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다원화 사회’ 속 신앙과 선교를 공론의 장으로

첨부 1


‘다원화 사회’ 속 신앙과 선교를 공론의 장으로


종교편향 논란, 시비 가리기보다 사회적 합의 계기 삼아야 

불교계의 종교 편향 주장이 시청 앞 범불교도대회 이후로도 잦아들기는커녕 더욱 더 걷잡을 수 없는 지경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불교계는 현 정부에 대해 ‘종교 편향’을 넘어서 ‘불교 탄압’이라고까지 규탄하고 있다. 심지어 며칠 전에는 한 스님이 정부를 비난하며 할복을 시도하고, 또다른 한 스님은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을 경우 그같은 사태가 재발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불교계도, 정부도, 기독교계도, 그리고 온 국민들도 이 사태가 더 이상 장기화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것은 한 마음일 것이다. 이미 극단을 치닫고 있는 정부-불교간, 기독교-불교간 감정싸움이 더 길어질 경우 되돌릴 수 없는 상처를 서로에 남길 뿐더러 국민 화합과 국가 발전에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 기독교계는 당연히 성난 불심을 달래고 국민화합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종교 편향 논란이 비록 ‘오해’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기독교가 본의 아니게 계속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것도, 극히 일부에 불과할지라도 몇몇 기독 공직자 및 목회자들의 부적절한 언동이 빌미를 제공한 것도 분명 사실이기 때문이다.


종교 편향 논란, 장기적 안목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

또한 작금의 종교 편향 논란이 반기독교 정서와 맞물려 더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도 기독교계가 이 문제를 속히 해결해야 할 이유 중 하나다. 결국 이 문제는 기독교가 선교를 위해서는 안고 가야 할 짐이라는 의미다. 왜 불교계는 현 정부와 기독교에 화가 나 있는지, 왜 많은 이들이 기독교계의 입장을 헤아리기보다는 불교계의 분노에 동조하고 있는지,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근본적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는 갈등의 당사자들과의 적극적인 논의가 선결 과제다.

하지만 기독교계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정부와 함께 가장 많은 비난을 받고 있음에도 대부분 특별한 입장 표명 없이 조용하다. 불교계가 괜한 일로 트집을 잡고 있다는 불만과, 섣불리 예민한 문제를 건드렸다가 가뜩이나 불붙은 여론에 기름을 끼얹을까 조심하는 분위기가 공존하고 있는 듯하다. 물론 기독교계로서는 그런 마음이 드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현재 종교 편향이라고 지적되는 사례들 중 대부분은 단순한 행정 착오나 오래 전부터 관례상 있어왔던 일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심지어 개인적 신앙까지 제한하려는 ‘초헌법적 발상’까지 일부 이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나 이같은 기독교계의 침묵은 사태 해결에 하등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건설적이고 건전한 논의가 차단된 상황에서, 기독 공직자들과 기독교계를 향한 억측과 루머들은 더욱 확대 재생산되고, 일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세력들이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는 형국이다.


다문화·다종교 사회에서 신앙과 선교는 어디까지 용납되는가

주지했듯이 불교계의 반감과 일부 국민들의 반기독교 정서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며, 근본적 해결을 하지 못한다면 언제든 다시 터져 두고두고 기독교 선교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사안이다. 오히려 이번처럼 모든 갈등이 표면화된 시점을 화합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현재 제기되는 문제의 본질을 바로 보고, 일일이 잘잘못을 가리려 하기보다는 대국적인 안목을 가지고 근본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수준 높은 논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특히 다문화·다종교 사회 속에서 기독교 선교와 기독교인들의 공적 생활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느냐가 가장 시급하게 논의되어야 한다. 한국교회는 분명 놀라운 부흥과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 주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가 부족했고, 그로 인한 부작용은 그간에도 여러 차례 반복된 바 있다.

한 학생이 종교수업을 거부하면서 촉발된 대광고 사태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광고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물론 현실을 무시한 평준화 정책에 있었다 할 수 있겠으나,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학원선교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그 때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당시 그러한 논의가 전혀 없지는 않았으나, 간헐적인 수준에 그쳤고 근본적 해결책에 접근하지 못했다. 결국 그것은 지금까지도 미션스쿨들을 가장 골치아프게 하는 문제로 남아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현 정부에 대한 종교 편향 논란은 역으로 “다문화·다종교 사회 속에서 공직자들의 신앙생활과 신앙적 발언은 어디까지 용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지금 끊임없이 이어지는 종교 편향 사례에 일일이 해명하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식으로는 오히려 논란과 상처만 키울뿐 발전적 논의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론이 더 들끓기 전에 뜻있는 지도자들이 나서 수준높은 논의를 통해 화합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많은 크리스천들이, 특별히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터에서 헌신하던 기독 공직자들이 혼란을 느끼고 있다. 심지어는 기독교인으로서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주일 성수’조차 “부적절한 처사”라는 소리를 듣는 세상이 됐다. 하루속히 기독교 지도자들과 신학자들이 나서 ‘다원화 사회’ 속 기독교 선교를 공론의 장으로 이끌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크리스천들은 삶 속에서 위축되고 아름다운 간증과 신앙고백들이 메말라갈 것이다. 궁극적으로 선교가 더욱 발전하고 교회가 더욱 성숙하기 위해, 이 문제는 적극 논의돼야 한다.

- 출처 : 크리스천투데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