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수난시대, 과전불납리를 명심해야

첨부 1


[사설] 기독교인 수난시대, 과전불납리를 명심해야


최근 불교계를 중심으로 정부에 대해 종교편향적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현 정부가 지나치게 종교편향적이라는 것. 처음에는 그저 안티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으레 일어나는 불만 정도로 치부됐었는데 최근의 반정부 정서와 맞물려 점차 심해진다 싶더니 결국 ‘이명박 정부 종교 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가 구성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정부도 사태가 심각하다고 판단했는지 한승수 총리가 직접 각 부처에 “특정 종교 편향 오해 소지가 없도록 하라”는 공문을 보내는 등 진화에 나섰다.

불교계를 비롯한 타종교 혹은 무종교인들이 비판하는 이유는 현 정부가 개신교계와만 유독 가깝게 지낸다는 것. 멀리는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이던 당시 ‘서울시 봉헌’ 선언문을 낭독했던 것부터, 가까이는 최근 경찰 복음화성회 행사 포스터에 어청수 경찰청장의 사진이 실린 것 등이 이같은 불만의 발단이 됐다.

불교계는 특히 “‘대한민국이 기독교 공화국인가’라는 착각까지 들게 만든다”라며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어청수 경찰청장의 퇴진을 비롯한 정부의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물론 기독교계나 정부측도 할 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단순한 행정 착오로 일어난 일들이 종교편향성 때문이라는 오해를 사고 있기 때문. 국토해양부가 최근 만든 교통정보시스템에서 사찰 정보가 빠진 것이 그같은 예다. 또 기독교계 행사에 정부 요직의 인사들이 참석하는 것은 현 정부뿐 아니라 예전부터 관례적으로 흔히 있어왔던 일인데도 유독 이번 정권에 대해서만 비판의 날을 세우는 것 역시 당황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이명박 장로’가 대통령이 된 시점부터 이미 예상된 일들이다. 정부와 각 부처의 기독교인들은 과전불납리(瓜田不納履)의 교훈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전국민을 배려할 수 있는 혜안을 지녀야 할 것이다.

또한 기독교계는 이같은 불만의 근본이 결국은 반기독교 정서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는 점을 명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도하고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회는 더욱 거룩해지고 대사회적으로 덕을 쌓을 필요가 있다. 악화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 뼈를 깎는 노력과 섬김이 있어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