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긍정하며 살아가자 (빌 4:10-13)

첨부 1


긍정하며 살아가자 (빌 4:10-13)  

우리가 새 역사를 이루고 새 역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면 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일을 긍정하며 살아갈 때에 새 역사가 만들어 가게 될 줄 믿습니다. 

기독교의 최고의 힘은 긍정의 힘입니다. 긍정이라는 것은 ‘할수 있다.’ ‘하면 된다.’ ‘한번 해보자.’ 이런 말입니다. 이것은 누구든지 가질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긍정의 자세. 마음, 생각, 말, 행동을 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30배, 60배, 100배의 복을 받는 다고 긍정으로 말하면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긍정은 기적입니다. 능력입니다. 여러분의 삶을 행복으로 인도하는 원천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기독교인의 기본적인 자세는 긍정의 자세입니다. 

사도바울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긍정을 선언합니다. 우리는 새 역사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새 역사를 우리는 창조해 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긍정의 마음을 갖고 나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긍정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할 수 있다.’ ‘한번 해보자.’ ‘하면 된다.’ 는 긍정의 자세를 통하여 내 삶이 바뀌어 지고, 내 가정이 바뀌어 지고, 내 직장과 회사와 모든 것이 바뀌어 질 것입니다. 긍정은 능력입니다. 

사도 바울은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하여서 우리들에게 긍정하며 살아갈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복음의 전도자입니다. 이 나라 저 나라를 다니면서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였습니다. 바울이 복음을 전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고난과 시련을 당합니다. 때로는 죽을 고비도 당합니다. 때로는 감옥에 갇히기도 합니다. 오늘의 말씀은 바울이 감옥에 갇힌 후에 빌립보 교회에 보내는 편지가 오늘의 말씀입니다. 

바울은 감옥에 있으면서도 이렇게 말합니다. 주안에서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4절) 내가 주안에서 크게 기뻐함은(10절) 

그가 기뻐할 수 있는 큰 힘이 어디서 났을까요? 바로 주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바로 그 믿음이 그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했고, 말을 하게 한 것입니다. 그래서 옥중에서도 기뻐하자.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억울한 일과 속상한 일을 당하면 어떤 분들은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잠을 못 이룬 것이 아닙니다. 기뻐하자. 기뻐하자. 이렇게 소망적인 이야기를 합니다. 만약 바울이 그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복음을 전하다 감옥에 갇혔다면, 원망하고 불평하고 했을 텐데 그는 긍정의 마음을 갖고 오히려 그 역경 속에서도 환난 중에서도 핍박 중에서도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슬퍼하지 않았습니다. 억울하게 생각하거나 괴로워하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밖에 있는 성도들에게 여러분 우리 기뻐합시다. 즐거워합시다. 이렇게 말을 합니다. 

오늘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에게 억울한 일이 없습니다. 슬픈 일이 있습니다. 괴로운 일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때에 어떠한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긍정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참된 신앙인의 삶은 어떤 일을 만나도 긍정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내가 궁핍함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도 나는 자족하는 비결을 배웠다. 내가 배고픔도 배부름도 겪어보았지만, 배고플 때나 배가 부를 때나 나는 어떠한 환경에도 처할 수 있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다. 이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 고백의 힘이 바로 ‘긍정의 힘’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세상을 살다보면 아픔, 고통, 역경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이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이것을 긍정으로 받아들이자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들을 배신했다고 합시다. 또한 여러분들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웠다고 합시다. 그래서 내가 감옥에 들어갔습니다. 

여러분 잠이 제대로 올까요? 감사가 있을까요? 미래가 밝을까요?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왜요? 배신당했지. 억울하게 누명써서 감옥에 갇혔지. 

그런데, 배신당했고,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 사람 중에 최고로 성공한 사람이 있습니다. 누굴까요? 요셉입니다. 그는 형제들에게 팔려갑니다. 형제들에게 배신을 당합니다. 보디발의 아내에게 억울한 누명을 받고, 감옥에 갇힙니다. 모든 것 하나하나가 가슴을 치고 통탄해야 할입니다. 그러나 요셉은 그런 환경을 만날 때 그것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 힘이 무엇일까요? 긍정입니다. 쉽게 말해 부정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부정이란 말은 원망하고, 불평하고, 신세를 한탄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셉은 그런 환경에서 부정하지 않습니다. 원망, 불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항상 긍정의 마음을 가진 것입니다. 이런 일 쯤이야. 이런 일 정도 내가 못 겪어서 성공할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출세할 수 있을까. 그런 마음을 가졌습니다. 이런 아픔정도야 이런 배신 정도야 이것을 이겨야 내가 성공하지. 이것을 이기지 못하고, 이것을 참지 못하고 내가 원망하고 불평하고 속이 뒤집어진다면 어떻게 내가 성공할 것인가. 이런 긍정의 마음을 가진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이 살아가면서 억울한 일을 당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가 흔히 집에 틀어박혀서 이불 뒤 집어 쓰고 있지는 않은지 지금도 그 사람만 생각하며 이가 갈리고, 치가 떨리는 그런 분들이 계시면 이 시간 그것을 다 놓고 가십시오. 부정의 마음은 다 버리고, 긍정의 마음만을 가지고 가십시오. 그것은 나에게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길이었다고 과정이었다고 생각하십시오. 

여러분 앞에 지금 돌이 하나 놓여있다고 합시다. 그 돌을 거침돌로 여기는가. 디딤돌로 여기는가는 그 돌 때문에 내 가는 길이 막혔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거침돌입니다. 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내 마음속에 부정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앞에 돌이 놓여져 있다. 왜 돌이 놓여져 있을까? 아 그 돌을 발고 멀리 뛰라는 것이구나. 그 돌을 디딤돌로 여기시길 바랍니다. 그 돌을 디딤돌로 여기면 일단 올라갑니다. 높이 뛰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앞에 있는 역경을 거침돌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디딤돌의 역할로 바라보는 것. 그게 긍정의 자세입니다. 긍정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 앞에 역경이 있습니다. 시련과 고통이 있습니다. 이것은 내 앞길을 가로 막는 장벽이 아니라 거침돌이 아니라 그것을 통하여서 내가 한 단계 더 뛸 수 있고, 멀리 갈 수 있다. 이것으로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 마음이 긍정의 마음입니다. 

바울은 지금 그것을 터득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내가 어떠한 형편. 이 형편을 좋을 때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억울하고, 배고프고, 감옥에 갇혔을때를 말합니다. 이 때에도 내가 그것을 이길 수 있는 비결을 배웠다.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 환경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마음이 중요한 것입니다. 비록 환경은 어렵다 할지라도 내 마음은 ‘그거 어렵지 않아.’ 하고 긍정하면 그 환경은 좋은 환경으로 바뀌어지게 될 줄 믿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아무리 환경이 좋아도 내 마음이 우울하고 내 마음에 부정이 자리 잡고 내 마음에 원망과 불평을 하면 좋은 환경이라도 좋게 느껴지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떠한 형편이든지 그 형편을 좋게 볼 수 있는 긍정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눈을 먼저 가지셔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눈을 주었습니다. 왜 눈을 주었을까요? 긍정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나의 갈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이 찬양을 쓴 사람은 ‘화니 크로스비’라는 여사입니다. 이 분은 어렸을 때에 눈이 조금 안 좋아서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하다가 의사의 실수로 그만 양쪽 눈을 실명하게 됩니다. 어렸을때입니다. 남자도 아니고 여자입니다. 여러분 여자가 실망하니 앞길이 캄캄합니다. 때로는 의사를 원망할 수도 있고, 부모를, 그 시대를 원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여인은 의사도 부모도 환경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그 역경 중에 하나님을 더 잘 믿습니다. 믿음으로 살아갑니다. 그는 영적인 눈이 뜨여서 하늘의 세계를 바라봅니다. 천사들의 노래 소리를 듣습니다. 영감이 생깁니다. 그것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거기에 곡을 붙입니다. 그것이 노래입니다. 

여러분 이런 노래가 9천 편이나 기록합니다. 생각해보십시오. 그가 만약 그 환경을 한탄하고, 신세를 한탄했다면 원망하고, 불평했더라면 그의 인생은 너무나도 실패한 인생이 부끄러운 삶을 살아갔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명해서 앞은 잘 보이지 않지만, 주님과 교제할 수 있는 영적인 눈이 뜨여졌을 때 하늘의 신비한 은혜. 천사들의 그 아름다운 노래를 들으면서 그가 찬양을 썼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긍정으로 갖는가. 그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해보자. 하면 된다. 이런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분 이런 것은 비판할 것이 아니라 그대로 받아서 내 인생을 긍정의 인생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긍정의 인생에 긍정의 복이 옵니다. 나는 건강할 수 있다. 건강합니다. 나는 공부 잘 할 수 있다. 공부 잘합니다. 나는 성공할 수 있다 그 사람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한다고 합시다. 나는 아무래도 안 될 것 같아. 이번 일은 틀린 것 같아. 재수 없어. 열 받아. 스트레스 받아. 하는 일 마다 이게 뭐야. 여러분 말 끝 마다 이렇게 한다고 합시다. 그 사람 성공할까요? 잘 될까요? 아닙니다. 비록, 어렵고 힘들어도 이번에는 꼭 해내고야 말거야. 이번 일은 반드시 성공하고 말거야. 나는 반드시 이 일에 성공을 가져 올 거야. 이렇게 믿음으로 고백하고 믿음으로 시인하고, 믿음으로 외치면, 그날이 옵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것이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이 교회에 온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을 때에 뭔가 확신한 믿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어느 아이가 기차를 타고 기차 안을 왔다 갔다 합니다. 아무리 보아도 부모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 승객이 그 아이를 붙들고 ‘너 왜 이렇게 왔다 갔다 하느냐 네 아빠 어디 있니?.’ ‘우리 아빠요? 기차 운전하고 있어요.’ 여러분 자기 아빠가 기차를 운전하니까 걱정할 것 없습니다. 

자기 아빠가 기차 운전만 해도 걱정하지 않는데, 이 우주를 운전하고 계신 하나님이신데, 우주를 역사하시는 하나님인데, 세상 근심 걱정하고 살아가지 말고, 긍정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과거를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추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긍정의 사람입니다. 

자꾸 지난날을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미래에 대한 꿈과 계획과 비젼을 갖는 분이 있습니다. 나는 지금 어느 쪽에 더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가. 과거입니까? 미래입니까? 여러분 과거라면 이 사람은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나 미래를 생각하고 미래를 꿈꾸는 사람은 긍정의 사람입니다. 

오늘 여러분 마음속에 긍정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과거 속에 복을 숨겨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복을 숨겨둔 것입니다. 아무리 과거를 이야기 해 보십시오. 과거를 이야기 한다 해서 여러분들의 앞길이 열려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서 미래의 꿈과 비젼을 위해서 오늘 열심히 달려가셔야 합니다. 그게 성공적인 삶입니다. 그게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미래 지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과거를 생각하면서 잘 못했던 일, 억울했던 일, 속상한 일에 대해서 집착하는 사람이 아니라, 미래의 꿈과 비젼을 위해서 미래의 행복에서 늘 미래를 향하여 나가는 사람들. 그게 행복한 사람. 그게 성공할 수 있는 사람. 그게 복 있는 사람입니다. 그게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져야 할 줄 믿습니다. 

오늘 여러분 마음은 항상 미래를 향하여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항상 긍정으로 마음을 고정시켜 놓아야 합니다. 여러분, 자동차가 있습니다. 자동차가 앞으로 갑니까 뒤로 갑니까. 전진기어를 넣으면 앞으로 가고, 후진 기어를 넣으면 뒤로 갑니다. 전진기어를 넣으면 이차는 누가 운전을 해도 앞으로 갑니다. 후진 기어를 넣으면 누가 운전을 해도 뒤로 갑니다. 

자, 여러분 운전을 10년, 20년, 30년 한 운전의 고수라 합시다. 운전고수라도 기어를 후진에 넣고 앞으로 가라고 하면 절대 못갑니다. 100년을 운전으로 밥을 먹었어도 못갑니다. 왜 못갈까요? 후진기어를 넣었기 때문에 못갑니다. 그런데 지금 초등학생에게 운전석에 앉혀놓고, 전진기어를 놓았다 합시다. 어떻게 됩니까? 앞으로 갑니다. 왜 앞으로 갈까요? 전진기어를 넣었기 때문에 앞으로 갑니다. 

오늘 여러분 마음속에 긍정을 심기를 바랍니다. 긍정으로 딱 고정하면 여러분 앞을 향하여 나갈 수 있습니다. 나는 잘 될 수 있다. 우리 집은 잘 살수 있다. 우리 집은 행복할 수 있다. 이렇게 늘 긍정하면 그날이 옵니다. 앞을 향하여 갑니다. ‘우리 집은 망할 것 같아.’ ‘우리 집은 안 될 것 같아.’ ‘우리 집은 이미 싹이 틀렸어.’ 하며, 자기 집, 자기 고향을 부정적으로 후진적으로 말하면 절대 앞을 향하여 못갑니다. 

오늘 이 시간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부정적인 부분은 다 빼고, 긍정의 신앙을 가질 수 있기 바랍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우리가 긍정의 마음을 갖기 위해서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여러분 사람이 생각이 참 중요합니다. 여러분 하루에도 수 십 가지 때로는 수 백 가지 생각이 여러분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가고, 또 내 머리에서 자꾸 생각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생각 가운데는 긍정적인 생각이 있고, 부정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이 어떠한 생각을 해야 할까. 긍정적인 생각을 하십시오. 생각자체를 아예 좋은 생각만 하십시오. 나쁜 생각은 아예 하지 마십시오. 이것도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늘 긍정적인 생각을 하십시오. 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저축해 놓아야 합니다. 마음에 고정을 시켜야 합니다. ‘긍정의 생각을 마음으로 저축하자.’ 내 마음도 늘 긍정의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내 마음에 긍정이 쌓여지면 이것을 입으로 시인하고, 고백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 입으로 긍정을 말해야 합니다. 

여러분 통장에 아무리 돈이 많이 쌓여있어도 인출하지 않으면 쓸 수 없습니다. 내 마음에 긍정이 쌓여진 것을 내 입으로 시인하고, 고백해야 합니다. ‘나는 잘 살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어디에 갈 것이다. 어디에 도달할 것이다.’‘앞으로 두고 봐라.’ 내 인생을 30배, 60배, 100배로 나아갑니다. 자꾸 입으로 시인하는 것. 입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창조적이고, 생산적이고, 기쁨과 생명과 즐거움의 말을 계속 하십시오. 긍정의 말을 하십시오. 긍정의 말을 했으면 긍정의 말을 실천으로 옮겨야 합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찾았습니다. 돈만 가져도 배가 부를까요? 쌀사다 빵사다 먹어야 배가 부를까요. 그 돈을 써야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저축하고 입으로 시인하고 시인한대로 살아가야 복이 오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잘 살 것이다.’ 잘 살려면 열심히 공부도 해야 합니다. 기술도 익혀야 합니다. 실력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날이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말까지는 하고, 실천에 옮기지 아니하면, 나중에 그 사람은 뻥이 심한사람이 됩니다. 말까지만 하면 안 됩니다. 실천에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일본에 유명한 장로 가운데 ‘도꼬까와 이에야쓰‘라는 장군이 있는데, 이 장군이 이런 말을 합니다. ’운이라 하는 것도 준비된 자에게 온다.’고 말했습니다. 운이 그대로 오는 것이 아닙니다. 준비된 자에게 오는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들도 책을 읽고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훈련해야 합니다.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긍정의 사람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이지. 준비는 하지 않고 말까지만 했습니다.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오늘 여러분들이 좋은 신앙인이 되려면 성경도 읽고, 기도도 하고, 전도도 하고, 봉사도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좋은 사업가가 되려면 사업에 대해서 경영에 대해서 여러분들의 전문직에 대해서 노력하고, 연구하고, 또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좋은 운동선수가 되고, 좋은 음악인이 되고, 좋은 예술인이 되려면 역시 그 방면에 부지런히 연습하고, 노력하고, 훈련하고, 기술을 쌓아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행동을 가져야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긍정을 향하여 나간다면 그 긍정이 여러분들의 인생을 바꾸어 놓습니다. 

여러분 우리 긍정의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긍정의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긍정의 말을 하셔야 합니다. 긍정의 행동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삶은 30배, 60배, 100배, 1,000배를 향하여 나갈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마음먹고, 어떻게 말을 하고, 어떻게 실천하느냐는 나 자신 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예수를 믿습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능력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힘을 주십니다. 우리가 그 분의 능력을 받고, 그 분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적극적인 마음, 긍정의 마음을 갖고, 살아가서 여러분들의 삶이 예수예수 믿는 삶이 뭔가 남다른 삶이요. 행복한 삶이요. 성공의 삶을 향하여 나갈 수 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을 드립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