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긍휼히 여기시는 예수님 (마 15:21-28)

첨부 1


긍휼히 여기시는 예수님 (마 15:21-28) 
  
 
“21.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나이다 하되 23.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보내소서 2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 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가로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 대답하여 가라사대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 하니라 27. 여자가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마 15:21-28) 


I. 본문해설 

본문에는 예수님을 만난 가나안 여자의 이야기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인생의 위기 가운데서 죄인을 부르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던 이 여자의 짧은 이야기는 우리로 하여금 신앙과 기도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그림처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II. 불쌍한 가나안 여자 

여기에는 불쌍한 가나안 여자 한 사람이 등장합니다. 여기에는 가나안 여자라고 되어 있는데 다른 복음서에는 수로보니게 여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발음하면 싸이로 페니키아의 여자입니다. 그러니 틀림없이 이 여자는 해양 민족이었고, 구약에서는 이 페니키아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잘 아는 바알신이 유입돼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 여자는 가나안에 살고 있는 이방여자였던 것입니다. 

인생의 커다란 무게 때문에 이 불쌍한 여자는 예수님께 나아오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딸이 귀신이 들린 것입니다. 오래 전에 귀신에 들렸을 것이고 백방으로 고치려고 애를 썼을 것입니다. 그러나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그래서 예수님 앞에 나아오게 된 것입니다.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딸을 바라보는 어미의 마음은 찢어지는 것 같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여자는 아주 훌륭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죄인을 부르시는 주님의 음성에 응답할 수 있었고, 그래서 주님께서는 이 여자를 구원해 주셨던 것입니다. 


III. 가나안 여자의 믿음 

A. 그리스도만 바라봄 

그러면 이 불쌍한 가나안 여자의 믿음이 무엇이었을까요? 첫째는 그리스도만을 바라는 믿음이었습니다. 본문을 보면 이전에 이 예인이 예수님을 만난 적이 있다는 암시는 없습니다. 삭개오처럼 소식을 듣고 예수님을 만나려고 작정을 하고 여기로 온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사람이 에워싸 예수님을 따르고 있어서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는 수 없이 예수님의 시선을 끌기 위해 큰 소리로 부르짖었습니다.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라고 외쳤습니다. 

짧은 외침이지만 이 속에는 신앙의 고백과 마음의 간절함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주 다윗의 자손이여’ 라고 외치며 예수님이 메시아이시고 자신의 구원자이심을 신앙으로 고백을 하는 한편 나를 불쌍히 여겨 달라고 기도함으로써 심령의 간절함을 표명하였습니다. 큰 소리로 외쳐서 예수님의 시선을 끌었고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아서 자신의 차마 말할 수 없는 부끄러운 사정을 주님의 귀에 들리도록 그는 외치고 또 외쳤습니다.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이 들렸나이다’ 라고 말입니다. 이 목소리는 온 동리 사람들 귀에도 들렸을 것입니다. 후일 자기와 자신의 딸을 손가락질하며 욕할지도 모르는데 그는 간절히 외쳤습니다. 왜냐하면 세상도 없고 나도 없고 우리 주 그리스도만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혼의 집중입니다. 마음이 하나님께만 고정된 영혼의 집중된 시선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세상과 세상이 가져다주는 수많은 인상들에 반응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는 우리의 마음의 작용들 때문에 마음은 갈라지고 나뉘어집니다. 들뜬 욕망과 정념들은 더더욱 우리의 마음을 분산시켜 초점을 잃은 신앙생활 하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도는 힘이 없고, 우리의 찬송은 맥이 없고, 우리가 듣는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마음 깊은 곳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가 봅니다. 이 여인은 이방자였고 흉악하게 귀신들린 딸을 지닌 인생의 막다른 골목까지 간 정말 불쌍한 여자였습니다. 그러나 누구도 부러워해야 할 훌륭한 영혼의 특징을 가진 여자였습니다. 그것은 영혼의 시선을 오직 주님께만 고정시킨 여자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언제나 마음 깊은 곳으로 주님을 응시하는 시간을 잃어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 그 분의 성품과 속성에 마음을 모으고, 그 분을 깊이 앙망하는 가운데에 우리의 영혼의 시선을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서 주님의 심정이 우리에게 전해지고 우리의 마음속에 우리의 욕망과 거친 우리의 마음의 작용들 때문에 묻혀버리기 쉬운 영혼의 진지하고 간절한 갈망이 이 깊은 속에서 우러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B. 그리스도께만 매달림 

영혼이 그리스도를 응시하는 가운데 터져 나오는 이 여자의 외침은 골수에 사무친 울부짖음이었습니다. 이것은 주님을 향한 간절한 기도인 동시에 매달림이었습니다. 영혼의 응시가 지성의 집중이라면 예수께만 매달리는 이 신앙은 선한 의지의 표현입니다. 

1. 장애에 굴복하지 않음 

주님께 그렇게 매달렸을 때에 주님이 처음 보이신 반응은 무시였습니다. 아마도 반복해서 크게 부르짖으니 제자 중 한사람이 보내라고 간청합니다. 그래도 이 여자는 예수님께 계속 부르짖었고, 그러자 예수님은 이 여자의 마음에 대못이라도 박는 듯이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이외에는 다른 데로 보냄을 받은 적이 없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여자는 상처받고 낙심할 만한데도 오히려 예수님께 더 경배를 드리며 매달립니다. 

2. 경배하며 간구함 

더 간절히 매달리니 이번에는 뼈아픈 말씀을 또 하십니다.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않다.’ 여기에서 자녀는 틀림없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리키는 것이었고, 떡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지시하는 것이었습니다. 늘 가슴 아프게 생각했던 이방인 콤플렉스에 대못을 박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이 여자는 예수님도 생각 못하셨을 기발한 답변으로 주님의 이 뼈아픈 말씀에 응답했습니다. 부정한 것이 아니라 ‘옳습니다. 당신의 말이 맞습니다. 자녀의 떡은 결코 취하여 개들에게 던져주는 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자비로운 개의 주인은 주인의 자녀들이 충분히 먹고 남은 그 떡은 상아래 떨어지게 허락을 하고 떨어진 그 떡은 원래는 주인의 자식들의 떡이었지만 자식들이 배부르고 버렸기 때문에 개들도 먹게 합니다. 주님은 그 개 주인보다는 자비롭지 않으십니까?’ 그러며 주님께 간절히 호소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께만 매달린 이 여자의 믿음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이러한 믿음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마음에 간절한 부르짖음, 피를 토할 것 같은 울부짖음, 하나의 기도제목에 자신의 생명을 건 몸부림, 이런 것들이 우리의 기도 속에서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여자에게 인생의 최고의 숙제는 귀신 들린 자신의 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묵묵부답인 예수님도 그리고 자신을 무시하는 예수님의 말씀도 그에게 상처가 될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경배하면서 주님 한 분만을 향한 자신의 마음을 오로지 하며 아버지 앞에 매달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예수님을 붙들고 매달려 놓지 않게끔 만들었던 것입니다. 

C. 그리스도의 긍휼만 의지함 

마지막으로 이 여자의 믿음은 예수의 긍휼만을 의지하는 믿음이었습니다. 개들도 자기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음식의 부스러기도 먹습니다. 자신을 위해서 자신이 준비한 최고의 것보다는 주님의 은혜의 부스러기가 자신의 인생을 고치는 데는 훨씬 더 나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이 가엾은 여자는 예수께 자신의 온몸을 던져 매달렸습니다. 주님께서는 이 여자의 오롯한 믿음을 보시고 이 여자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던 것입니다.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노라’고 외칠 때에는 이 여자는 부끄러운 여자였지만 주님이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여자야 네 믿음이 참 크구나. 네 소원대로 되리라’ 이렇게 구원을 선언하셨을 때 이 주님의 음성은 모든 사람 앞에서 이 여자를 세워준 칭찬이었습니다. 


III. 죄인을 부르신 예수님 

오늘도 주님께서는 간절한 마음으로 영혼의 시선을 자신에게 고정시키고 당신의 긍휼을 찾으며 어린 아이처럼 울고 매달리는 사람들 가까이에 찾아오십니다. 그래서 이 세상 무엇으로도 바꿔 놓을 수 없는 인생을 주님께서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다. 영혼의 시선을 그 분에게 고정하고 그 분의 은혜의 그 보좌 앞에서 간절히 매달리며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저버리지 않고 부스러기 같은 주님의 은혜라도 힘입고자 하는 이 가나안 여자의 그 애달픈 마음이 여러분들에게 얼마나 있었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시인의 기도처럼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내 심사를 통촉해 달라고 부르짖는 나의 기도를 들어달라고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하는 여러분들이 되셔야 합니다. 


IV. 결론: 긍휼을 구하라 

이렇게 이 여자가 주님께 믿음으로 나아갔을 때에 비로소 그는 오래전부터 죄인인 자신을 부르고 계셨던 예수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믿음을 인정받고 죄인을 긍휼히 여겨주시는 사랑을 보여주셔서 자신의 딸도 건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시인은 말합니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아가는 자는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주님은 부르짖는 자 가까이 계시고 그리고 우리가 주님께로부터 가장 멀리 떠났다고 생각할 그때에 사실은 우리의 마음 가장 가까이 계셔서 우리로 하여금 이렇게 영혼의 시선을 당신께 고정하고 선한 의지로 당신께 매달리고 당신의 작은 긍휼에 목숨을 건 기도가 올려지기를 주님이 기다리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오늘 여러분들에게 말합니다. 무엇을 하든지 간절해지십시오. 무엇을 하시든지 진실해 지십시오. 무엇을 하든지 주님을 앙망하는 사람들이 되십시오. 주님이 결코 그대들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김남준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