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적을 창조하는 믿음 (막 10:46-52)

첨부 1


기적을 창조하는 믿음 (막 10:46-52)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마가복음 10장 46∼52절

신앙생활은 믿음의 생활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신앙이 시작되고, 말씀을 믿고 행함으로 신앙이 성장되고,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됩니다. 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십자가 신앙 위에 굳건히 서서, 절대 긍정의 신앙을 가진 믿음의 사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믿음의 사람과 함께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죄성으로 인해 철저히 부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늘 말씀과 기도로, 성령의 도우심으로 자신을 깨뜨려 믿음의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1. 간절히 부르짖는 믿음

바디매오는 태어날 때부터 앞을 보지 못하는 맹인으로 태어나, 매일 사람들에게 구걸하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바디매오는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나사렛 출신의 예수란 분이 나타나서 온 땅에 다니면서 수많은 기사와 이적과 표적을 행하시고, 나병환자, 맹인, 절름발이도 다 고치신다는 소문을 들은 것입니다. 
 
그 소문을 들었을 때 바디매오의 가슴속에 “나도 예수님을 만나서 이 맹인의 신세를 면하고 싶다”는 소원이 불일 듯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만나면 눈을 뜰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습니다(롬 10:17). 말씀을 들을 때 믿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예배를 무엇보다 중요시하고, 늘 예배 가운데 말씀 듣기를 사모하십시오. 선포되는 말씀을 ‘아멘’으로 받아들이십시오.
 
바디매오는 예수님을 만나면 자신의 운명이 달라질 것이라는 꿈과 믿음을 가지고 예수님 만나기를 간절히 사모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예수님께서 그가 살고 있던 여리고를 지나가신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막 10:46). 그래서 그는 길 가에 앉아 있다가, 예수님께서 지나가신다는 말을 듣고는 간절히 부르짖었습니다.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막 10:47)” “다윗의 자손 예수여”라는 말은 곧 “예수님은 메시아”라는 뜻입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불쌍히 보시면 기적은 일어납니다(마 14:14). 
 
바디매오는 예수님께서 자신을 고쳐주실 것이라고 확신하였기에 온 힘을 다해 소리 질렀습니다. 우리도 “예수님 외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이시고 소망이시며, 예수님 외에 다른 희망은 없습니다”라고 주님께 외쳐야 합니다.
우리의 해답은 오직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을 만나고야 말리라”는 각오로 체면을 버리고 간절히 부르짖을 때, 길이 열리고, 문제는 해결되고, 귀신은 떠나가고, 질병은 치료되고, 저주가 물러가는 것입니다(렘 33:3).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던 다윗은 삶에서 어려움과 환난이 다가올 때마다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적을 체험했습니다(시 18:4∼6). 하나님께서는 부르짖는 사람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놀라운 은혜를 베푸십니다.
구세군의 창시자 윌리엄 부스에게 누군가가 “당신이 기도 응답을 받는 비결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기도할 때마다 나의 목숨을 걸고 기도합니다” 목숨을 걸고 기도하는 것, 이것이 바로 부르짖는 기도입니다. 전심으로 기도하며 부르짖으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응답해 주시고, 기적은 일어납니다.

2. 포기하지 않는 믿음

바디매오가 소리를 지르자 예수님의 제자들과 주위의 사람들이 조용하라며 그를 꾸짖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이 ‘잠잠하라’고 하면 할수록 더 크게 고함을 쳤습니다. 어려움이 있고, 장애물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끝까지 주님만 바라보았습니다. 만일 그가 거기서 포기했다면, 별 수 없이 평생 맹인의 모습으로 살았을 것입니다. 
 
그때 예수님은 여리고에서 나가고 계셨다고 했습니다. 지금 여리고를 나가시면 언제 다시 그곳에 오실지 모를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방해 때문에 그 자리에서 포기한다면, 예수님을 만나서 눈을 뜰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야훼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사 55:6)” 바디매오의 포기하지 않는 부르짖음이 예수님의 걸음을 멈추게 한 것입니다. 
누가복음 18장 1절부터 6절에서 예수님은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할 것을 비유를 통하여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떤 성읍에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는 불의한 재판관과 한 맺힌 한 과부가 살고 있었습니다. 힘없고 불쌍한 과부에게는 모든 것이 장애가 되었지만, 그 불의한 재판관에게 가서 자신의 원수에 대한 원한을 풀어달라고 간청을 했습니다. 처음에 재판관은 전혀 관심조차 두지 않다가 과부가 포기하지 않고 몇 번이고 찾아와 간청하자, 이 과부가 계속 자신을 괴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끝내 과부의 소원을 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장애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드리는 기도에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 기적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장애물이 있습니다. 때로는 주변 사람들이 장애물이 되어 우리를 향해 잠잠하라고 꾸짖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일을 할 때에는 절대로 힘들다고 하여 중간에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마십시오. 바디매오처럼 더욱 크게 소리쳐 기도해야 합니다.

3. 주님께 나아가는 믿음

바디매오의 간절한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 발걸음을 멈추신 후 그를 부르셨습니다. 그때 그는 너무 기뻐서 자신의 유일한 재산인 겉옷을 벗어버리고 예수님께 달려 나갔습니다.
그의 겉옷은 추운 날에는 외투로, 밤에는 이불로, 비올 때에는 우비로 쓰이는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가장 귀중한 필수품이었습니다. 
그런데 바디매오는 자신의 전 재산인 겉옷을 내어버리고 주님께 달려갔습니다. 자신의 거지 신분을 상징하는 겉옷을 내어버린 것입니다. 자신의 옛 사람을 상징하는 누더기 겉옷을 던져버린 것입니다(히 12:1). 
 
우리가 주님께 나아갈 때는 이전에 입었던 옛 사람의 옷을 그대로 입고 나아갈 수는 없습니다. 바디매오가 겉옷을 벗어 던져버리고 예수님께 나아간 것처럼, 우리도 주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옛 모습을 벗어버리고 기쁨으로 주님께 달려 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주님의 기적을 체험하지 못하는 이유는 옛 사람의 모습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12:1). 
 
그리고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 에베소서 4장 22절부터 24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원망, 불평, 탐욕, 시기, 미움, 다툼 등 온갖 부정적이고 죄악 된 삶의 옷을 벗어 버리고, 세상과 마귀를 따르는 삶의 옷을 벗어 버리고 주님께 나아가십시오. 세상적인 가치관과 나 중심적인 삶을 벗어 던지고 새 사람을 입음으로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4. 소원을 구체적으로 고백하는 믿음

예수님께서 바디매오에게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고 물으셨을 때, 그는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구체적으로 소원을 아뢰었습니다. 그러자 그에게 응답이 다가왔습니다. 
구체적인 소원을 가지고 간절히 기도할 때 기적이 다가옵니다.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을지라도,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바라보고,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믿고,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말하고, 그리고 기도하면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나게 됩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히 11:1). 
 
예수님께서는 바디매오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믿음이 바로 기적을 창조하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마가복음 9장 23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바로 우리의 믿음입니다. 어떤 문제와 어려움을 가지고 왔던지, 우리가 오늘 믿음으로 주님께 나아가면 기적은 우리의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우리의 것입니다. 일생동안 주님만 의지하고 믿음으로 전진해 나가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사랑과 은혜와 자비가 무한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 모두가 바디매오같은 큰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말씀을 듣고 믿음이 생겨서 예수님 앞에 부르짖음으로 눈을 뜬 것처럼, 우리도 삶 가운데 문제와 어려움이 다가오고 절망이 다가와도 주님의 음성을 듣고 그 앞에 달려 나가는 믿음을 통해 기적을 체험하게 하여 주옵소서. 바디매오가 그의 겉옷을 던져버린 것처럼, 절망과 고통과 괴로움 속에 있던 우리의 옛 사람의 모습을 모두 벗어던져버리고 새 사람으로 옷 입고 믿음으로 나아가는 저희 모두가 될 수 있도록 은혜 내려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영훈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