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교회의 정치참여는 섬김의 자리에서

첨부 1


[사설] 교회의 정치참여는 섬김의 자리에서

기독교인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이땅에 파송받은 존재로서 마땅히 사회의 모든 정치, 경제, 문화에 간섭해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도 구현해 가야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나와 생각이 다른 자’를 향해 대화와 관용의 가능성을 열어놓지 않으면 교회는 작은 유익을 얻을지언정 잃는 것도 결코 적지 않다.

최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국회인권포럼이 공동으로 일요일 국가시험이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는 주제의 세미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지금까지 일요일에 치러지는 각종 시험들로 인해 기독교인의 경우, 주일 성수에 적지않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일요일 시험이 폐지되면 기독교인 입장에서는 주일 성수에도 부담이 없고 일반인의 경우도 일요일엔 편히 쉬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이 모여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입법 활동이나 사회참여를 할 때는 좀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주장이 옳은들 교회를 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이때에 “교회가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빙자해 주일 성수라는 종교적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는 오해를 살 가능성이 충분하다.

기독교인들이 나서서 일요일 시험 폐지 운동을 벌일 경우, 사전에 시험을 주관하는 단체, 시험 장소를 빌려주는 학교, 시험 대상자 그룹 등과 합의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이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효과적 대안을 먼저 모색해야 한다. 신중한 논의를 통해 기독교인들이 대안을 만들어 가면서 이를 시행하자고 요구한다면 여론의 반응도 좋을 것이다.

이렇게 될 때만이 비로소 기독교인들이 주일 성수뿐만 아니라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위해 일요일 시험 폐지 운동을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기독교인들은 물론 비기독교인들의 동의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기독교인들이 다수임을 이용해 기독교적 목표가 있어 보이는 법안을 무리하게 추진하면 반드시 반발과 오해가 발생한다.

정치 참여에 있어서 기독교인들이 높은 자리에서 섬김의 자리로 내려 올 때만이 각종 이익단체와 교회가 구분이 된다. 이익단체는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 온갖 로비와 압박을 가하지만 기독교인들은 자신들뿐 아니라 모든 국민의 행복을 위해 대화하고 대안을 만들어 가는 창조적 정치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

- 출처 : 크리스천투데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