 관점에서 볼 때 분명한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지금은 당장 어렵고 문제가 있어도 하나님께서 나를 통하여 일을 하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참을 수가 있고 고난 중에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하박국은 이러한 믿음이 있었기에 비록 현실은 암담하였으나 하나님의 위로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며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가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 3:17-18) 하며 감사하였습니다. 

사도 바울 또한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고후 6:10)라는 고백을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때로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끌어 가시기도 합니다. 어려움을 당하나 때로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할지라도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욥 23:10) 

욥과 같은 고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크고 놀라운 일을 많이 준비하고 계실 것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각자를 향한 하나님의 섭리와 능력의 손길을 인정하고 감사함으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합니다.  
  

2) 사명에 충실해야 합니다. 

바울이 가는 곳에는 항상 위험과 고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것을 두려워하거나 피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주께서 언제나 자기 곁에 계시고 고난을 통해서도 구원의 역사를 이루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영혼을 끌어내리는 '무거운 짐과 얽어매는 불신앙의 죄'를 벗어버리지 않고는 신앙의 경주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미련, 집착, 욕심 때문에 벗어버릴 것을 벗어버리지 못하고 무겁게 지고 신앙의 경주를 하는 분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자신을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목숨을 내어주기까지 우리를 사랑하고 섬기시며 사명에 충실하셨습니다. 

이 귀한 사명은 뒤로 한 채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는 문제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누가 나를 알아주느니 않느니 섭섭해 하며 네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습니까? 우리는 하나님이 택하신 사명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능력만으로는 맡기신 일을 제대로 감당할 수도 없으나 주님께서 능력을 주시면 다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안일함을 벗어버리고 적극적인 자세로 주님께 대한 헌신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주님을 위하여 하는 모든 일이 귀합니다. 주님은 순종하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신실한 사람을 찾으십니다. 주님을 위하여 모험도 할 줄 아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주님을 위하여 이름 없이 빛도 없이 수고하는 사람들을 찾으십니다. 

하나님을 위하여 수고한 것은 하나님이 반드시 기억하시고 갚아주십니다. 우리가 신앙의 경주를 마칠 때 누가 환영합니까?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다고 하나님은 히브리서 12장에서 말씀하십니다. 

마라톤 경주를 할 때 코스를 따라 그리고 finish line이 있는 스타디움에 수많은 사람들이 있어 달리는 선수들을 환호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달리는 신앙의 경주를 지켜보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믿음의 선배들입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여호수아, 베드로 등등. 그들도 각자에게 주어진 코스를 충실하게 달리고 신앙의 경주에서 승리하였습니다. 

그런데 히브리서 기자는 이들을 가리켜 단지 관객이라 하지 않고 ‘증인’들이라 부릅니다. 수많은 믿음의 선배들이 우리가 경주하는 것을 단순히 보기만 하는 관중들이 아니라 그들이 본 것을 하나님 앞에 낱낱이 고하는 증인들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있는 달란트 비유를 보면 성실하게 일을 잘한 종들에게 주인은 “네가 적은 일에 신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많은 일을 네게 맡기겠다. 와서, 주인과 함께 기쁨을 누”리라고 합니다. 작은 일에 충성하였는데 많은 것으로 맡긴다고 하였으니 종의 노력에 비하여 주인의 보상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 또한 주님 앞에 섰을 때 상급을 바라보며 충성스럽게 사역을 감당하였습니다.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딤후 4:8) 


3) 영혼 구원은 계속되어야 힙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31절). 로마에서 바울 사역의 요약입니다. 바울이 쇠사슬에 매인 바 된 상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되었던 2년의 기간 동안 쉬지 않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비록 자기가 원하는 대로 갈 수는 없었지만 누구든지 원하는 사람은 바울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바울은 죄인의 신분으로 재판을 기다리며 미래가 불확실한 처지에 있었지만 이 기간 동안 자기에게 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을 가르치는데 전력하였습니다. 

기독교 전승에 의하면 바울은 로마에서 풀려난 후 마게도니아에서 선교 활동을 하도록 허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다시 체포된 후 로마에서 재수감되었고, 로마 외곽에서 참수를 당했습니다. 사도행전을 마치면서 바울의 죽음이 왜 기록되지 않았을까요? 사도행전은 바울의 전기가 아니라 “땅 끝을 향한 복음의 거침없는 전진”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역사책입니다. 

결론적으로 누가는 부활하신 주님으로부터 주어진 복음전파의 사명은 모든 역경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모든 사람에게 열려져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누구도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막을 사람이 없었습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를 넘어서 땅 끝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복음을 대적하는 세력도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여 죽이는 권세자들도 복음의 앞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것을 기독교 2000년 역사가 증거합니다. 

복음의 역사는 하나님이 바울과 같은 신실한 일꾼을 통해 여전히 이루어집니다. 주님께서 다시 이 땅에 오실 때까지 교회를 통하여 복음은 여전히 전파되어야 합니다. 교회당 마련이 필요하지만 그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닙니다. 우리가 더 훈련받고 준비되어 영혼 구원에 힘을 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인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가 함께 일어납니다.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의 이 귀한 역사에 초청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섭리를 믿으며 주신 사명에 충실하며 하나님 아버지의 즐거움에 참여하는 복된 하나님의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한 모든 분들이 믿음을 가진 사명자, 목표가 분명한 사명자, 인내하는 사명자, 열정을 가진 사명자들이 되셔서 신앙의 경주에서 승리하여 주님이 예비하신 상급을 받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