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어느 목사님의 유언

첨부 1


다음의 글은 암으로 4개월의 시한부 삶을 살다 2000년 10월에 돌아가신 김치영 목사님의 장례절차에 대한 유언입니다. 2개월 전에 자신의 장례에 관한 내용을 구술한 것입니다.

"입관 후에는 장의사가 관을 덮는데, 관보로 관을 덮는다. 이 보에는 보통 죽은 사람의 이름을 쓰지. 그래서 'ㅇㅇㅇ지구'(之柩)라고 쓴 보를 관 위에 덮는다. 내 관에는 그렇게 하지 말고, 흰 무명에 붉은 색으로 '십자가지도'(十字架之道)라 쓴 천을 덮어다오. 장지에 가서 하관을 한 후에는 그 천을 벗겨서 내 몸에 덮어라. 그 위에 흙을 채우면 된다. 내가 '十字架之道'를 쓰려고 했는데...

관 안에는 아무 것도 넣지 마라. 시신을 관에 넣고, '십자가지도'로 시신을 덮은 뒤, 고운 흙으로 관을 꽉 채워라. 흙 외에는 아무 것도 넣지 마라. 묘비에는 목사라는 칭호를 쓰지 마라. 그냥 '김치영'이라고 이름만 써라. 묘비에는 성서 구절을 하나 새겨 다오. 마태복음 6장 10 절의 'Thy Kingdom Come'(당신의 나라가 임하옵시며)이 좋겠다. 내 평생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바라며 살았으니...

너희들은 일절 상복을 입지 마라. 그냥 평상복을 입도록 해라. 깨끗한 정장 차림이면 된다. 유족의 표시를 위해 꼭 필요하다면 넥타이 정도는 공동으로 준비해도 괜찮겠지. 그러나 검은 색으로 하지는 마라. 기독교인들은 죽음을 삶 속에서 그냥 자연스럽게 맞이하는 것이야. 인간적으로 슬프겠지만 터져 나오듯이 울거나 곡을 하지는 마라. 믿음도 소망도 없이 모든 것이 끝난 사람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 부조는 받지 않도록 해라. 가족들에게 다소 경제적 부담을 주는 것인지는 모르겠구나. 나는 목사로서 평생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살았다. 사람들이 번거롭게 장례에 참석하는 것만도 미안한데, 부조까지 받아 부담을 주고 싶지 않구나.

마지막으로 장례예배에 대해 말하니 잘 기억해두어라. 장례예배의 모든 절차는 하은규 목사에게 맡긴다. 이 사람, 저 사람 와서 형식적으로 순서를 하나씩 맡는 것이 뭐가 좋겠니? 한국교회가 총회장을 지역 안배로 매년 돌아가면서 뽑더니, 요즘은 매사에 구색 맞추기에만 신경을 쓰는구나. 무슨 행사나 예배를 드리면, 거기에 필요한 분을 초청하는 것이 아니라 '직책'에 따라 순서를 맡기지. 설교나 기도도 노회장, 부노회장, 서기, 이런 식으로 맡아서 한다. 내가 경북노회의 노회장을 지냈으니, 내 장례도 노회에서 주관해 줄 것이다. 그렇지만 노회에서 내 장례를 형식적으로 맡아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하목사가 사회와 기도 등 모든 순서를 맡도록 해라. 설교는 내가 준비한 것을 읽으면 되겠지. 하 목사에게 연락해서, 미리 준비해 설교 좀 힘있게 하라고 해라. 처음 보는 원고 읽듯이 더듬더듬하지 않도록 말이다. (웃음) 장례예배 때 죽은 자를 위한 일체의 조사나 약력 소개를 하지 마라. 매우 단순하고, 은혜 넘치는 예배 외에는 어떠한 것도 추가하지 않도록 해라.

나는 하나님 앞에서 항상 부족하고 부끄러운 삶을 살았어. 철저하게 죄인으로 살다가 간다. 하나님 앞이나 사람들 앞에 내세울 것이 아무 것도 없다. 언제 태어나서, 무슨 공부를 했고, 어떤 직함을 가졌고, 이런 것들을 너절하게 늘어놓아서는 안 된다. 이런 것이 싫어서 묘비에 '목사' 칭호도 뺐다. 내가 무슨 내세울 것이 있느냐? 내 시신을 앞에 두고 추모사를 읽고, 약력을 나열하며, 무슨 대단한 일을 한 것처럼 말한다면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 나를 부끄럽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