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 궁극이
  • 695
  • 0

첨부 1


1218: 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고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한 자들이 먹지 못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그 때에

 

그 때가 어느 때인고 하니

예수님께서 권능을 제일 많이 베푼 곳인데도 예수를 믿지 않았고,

종교인들은 예수님이 누군지 알려고 하지를 않았고,

종교지도자들은 교인들에게 무거운 짐만 지웠을 때입니다.

 

그러한 신앙상태에 있을 그 때에 예수님께서 안식일 날 밀밭사이로 가실 때 제자들이 그 뒤를 따라가면서 시장했던지라 밀을 따서 손으로 비벼 먹었던 모양입니다. 바리새인들이 이것을 보고 가만히 있을 리가 없습니다. 예수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 날 하지 못할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전해오는 말로는 당시의 그들은 안식일 날을 더욱 더 거룩하게 지켜보고자 장로들의 유전까지 39가지를 만들어 지켰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성경에는 그런 것을 써 놓지 않았으니 모르겠고, 신명기 2324절에 안식일 날 낫을 대지 말라는 말씀이 있는데 그 말씀에 근거한다면 안식일 날 왜 남의 밀을 왜 따먹느냐, 안식일 날 편안히 쉬라고 했는데 왜 타작하는 일을 했느냐는 것입니다. 밀을 따서 손으로 비벼 먹는 것을 타작으로 본 것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반문을 합니다. ‘너희들이 성경을 안 읽어보았느냐? 다윗이 함께 한 자들과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진설병을 먹었다. 그 진설병은 제사장 외에는 먹지 못하는 것인데 다윗과 그 일행들은 그것을 먹고도 죽지 않았다. 그리고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해도 죄가 없다고 너희가 율법에서 읽었을 텐데...’

 

제사장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야 백성들의 죄를 위해서 짐승을 잡는 일이지요. 짐승 잡는 것도 일이니까 성전 안에서라면 하나님께 대한 예배에 관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그 바리새인들은 언제 슬슬 따라왔을까?

밀밭 가에서 오다가다 우연히 본 것인가?

대제사장이 바리새파 교인들을 사냥개처럼 풀어놓았나? ‘예수라는 자가 율법을 거스르고 안식일을 지키나, 안 지키나 보자하고 꼬투리 잡으라고!

 

그런데 왜 예수님께서 밀밭사이로 가셨을까?

안식일 날이니까 바리새인들이 성전으로 다 갔거니생각을 하고 밀밭 사이로 가다가 철없는 제자들이 밀을 따먹는 줄 몰랐는데 가다가 보니 그들에게 걸려든 것인가?

 

구태여 그리로 안 가도 길이 있는데 제자들이 시장하게 보이기에 밀 따먹으라고 그 길로 간 것인가?

 

바리새인들의 속마음도 알고, 제자들도 따먹을 것이라는 것도 아시면서 그 길로 가신 것은 그들과 우리들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인가?

 

안식일의 주인이 어디로 가셨느냐? 밀밭의 작은 주인은 관리자로서 따로 있겠지만 밀밭의 더 큰 주인은 주님이십니다. 주님이 창조주로서 땅을 만들었고, 씨를 만들었고, 농부로 하여금 갈게 했고, 씨를 심게 했고, 주님이 비 오게 했고, 자라게 했고, 밀 이삭이 여물어지게 했고, 따먹게 했습니다.

 

안식일 날 제자들은 안식일의 주인을 따르면서 밀을 따먹었고, 밀을 먹으면서 안식일의 주인을 따랐습니다. 안식일의 주인도 예수님이시고, 밀밭의 큰 주인도 예수님이시고, 인간 자기가 태어나면서 땅 한 평 가지고 나온 것도 아니고, 밀알 씨 하나 가지고 나온 것도 아닙니다. 전부는 주님이 다 준비한 것입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고 율법을 주신 이도 주님이십니다.

 

안식일의 주인이 잘못된 것이 없다고 하는 것이니까 바리새인들이 정죄할 것은 없습니다. 율법을 가지고도 자기들도 실질적으로 지키지 못하면서 안식일의 주인을 못 알아보면서 안식일의 주인을 따르는 자들을, 주님의 제자들을 정죄를 하는 것은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제자들 앞서서 가시는 것은 너희들은 내 뒤를 따라 오라하시며 제자들을 인도하심입니다. 안식일의 주인이 인도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입니다. 안식일의 주인을 따르지 않고, 그 주인의 의사를 따르지 않고, 사상을 따르지 않고 안식일을 지킨다고 하는 것은 안식을 지키는 것이 아닙니다.

 

창조주 주님께서 안식일을 만들어 놓으신 것이 하나님 당신을 위해서 인간의 참 자유를 속박시키고 굴레를 씌워서 예배를 받아먹을 목적으로 만드신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우리 죄인 인간을 위해서, 주님처럼 온유와 겸손의 사람으로 배우게 해서 만들어 주시려고 하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짜를 고집하고 날짜를 지킨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주일날 공예배를 갖지만 안식일의 주인의 의사대로 온유와 겸손의 사람으로 참 주님을 닮지 못한다면 주일날을 지켰다는 것이 무슨 효력이 있겠습니까? 우리가 부활하신 주님을 믿고 따른다면 부활의 사상, 부활의 정신, 살아있는 신앙사상을 가져야 될 것입니다.

 

3, 4절에 보면 다윗이 함께 한 자들과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만이 먹는 진설병을 먹었습니다.(삼상 211-6) 다윗이 요나단을 만난 후 활을 쏘는 것으로 신호를 하여 다윗은 그 길로 놉이라는 곳으로 도망을 하여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배고픔을 말하고 제사장만 먹는 지극히 거룩한 떡을 얻어먹은 것입니다. 악한 사울 왕에게 쫓겨 다니면서도 악한 사울 왕으로 하여금 죄짓지 않게 하려고 기도를 하면서 도망을 다녔으니 다윗과 그의 일행들은 죄짓지 않은 깨끗한 몸으로 있었습니다. 악한 사울 왕을 피하여 죄짓지 않게 하려고 계속 도망만 다녔으니 얼마나 시장하였겠습니까?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가 하도 배가 고파서 하나님의 전 안으로 들어가서 제사장을 보고 먹을 것을 달라는 것은 참 잘한 짓이요, 당연한 일입니다. 만일에 하나님의 백성이 우상을 섬기는 전당으로 들어가서 먹을 것을 달란다고 했다면 잘한 짓이겠습니까? 배가 고프면 자기 나라, 자기 백성, 자기 아버지 집으로 들어가서 시장끼를 메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가

하나님의 전으로 들어가서,

제사장을 만나고,

거룩한 진설병을 얻어먹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는 것입니다.

 

주님을 잘 따르기 위해서 손으로 이삭을 잘라 밀을 비벼 먹고 힘을 얻어 따라가는 것 역시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만일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킨다고 안 먹고 쓰러져서 주님을 못 따르고 있다면 그것이 거룩한 행위입니까?

 

125, 6: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느니라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안 되는 일은

안식일에 떡을 진설하는 일,

짐승을 잡아 번제를 드리는 일,

할례를 행하는 일 등등입니다.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육의 일은 평안히 다 쉬고 예배를 하는 날인데 제사장들은 거룩한 직무를 수행하느라고 육신적으로 더 바쁘고 피곤합니다. 이처럼 하나님 명령대로 준행하는 것을 죄라고 한다면 하나님을 죄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도 온유와 겸손의 사람으로 만들어지기 위해 하나님의 의사성을 알려고 하지도 않으면서 문자적 액면적으로 따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세상 타락적 불신사상 그대로를 가지고 방종으로 예수 믿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믿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생활에 절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행동에 도덕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신앙사상에 분별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야말로 제 멋대로 막 되어 먹은 교인들을 우리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27: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한다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제사를 드리도록 명한 것을 짐승 잡아 제사를 드리는 그 자체를 하나님께서 원하는 것처럼 생각을 하는 모양인데 사실은 그 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그 방편을 통하여 깨닫게 하고 사랑과 은혜를 베풀고자 원하시는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심입니다. 예를 들면 성전 안에서 진설병이 드려지는 것은 너희의 주관성 교만성 죄성 옛 사람의 부패성이 다 깨어지고 가루가 되어 너도나도 모두 하나님의 의사 단일사상으로 만들어지라고 하는 것을 원하심인 것입니다. 너희들과 화목 되기를 원한다고 하심입니다.

 

제사의식 속에는 그런 하나님의 애정성이 들어있는데도 그것을 알지 못하고 양 잡고 소 잡고 제사만 드리면 그것이 곧 신앙이 된 것이고, 의인이 다 된 것처럼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 마음은 하나도 고쳐지지 않은 채 제사의식, 순서만 잘 지켰으면 다 된 것처럼 여겼던 모양입니다. 주님이 주시고자 하는 온유와 겸손의 사람이 되는 것은 모르고, 하나님의 자비성은 모르고 이것을 받지 않은 채 하나님의 자비를 자기가 실천을 하는 것처럼 실천한다고 날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유 불문하고 우리는 예수를 바로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의 온유와 겸손을 가져야 바른 안식일을 지킴입니다. 주님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지 못하면 주님은 그 곳에 같이 계시지를 않습니다. (계속)

 

*************************

성도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신앙생활을 하려면 인격자이신 하나님의 가장 깊은 심원인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 당신의 애성에서 발로된 인간창조의 원인과 동기와 목적을 따라 신앙을 해야만 됩니다. 이래야 기독교 본질에서 이탈하지 않고 가장 효율적 적중적으로 하나님의 온전한 성품을 덧입을 수 있고, 성도 각자가 이 땅에서 이렇게 덧입은 하나님의 성품의 양에 따라 장차 천국에서의 누림에 차등이 생기게 됨을 성경을 통해 알 수가 있습니다.


김경형목사님께서 교역자 및 신학생을 대상으로 20여년 동안 매 주 정례적으로 진행하는 신학 및 성경연구 모임을 통해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 인간구원을 설정하게 된 원인과 동기와 목적을 깨닫고 하나님의 본질의 신앙으로 나가는 주의 종들이 누룩처럼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참석하실 분은 031-207-5159, 또는 010-8886-5159로 문의해 주세요.(평신도도 참석 가능합니다)

http://cafe.daum.net/909kk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