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나폴레옹과 모피 상인

첨부 1


나폴레옹이 러시아를 침공했을 때의 일이다. 끝없이 혹한이 몰아치는 작은 마을 한복판에서 그의 군대가 러시아 군대와 전투를 벌이고 있었다. 밀고 밀리는 전투 속에서 나폴레옹은 그만 자신의 군대와 멀어지게 되었다.

러시아 코사크 군대가 그를 알아보고 맹렬히 그를 뒤쫓기 시작했다. 나폴레옹은 사력을 다해 도망치다가 뒷골목에 있는 모피 상점 안으로 들어갔다. 숨을 몰아쉬면서 가게 안으로 뛰어든 나폴레옹은 모피 상인에게 애원했다.

"날 좀 구해 주시오! 난 지금 쫓기고 있소. 어디에 좀 숨겨 주시오." 모피 상인이 말했다. "빨리 저 모피 더미 속으로 몸을 숨기시오." 나폴레옹이 그리로 뛰어들자 모피 상인은 여러 겹의 모피로 나폴레옹을 덮었다.

곧바로 러시아 코사크 병사들이 밀어닥쳤다. 그들은 문을 걷어차며 안으로 들어와서는 소리쳤다. "어디로 숨었지? 이리로 들어오는 걸 분명히 봤는데." 모피 상인의 항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병사들은 나폴레옹을 찾기 위해 가게 안을 샅샅이 뒤졌다.

그들은 긴 칼로 모피 더미를 찔러 봤지만 나폴레옹을 찾아내지 못했다. 결국 병사들은 포기하고 떠났다. 잠시 후 나폴레옹이 모피 더미 아래서 기어 나왔다. 다친 데는 없었다. 이때 나폴레옹의 수비대가 가게 안으로 달려왔다.

모피 상인은 나폴레옹을 향해 돌아서더니 약간 망설이며 말했다. "당신처럼 위대한 사람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걸 용서하십시오. 하지만 꼭 알고 싶은 게 있습니다. 다음 순간에 죽을지도 모르는 그런 상황에서 저 모피 더미 아래 숨어 있을 때 어떤 기분이 들던가요?"

나폴레옹이 벌떡 몸을 일으키더니 성난 목소리로 모피 상인에게 소리쳤다. "어떻게 나 나폴레옹 황제에게 그 따위 질문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병사들! 이 건방진 놈을 밖으로 끌어내 눈을 가리고 당장 총살하라. 내가 직접 발사 명령을 내리겠다."

수비대는 가련한 모피 상인에게 달려들어 밖으로 끌어냈다. 그리고 벽에다 세우고는 눈을 가렸다. 모피 상인은 아무것도 볼 수 없었지만 수비대가 일렬로 서서 총에 장전하는 소리를 다 들을 수 있었다.

차가운 겨울바람에 자신의 옷깃이 흔들리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었다. 바람이 그의 뺨을 차갑게 스치고 옷자락을 부드럽게 잡아당기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다리가 걷잡을 수 없이 떨려 왔다.

모피 상인은 나폴레옹이 목을 가다듬고 천천히 명령하는 소리를 들었다. "사격 준비, 조준," 이제 자신의 목숨을 영원히 앗아갈 그 몇 초의 순간에 모피 상인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솟구쳐 눈물이 뺨을 적셨다.

한참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다가, 모피 상인은 그를 향해 다가오는 저벅거리는 발자국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눈을 가렸던 안대가 풀렸다. 갑작스런 햇빛에 아직 눈이 어른거렸지만 상인은 자신의 눈을 깊이 들여다보고 있는 나폴레옹의 눈을 보았다.

그 눈은 그의 존재의 구석구석을 꿰뚫어 보고 있는 듯했다. 이때 나폴레옹이 부드럽게 말했다. "이제 당신은 알 것이오. 내가 그때 어떤 기분이었는지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