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하나님의 흔적

첨부 1


하나님의 흔적 
 
- 장경철 (서울여대 교수)


학생들과 지적인 토론을 하는 것은 유쾌한 경험이다. 옛 은사의 말씀대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면서 상대방과 토론하는 것은 이웃 사랑의 학문적 표현이다. 우리에게는 서로의 의문을 토로할 자유가 있다. 기독교 신앙은 우리에게 지적인 정직성을 포기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수업 중에 하나님에 관해 의문을 품는 학생들이 종종 묻는다.

“선생님, 하나님이 정말 있습니까? 하나님이 눈에 안 보이잖아요.”

“어떨 때는 하나님을 믿고 싶어요. 하지만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확신이 생기지를 않아요. 하나님을 한 번만 볼 수 있다면 믿겠어요.”

우리가 하나님을 직접 보지 못하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 데 걸림돌이 되진 않는다. 하나님은 피조물 세계에 속한 물체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님의 존재가 우주 안에서 발견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하나님과 우주 사이의 관계는 화가(畵家)와 그림 사이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화가가 그림을 그렸다고 하자. 화가는 그가 만든 그림의 일부가 아니다. 화가는 그림과는 구분되기에 화가의 존재는 그림 속에서 발견될 수 없다. 그림 속에서 화가를 찾을 수 없다고 해서 화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화가가 그림 속에서 발견되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가 화가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림에 담겨 있는 화가의 흔적을 통해 화가를 유추(類推)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림에 화가의 흔적이 담겨 있듯 우주 안에는 하나님의 흔적이 담겨 있다. 우리는 우주 가운데 담긴 하나님의 흔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기독교의 역사는 하나님의 흔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다.

예전에 회의론자 흄(Hume)이 기도회에 가는 것을 이웃 사람이 보고 물었다고 한다. “당신은 무신론자 아닌가요? 하나님을 믿으시나요?” 흄은 이렇게 답했다. “저는 안 믿어요(I don't). 하지만 그분은 믿어요(He does). 저는 그것을 보러 나가요.” 

성경 기자들에 따르면 우리는 하나님의 그림이며 노래(사 43:21)이며 편지(고후 3:3)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흔적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에게 그 실마리가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쿠키뉴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