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 하신 후 예수님의 사역 (1) (행 1:1-8)

첨부 1


부활 하신 후 예수님의 사역 (1) (행 1:1-8)


(행 1: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행 1: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행 1: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행 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행 1: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에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행 1: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도행전은 성령의 감동을 받은 누가가 기록하였습니다. 1절에 보면 내가 먼저 쓴 글이라는 언급이 나오는데 먼저 쓴 글이란 누가복음을 의미합니다. 즉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이 가르쳤던 모든 말씀과 그의 행적을 기록하였을 뿐 아니라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후 “사십 일 동안 제자들에게 보이셨던 일들을 기록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부활하신 몸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무슨 일을 하셨는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며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① 스스로 부활을 증거 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신 일은 자신의 부활을 사람들에게 증거하셨다는 것입니다. 
본문 3절에 보면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라고 했습니다. 
고전 15장 3-8절에 보면 사도 바울은 예수님이 부활 후에 사람들에게 자신의 부활을 증거하신 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예수님은 무덤에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최초로 나타나신 것을 시작으로 4복음서 전체에서 약 12회에 걸쳐 제자들에게 친히 부활하신 몸을 보여주셨습니다. 나중에는 갈릴리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목격하는 가운데 부활하신 몸 그대로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행1:9-10)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거의 2000년이 지난 오늘날 성서의 어떤 교리도 우리 주님의 육체적인 부활보다 더 집요하게 공격을 당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모든 그리스도 교리의 위대한 아치에 있어서 쐐기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교리 전체의 구조가 예수님의 부활과 더불어 지탱되거나 무너집니다. 
만약에 부활이 반증될 수 있다면 기독교 신앙은 부서져 가루가 될 것이며 옛날 그리스나 로마의 허무맹랑한 신화보다도 더 신빙성이 없게 될 것입니다.
마귀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진리에 대한 그의 제일 먼저 하는, 그리고 가장 자주하는 공격은 그분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을 잘 아셨기에 제자들이 조금도 의심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증거하셨습니다. 

② 회복의 사역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죽으실 때 많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육체적인 상처도 크셨지만 마음의 상처도 크셨습니다. 사랑하는 제자들이 모두 다 떠났습니다. 그리고 배신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버림받는 아픔도 겪으셨습니다. 

주님이 느꼈을 마음의 상처는 얼마나 되셨을까요?
그런데 그것은 제자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3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한 상처가 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 고개 들고 서기가 힘들었을 것입니다. 
다른 제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십자가에 고난을 당하실 때 누구 한 사람 예수님을 위해 한 일이 없습니다. 그러기에 막상 예수님이 부활하셨을 때 얼마나 미안하고 얼굴 들기가 죄송스러웠을 까요? 
제자들 나름대로 자신들의 연약함 때문에 모두가 다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러한 형편을 예수님은 누구보다 더 잘 아셨습니다. 그러기에 부활하신 예수님은 아주 조심스럽게 제자들에게 자신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용기를 갖도록 말입니다. 과거의 실수와 허물로 인한 양심의 가책에서 벗어나 떳떳하게 주님의 일을 감당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부활하신 후 40일간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던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을 회복의 사역이라고 해봤습니다. 

무엇을 회복시키셨습니까?

㉠ 평강을 회복시키셨습니다. 
처음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하셨던 말씀이 바로 평안입니다. 
눅 24:36절과 요한복음 20:19,21,26절에 의하면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나타나실 때 마다 하신 말씀이 바로 평강이라는 단어입니다. 요 20:19절에 보면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라고 말씀하셨다고 했습니다. 

제자들은 모두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죽인 저 원수들의 핍박이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의 등장을 그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습니다. 
제자들에게 예수 없는 삶은 두려움과 공포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평강이었습니다. 

② 믿음을 회복시키는 사역을 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소식을 들었지만 반신반의 하였습니다. 꿈인가 생시인가 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부활하신 몸을 친히 보여 주신 것입니다. 못 자국을 보여주시기도 했고 제자들과 함께 한자리에 음식을 잡수시기도 하였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육체로 부활했음을 제자들로 하여금 믿게하기 위해서입니다. 

1736년 감리교회의 창시자였던 요한 웨슬레(John Wesley) 목사는 미국의 조지아 주에서 전도 활동을 하기 위해 배를 타고 영국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대서양 한 복판에서 그가 탄 배가거센 풍랑을 만나 거의 침몰 직전의 위기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요한 웨슬레 목사는 공포에 사로잡혀 떨고 있었습니다.
그의 곁에는 독일의 모라비안(Moravian)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전혀 근심 없이 평온한 마음으로 찬송을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에게 다가간 요한 웨슬레는 이러한 풍랑 속에서도 무섭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죽음을 이기신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데 우리가 두려워할 것이 무엇입니까?"
웨슬레는 자신의 두려움은 믿음이 없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무엇이 두렵겠습니까?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을 고쳐주셨습니다. 

성경에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은 꾸짖는 장면이 나옵니다. 
무엇을 꾸짖었을까요?
저 같으면 고난 받을 때 다 도망쳐 버린 괘씸한 행동을 꾸짖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런 것은 한 번도 언급하지 않으셨습니다. 다만 부활하신 것을 의심하는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막16장 14절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었다” 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자기의 살아났다는 것을 본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죄를 지을 수도 있습니다. 

때로 넘어지고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주님을 의지하지 못하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죄와 실수와 잘못이 많을 수록 오히려 더 주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의 죄를 꾸짖으시는 분이 아니라 죄를 용서하시는 주님을 의지하지 않는 것을 꾸짖으시는 분이십니다. 

③ 사랑을 회복시키셨습니다. 
요21:3절에 보면 제자들 일곱이 낙심과 절망에 빠져서 갈릴리 바다로 고기 잡으러 갔습니다. 
(요 21:3)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매 저희가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이 밤에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

베드로가 주동자였습니다. 베드로가 고기 잡으러 간다니까 모두들 따라 나섰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기대와 사랑이 컸던 그들은 반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자 실망도 컸습니다. 그래서 부활을 목격했으면서도 예전의 직업인 갈릴리 바다로 고기 잡으러 갔습니다. 
그 곳에 주님은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물었습니다. “네가 이 사람들 보다 더 사랑하느냐” 고 말입니다. 
(요 21: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주님의 질문이 주어지는 순간 베드로의 가슴은 주님을 사랑하는 처음의 마음이 불 일듯 했습니다. 베드로의 마음 아니 제자들의 마음에 사랑의 불길을 다시 타오르게 했던 것입니다. 기독교의 원동력은 사랑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지금도 성령님을 통하여 우리의 가슴에 사랑을 회복시키시는 사역을 계속하시고 계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여러분 사랑을 회복합시다. 

내 마음이 싸늘하게 식은 온돌처럼 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