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폼페이 최후의 날 (심판에 대한 경고)

첨부 1


서기 79년 8월24일 아침. 이탈리아 남부 지역 휴양 도시 폼페이에 최후의 날이 왔습니다.“나폴리로부터 12㎞ 떨어진 베수비오 산 기슭에서 세워진 항구 도시 폼페이는 로마제국의 화려함을 잘 나타내 주는 사치스러운 환락의 도시였습니다. 베수비오 산은 이따금 연기를 내뿜었지만 16년 전 폭발한 뒤로는 그때까지 아무 일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가끔 연기를 뿜는 모습이 오히려 폼페이의 경관을 더욱 멋지게 꾸며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오쯤, 며칠째 계속되던 땅의 흔들림이 갑자기 거세지더니 곧 베수비오로부터 하늘을 뒤덮는 버섯구름이 솟아올랐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미처 몸을 피할 사이도 없이 엄청난 폭발음과 함께 산꼭대기가 갈라지면서 뜨거운 화산재와 용암이 비 오듯 쏟아졌습니다. 새들은 날다가 낙엽처럼 떨어졌고, 사람들은 혼비백산하여 이리 뛰고 저리 뛰었습니다. 짐승들도 숨을 곳을 찾아 갈팡질팡했습니다. 화산은 쉴 새 없이 터졌고, 검은 연기와 불꽃이 하늘을 완전히 가렸습니다. 4시간 쯤 지나자 인구 2만 명 가운데 2,000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죽을힘을 다해 바닷가로 달아났습니다.

로마제국의 미세눔 해군사령관이었던 대 프리니우스는 함대에 출동 명령을 내렸습니다.“모든 배는 폼페이로 가서 바닷가로 탈출한 시민들을 구하라!”함대가 폼페이 항구에 다다르니 배 위로 화산재와 경석이 마구 쏟아졌습니다. 바닷가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을 만큼 검은 연기에 휩싸여 있었습니다. 프리니우스는 카스텔라마레로 뱃머리를 돌렸습니다. 그는 폼페이 시민들이 바닷가를 따라 그리로 가리라고 예상했습니다.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정신없이 바닷가를 달려가고 있었습니다. 함대는 서둘러 카스텔라마레 해안에 배를 대고 사람들을 구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그때 믿어지지 않는 최악의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바람이 돌연 낮게 깔리며 바닷가로 들이닥쳤습니다. 숨을 못 쉬도록 뜨거운 불기운과 독한 가스가 순식간에 함대를 덮쳤습니다. 구조 작업을 지휘하던 대 프리니우스, 로마 병사들, 그리고 막 구조돼 한숨을 돌리던 폼페이 시민들은 독가스에 질식돼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소 프리니우스와 몇몇 병사만이 간신히 그 곳을 벗어나 이 기록을 남겼습니다. 사흘이 지나자 분화가 멈추고 눈부신 태양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폼페이 시는 한 채의 건물, 한 사람의 자취도 없이 모든 것이 화산재와 용암 아래 파묻히고 말았습니다. 화산재와 경석들이 우박처럼 쏟아졌고, 유황 연기가 그 뒤를 따라 도시를 덮침으로써 모든 생명을 질식시키고 말았습니다.”
<폼페이 최후의 날 [The Last Days of Pompeii]>

이는 “폼페이 최후의 날”의 한 부분입니다. 이와 비슷한 장면을 우리는 본문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소돔과 고모라 최후의 날입니다. 소돔과 고모라 성의 죄악이 극에 달했을 때, 유황불 심판이 있으리라는 하나님의 경고가 천사들에 의해 롯에게 전해졌습니다. 이 경고를 전해들은 롯은 황급히 뛰어다니며 가족들에게 알렸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예언을 전해들은 식구들은 각각 다른 반응을 보였습니다. 어떤 식구들은 농담으로 여겼고, 어떤 식구들은 반신반의 했으며, 어떤 식구들은 그대로 믿고 성에서 도망쳐 나와 생명을 건졌습니다. 그러나 믿지 않고 농담으로 여기거나 반신반의하던 사람들은 유황불 심판에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본문의 말씀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귀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극에 달하여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하리라는 예언이 있었듯,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세상도 그와 똑같은 심판이 잇을 것임을 성경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7:28-30 말씀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 오듯 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하셨습니다.

- 이익로 목사 설교中 -
- 설교센타 :http://www.biblei.com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