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랑은 칭찬하는 것입니다 (요 1:43-51)

첨부 1


사랑은 칭찬하는 것입니다 (요 1:43-51)


(요 1: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요 1: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요 1: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요 1: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요 1: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요 1:48)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요 1: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요 1:5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요 1: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남아프리카에 바벰바족 사회에는 범죄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어쩌다 죄를 짓는 사람이 생기면 마을 사람들은 하던 일을 중단하고 광장에 모여 그 사람을 마을 한복판에 세웁니다. 죄를 지은 사람을 중심으로 빙 둘러섭니다. 그리고 한 사람씩 돌아가며 큰 소리로 한 마디씩 외칩니다. 내용은 죄지은 사람이 과거에 했던 좋은 일이나 칭찬이어야 합니다. 그렇게 죄지은 사람의 장점, 선행, 감사한 일, 미담들이 하나하나 열거됩니다. "넌 원래 착한 아이야." "작년에 비가 많이 왔을 때 떠내려가는 돼지를 잡아줘서 고마워."  "넌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해!"
  
그렇게 진지하게 칭찬이 한바퀴 돌면 죄책감에 고개를 숙였던 사람이 서서히 참회의 눈물을 흘립니다. 이때 사람들은 한 명씩 나가 껴안아 주며 위로와 격려로 죄를 용서합니다. 그렇게 행사가 끝나면 죄를 지었던 사람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게된다고 합니다. 세상에 죄를 단죄하는 방법은 많지만 칭찬이야말로 죄를 용서하고 씻어주며 다시 새롭게 일어설 수 있게 하는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칭찬은 귀로 먹는 보약과 같습니다.  한 마디의 작은 칭찬이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담임 선생님은 "이 학생은 무슨 공부를 해도 성공할 가능성이 없습니다."라고 적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이 적힌 성적표를 받아든 아인슈타인의 어머니는 낙담해하는 아들을 오히려 달래며 "아들아, 너는 다른 아이와 다르단다. 네가 다른 아이와 같다면 너는 결코 천재가 될 수 없어"라고 칭찬하며 격려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칭찬과 격려로 아인쉬타인은 변하기 시작했고 금세기 최고의 천재가 되었다고 합니다. 

잭 웰치 전 GE 회장은 어린 시절 심한 말더듬이 어서 놀림감이 되곤 했답니다. 그런 그에게 어머니는 "네가 말을 더듬는 이유는 생각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입이 그 속도를 따라주지 못하기 때문이란다. 걱정 마라. 넌 잘하고 있단다. 너는 커서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칭찬하며 격려해 주었다고 합니다. 

마크 트웨인은 "나는 칭찬 한마디면 두 달을 살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칭찬은 아주 놀라운 위력이 있습니다.  칭찬의 말은 우리에게 용기를 주고 삶의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칭찬은 자신감과 확신을 안겨줍니다. 칭찬은 기쁨이 샘솟게 하고 열정이 충만하게 해줍니다. 칭찬은 우리로 얼굴에 미소가 피어오르게 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칭찬을 즐기면 인생이 즐거워집니다. 

  
1. 예수님처럼 칭찬으로 사람을 얻어야 합니다.
  
칭찬을 잘 사용하는 사람은 인간관계가 좋습니다. 예수님은 칭찬을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제자로 삼았습니다.  예수님은 칭찬을 통해서 베드로를 얻으시고 칭찬을 통해 나다나엘을 얻으셨습니다. 예수님께 단 한 마디의 칭찬을 들은 나다나엘은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 사람을 얻어야 합니다. 사람을 남겨야 합니다. 사람이 가장 귀한 자산입니다. 사람을 얻고, 사람을 키우고, 사람을 움직이고, 사람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이 가장 성공한 사람입니다. 칭찬을 통해 사람을 얻을 수 잇는 이유는 칭찬이 사람을 인정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자기를 인정해주는 사람에 끌리고 자기를 인정해주는 사람을 따르게 됩니다. 
  
앤드류 카네기 밑에서 일하던 찰스 슈압은 최초로 연간 백만달러의 수입을 올렸던 몇 사람중의 하나입니다. 무엇때문에 카네기가 그에게 그렇게 큰 돈을 지불했을까요?  강철에 대한 지식이 많았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찰스 슈압이 사람을 움직이는 능력이 탁월했기 때문입니다.  그에게는 사람들에게 의욕과 열심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신비한 능력이 있었습니다.  슈압은 말하기를 "나는 누구도 비판하지 않는다. 나는 사람들을 고무시키려고 애쓴다. 그래서 나는 그들을 칭찬하는 일에 열심이며 결점을 찾는 일은 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비판을 받으면 마음이 움츠려 들고 닫히지만 칭찬을 받으면 마음이 열립니다. 칭찬받는 사람의 마음이 열리고 칭찬하는 사람의 마음도 열립니다. 마음이 열릴때 마음과 마음이 연결됩니다. 마음이 열릴 때 마음이 넓어집니다. 칭찬을 받으면 마음이 낙하산처럼 활짝 펼쳐지게 됩니다.  그러면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예수님은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가장 탁월한 분이십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우리들은 예수님께 칭찬의 기술을 배워야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칭찬을 통해 나다나엘을 제자삼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제자삼기의 귀재가 되고 전도의 천재가 되려면 예수님이 어떻게 나다나엘을 얻으셨는지를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가 말하기를 "율법과 선지서에 기록된 메시야 그분을 내가 만났다. 그의 이름은 나사렛 예수다."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나다나엘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라고 받아쳤습니다. 마땅한 대답을 찾지 못한 빌립은 "와서 보라." 하고 마무리지었습니다.  나다나엘은 예수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나다나엘을 보자마자 "이 사람은 참 이스라엘 사람이다. 그속에 간사함이 없도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떻게 자신을 가리켜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을 칭찬할 수 있습니까?  예수님은 나다나엘을 진심으로 칭찬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말씀하시기를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십니다. 과거의 실수에서 미래의 가능성으로 초점을 바꾸어 주십니다. 
  
예수님은 세 번이나 주님을 부인한 베드로를 만나셔서는 요21;15에서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라고 물으시고 "내 양을 먹이라." 하고 말씀하십니다. 그의 허물을 들추시지 않고 그가 잘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전환시키십니다. 과거의 실수와 잘못으로부터 미래의 사명과 비전에 초점을 맞추심으로 베드로를 품으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칭찬을 통해 사람을 얻으셨습니다. 칭찬을 들은 나다나엘은 변화되었습니다.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겠느냐?' 라고 함부로 말하던 그가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이스라엘의 임금이십니다.' 라고 고백합니다. 다시 말해 나는 당신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습니다. 라고 믿음을 고백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칭찬 한 마디로 중요한 사람을 얻으신 것입니다. 예수님께 부정적인 사람을 긍정적인 사람으로 바꾸어 놓으셨습니다. 에수님을 의심하던 사람을 믿음의 사람으로 바꾸어 놓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우리도 칭찬의 명수가 되어야 합니다. 만나는 사람들안에 있는 장점을 발견하여 부지런히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칭찬에 부요한 사람이 되어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안에 있는 가능성을 이끌어내어야 합니다. 사람들안에 숨어 있는 능력, 믿음, 행복, 사랑, 지헤 이 모든 것을 다 밖으로 끄집어 내 주어서 성공적인 인생을 살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칭찬하는 것을 거룩한 습관이 되게 하여야 합니다. 


2. 예수님께 칭찬의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예수님은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탁월한 스승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칭찬의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베드로와 나다나엘이 처음 예수님을 만난 사건을 보여줍니다. 이 말씀에는 예수께서 칭찬을 통해 베드로와 나다나엘을 변화시키시고 제자로 삼으시는 것이 나타나 있습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셨습니다. (48)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였기 때문에 나다나엘의 장점을 발견하실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누군가를 칭찬하려면 먼저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랑은 관심입니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칭찬하려면 사랑의 눈으로 바라보며 관찰해야 합니다. 사랑함으로 집중해서 관찰할 때 그 사람에게서 칭찬할 수 있는 좋은 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또한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칭찬을 하려면 귀를 기울여 그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을 긍정적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칭찬하기 위해 나다나엘이 하는 말을 경청하셨습니다. 나다나엘이 하는 말을 잘못 들으면 아주 기분 나쁘게 들립니다.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잇느냐?' 그런데 예수님은 긍정적으로 해석하셨습니다.  들려지는대로 듣지 않고 해석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그냥 들려지는대로 듣기 때문에 오해를 잘합니다. 오해하고 흥분하여 비난의 말을 앞세우기를 잘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해석을 잘 하셨습니다.

사건보다 중요한 것은 해석입니다. 누군가에게 무슨 말을 들은 것은 하나의 사건입니다. 그 사건에 대한 해석이 우리를 세우기도 하고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의 말을 긍정적으로 해석했습니다. 그에게 간사함이 없다고 해석하셨습니다. 아첨할 줄 모르는 사람으로 해석하신 것입니다. '그에게 간사함이 없다.' 다시 말해 아첨할 줄 모르는 진실한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을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칭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이 자신의 유익을 위해 속에 없는 아첨이나 하는 소인배가 아니라 진실한 사람으로 보셨습니다.

우리가 칭찬의 달인이 되기 위해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항상 사람들의 밝은 면에 포커스를 맞추려고 해야 합니다. 모든 사물에는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함께 공존합니다. 모든 사건에는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함께 공존합니다. 모든 사람에게도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함께 공존합니다.  그런데 어두운 면만 바라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밝은 면만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밝은 면을 볼 때 밝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약점보다 장점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나다나엘은 말을 거칠게 하는 단점이 있었지만 예수님은 그 단점속에서 장점을 찾아내셨습니다. 정의를 위해 불의앞에 단호히 일어설 수 있는 용기있는 사람임을 아셨습니다.  언제나 사람을 보며 약점보다 강점을, 단점보다 장점을 찾기를 힘쓰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링컨 대통령이 암살되던 날 그의 호주머니에서 발견된 세 가지 유품이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링컨 자신의 이름이 수놓인 손수건 한 장, 시골 소녀가 보내준 주머니칼 하나, 그리고 자신을 칭찬하는 기사가 실린 낡은 신문 조각입니다. 그 신문에는 이런 글귀가 적혀 있었습니다.  '에이브러함 링컨은 역대 정치인들중에서 가장 존경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링컨처럼 위대한 사람도 자신을 칭찬해주는 신문기사, 자신에게 격려가 되는 손수건, 주머니칼을 넣고 다니면서 힘들고 괴로울 때마다 꺼내보며 위로를 받고 힘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훌륭한 링컨에게도 칭찬이 필요했다면 칭찬이 필요없는 사람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칭찬이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가족들이야 말로 우리의 칭찬을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 우리의 이웃에서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 우리가 날마다 얼굴을 대하는 이들은 모두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겨주신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칭찬이 꼭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칭찬을 통해 사람들이 춤추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칭찬을 통해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형성하십시오. 칭찬을 통해 사람을 얻으십시오. 칭찬을 통해 사람을 남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칭찬을 통해 지금보다 배나 행복하고 풍성한 인생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