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참된 지혜 (약 3:13-18)

첨부 1


참된 지혜 (약 3:13-18)


사람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려면 지혜가 필요합니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책사 오성 이항복의 이야기입니다. 이항복이 열세 살이 되던 늦가을이었습니다. 감나무에 홍시가 먹음직스럽게 매달려 있는데 많은 가지들이 옆집 담 너머로 뻗어있었습니다. 하인을 시켜 따오게 했으나 옆집의 권 참의 나리댁 하인들에게 매만 맞고 오는 것이었습니다. 이항복은 세도 높은 권 참의 댁 하인들의 버릇을 고쳐 주기로 마음먹고 찾아갔습니다. 이 항복이 집안에 들어서서 권 참의 방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돌연 팔을 뻗어 문창호지를 뚫고 주먹을 방안으로 들이 밀었습니다. 

이에 깜짝 놀란 권 참의가 “이게 무슨 무례한 짓이냐?”고 꾸짖었습니다. 그 때 이항복이 “지금 창호지를 뚫고 방안으로 들어간 주먹은 누구의 주먹인지요?” “그야 네 팔에 달려 있으니 네 놈의 주먹이 아니냐!” “그렇다면 권 참의 댁 담 너머로 뻗어있는 감은 누구의 것인가요?” 그제서야 권 참의는 눈치를 채고 어린 오성의 지혜에 굴복하며 “그야 물론 너희 집 감이지”라고 인정하더랍니다. 그리고 훗날 이 이항복을 사위로 삼았다고 전해집니다.

그렇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해결해 할 문제들이 생깁니다. 이 때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혜가 있으면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더욱 풍성한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지혜가 없으면 그 문제 때문에 큰 곤욕을 치릅니다.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보면 지혜를 가졌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지혜를 가졌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본문에 두 종류의 지혜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위로부터 내려오지 않은 지혜 곧 세상의 지혜이고, 다른 하나는 위로부터 난 지혜입니다. 

북한의 핵문제로 온 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핵으로 세계 평화를 위협할까 모르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핵은 주변 여러 나라를 힘들게 합니다. 물론 자신들도 핵을 만들고 실험하느라 인민들은 헐벗고 굶주리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그 핵 때문에 모두가 힘든데 단 하나 김정일과 공산당만 권력을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핵이 있습니다. 그 핵으로 발전하고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이산화탄소와 같은 환경문제도 일으키지 않으며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주변 여러 나라에도 좋고 우리나라에도 좋습니다. 같은 핵인데도 어떤 핵이냐에 따라 그 결과는 하늘과 땅차이가 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지혜인데도 세상의 지혜와 위로부터 난 지혜는 그 결과가 하늘과 땅 차이가 납니다.
그렇습니다. 지혜라고 다 같은 지혜가 아닙니다. 지혜라고 아무 지혜나 구하면 안됩니다. 지혜라고 아무 지혜나 사용하면 안 됩니다. 북한의 핵처럼 그 지혜가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생각할 것은 세상의 지혜에 대해서입니다.
15절에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라고 해서 지혜 가운데 위로부터 내려오지 않은 지혜 곧 이 세상의 지혜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지혜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저마다 지혜를 타고 납니다. 그리고 이 세상을 살면서 스스로 지혜를 터득하기도 하고, 교육을 통해서 지혜를 전수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죄 중에 태어나기 때문에 타고난 그 지혜가 온전할 수 없습니다. 

성경은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온 세상을 물로 심판하셨습니다. 하지만 대홍수 뒤에 하나님께서 노아가 드리는 제물을 받으신 다음 말씀하시기를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죄악 가운데 태어나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합니다. 그러니 악한 세상에서 그들이 터득하고 전수받은 지혜 역시 온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온전하지 못한 세상의 지혜의 특성을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속적입니다. 15절에 “땅 위의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바로 세상에만 집착하여 사는 세속주의적인 모습을 묘사할 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지혜를 말합니다. 철저하게 인간의 머리에서 나온 지혜요 세상 한 복판에 만들어진 지혜입니다. 그래서 결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없습니다. 인간의 영광을 나타내려하고, 인간의 뜻을 이루려고 합니다. 심하면 저 바벨탑을 쌓던 자들처럼 하나님을 대적하는 데 그 지혜를 사용하기까지 합니다. 

둘째, 정욕적입니다. 인간의 타락한 본성에서 나오는 지혜입니다. 철저하게 인간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사용되는 지혜를 뜻합니다. 그래서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지혜는 피해야 합니다.

셋째, 마귀적입니다. 엡2:1~3은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라고 해서 이 세상 사람들이 결국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 즉 마귀 또는 귀신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마귀에 의해 그 행동과 생각이 지배받고 있기에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고 갈등과 다툼을 일으키고 결국 공동체를 파괴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지혜는 피해야 합니다.

결국 세상의 지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게 되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됩니다.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의 이끄심대로 자신의 사악한 욕망만을 부추기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동체에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따라서 내 생각에 옳은 대로가 아닌 철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는 하나님의 사람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다음으로 생각할 것은 위로부터 난 지혜입니다.
17절에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라고 해서 세상의 지혜와 다른 지혜가 있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니까 이 지혜의 특징은 그 출처가 다른데 바로 그 출처가 “위로부터”라는 것입니다.
위로부터 났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한 마디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지혜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지혜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지혜를 받을 수 있는 길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구하여 받는 것입니다. 약 1:5를 보면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이 말씀은 그대로 약속입니다. 구하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지혜를 구하면 주십니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하나는 은사로 받는 것입니다. 고전 12:8에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라고 해서 성령의 은사 가운데 첫 번째 언급된 것이 바로 지혜입니다. 지혜가 성령의 은사로 사역자들에게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의 일을 하고자 할 때 주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은사로 지혜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도 우리가 주의 일을 감당하려고 할 때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지혜로 역사해 주십니다. 성령의 도우심을 믿고 나아갈 때 하나님의 지혜를 얻게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지혜는 어떨까요? 세상의 지혜와 어떤 면에서 구별이 될까요? 
첫째, 하나님 앞에 깨끗해야 합니다.
“첫째 성결하고”라고 해서 위로부터 난 지혜의 우선적인 특징은 바로 성결이라는 말씀입니다.
성결이라는 말은 영적으로 하나님만을 섬기며 더럽거나 불의하거나 두 마음을 품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행 5장을 보면 아나니아와 삽비라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자기 재산을 팔아서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바나바처럼 재산을 팔아 하나님께 바침으로써 하나님의 칭찬을 받고 교인들의 존경을 받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재산이 아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땅을 판 값 일부를 아무도 몰래 숨겼습니다. 나름대로 지혜를 발휘한 것입니다. 성령께서 베드로 사도에게 이 사실을 알 수 있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나니아를 책망케 하셨습니다. 

그 때 베드로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아나니아의 마음속에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마음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마음속에 또 다른 마음이 자리 잡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점을 책망하신 것입니다. 엡 2:8~10은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위로부터 난 지혜는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합니다. 이를 위해서 에베소서 1장에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고 바울이 기도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바로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알고 깨달아 그 뜻대로 순종하는 것이 바로 성결입니다. 네 생각 즉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을 따르지 않고 오직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그것이 참 지혜요 참 성결입니다. 그래서 성결은 오직 한 마음뿐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겠다는 마음 하나뿐입니다. 거기에 다른 마음이 섞여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은 늘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깨끗한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잔꾀를 부리면 안 됩니다.

둘째, 자기 양심에 거리낌이 없어야 합니다.
17절에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라고 말씀합니다. “편견이 없다”라는 말은 “차별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사람을 차별하게 될 때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우리 스스로 양심에 거리낌이 생깁니다. 그래서 지혜를 발휘할 때 사람을 차별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거짓이 없다”라는 말은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이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남들은 몰라도 진실되지 못하게 행할 때 양심에 거리낌이 생깁니다. 그래서 지혜를 발휘할 때 진실해야 합니다.

미국 뉴욕을 상징하는 조형물은 자유의 여신상입니다. 뉴욕 항 입구 리버티 섬이라는 섬에 세워져있습니다. 그래서 이 여신상은 늘 먼발치에서나 보게 됩니다. 이 여신상을 자세히 보려면 배를 타고 이 섬에 가야 합니다. 그런데 섬에 올라가도 그 높이가 무려 46미터나 되기 때문에 머리 부분은 밑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이 매우 섬세하게 조각이 되어있답니다. 처음 이 상을 세울 때 사람들이 농담처럼 비웃었답니다. 어차피 머리 부분은 사람들은 볼 수 없고 다만 갈매기들만이 볼 수 있을 텐데 그렇게 공을 들여 조각할 필요가 있는가? 조각을 담당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답니다. “이것이 예술가의 양심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양심에 거리낌이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해도 내가 봅니다. 아무도 모른다고 해도 내가 압니다. 그래서 내 양심이 발동합니다. 우리가 지혜를 발휘할 때 내 양심에 거리낌이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셋째, 다른 사람에게 유익해야 합니다.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라고 말씀합니다. 화평이라는 말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지는 평안과 주님의 은혜 가운데서 서로 어그러진 관계가 바로 회복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우리 마음에 언제나 주께서 주시는 평안이 있어야 하고 결코 환경이나 대인 관계로 인해서 마음이 불편한 것이 아니라 어떤 환경에서건 누구와 교제를 하더라도 심지어 원수라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아감으로 말미암아 사람들 사이에 어그러진 관계가 바로 되어서 사랑으로 교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나와 같게 여기는 마음으로 아니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내가 섬겨야 할 지극히 작은 자 하나인 줄 알아 그를 나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섬기는 관용이 있어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지 않고 부드럽고 유순하게 대하는 양순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어떤 환경이나 사랑이 나를 힘들게 한다고 해서 속상해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가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기에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여 그런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 것이 긍휼이며 그 결과로 아름다운 결과 선한 열매가 나타나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 다섯 가지 단어를 종합해 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쳐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덕을 세워야 한다”는 말입니다.

미국의 전직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은 대통령 재임 중에 권총 저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왼쪽 옆구리에 가벼운 총상만 입고 쓰러졌습니다. 구급차가 급히 달려오고 간호사들이 응급조치를 하기 위해 그의 몸을 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간호사들에게 “우리 낸시한테 허락받았습니까?”는 조크를 던졌습니다. 물론 간호사들은 “네! 이미 낸시 여사님에게 허락을 받았습니다.”고 응수했다고 합니다. 병원에 도착한 레이건은 수술 준비를 서두르던 의사들에게 “당신들이 지지하는 정당이 공화당입니까, 아니면 민주당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한 의사가 “각하! 오늘부터 열성적인 공화당원이 되겠습니다!”라고 대답했답니다.

위급한 상황 속에 대통령을 치료한다는 무거운 부담감 속에 긴장하고 있던 의료진을 위해 조크를 던진 레이건과 또한 조크로 응수하여 마음을 편안케 했던 의료진들 모두 지혜로운 사람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지혜를 발휘할 때 모두를 유익하게 해야 합니다. 모두를 행복하게 하고 덕을 세워야 합니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고 했습니다. 욥12:13은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계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라고 말씀하시며 시 111:10은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했고 잠 9:10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고 했으며 엡 1:17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항상 기억할 것은 하나님을 바로 아는 것이 지혜라는 사실과 그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삶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여 항상 선한 일에 힘써 하나됨을 이루어 나가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하나님의 사람들 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딤후 3:15은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고 했고 골 3:16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하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힘써 하나님을 바로 알도록 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세상으로는 지혜롭다고 하여도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면 그는 어리석은 자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이 누구인지 그 하나님이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구주시오 그 하나님께 능치 못하심이 없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그렇다면 벧전 2:9에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하신 말씀을 우리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엡 1:5~6은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 다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는 것이 지혜요 그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목적대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며 우리로 자녀 삼아주신 아버지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혹 이 시간 우리 자신을 살펴서 두 마음을 품어 정함이 없는 자가 아니라 오직 주님의 말씀대로 순종함으로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지혜의 사람들 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