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나라

  • 강종수
  • 146
  • 0




DNq49KeU8AAdiil.jpg

     주제 하나님의 나라

눅17:20-21 ‘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 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 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아멘.  



중에서 거룩하게 함을 받을 것이니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주기도문에서 먼저는 하나님의 성호를 다른 모든 잡신들과 구별 되시며 완전하신 천지의 주재이신 참되신 하나님으로 부를 것을 말씀하셨고, 또한 기도의 목표와 중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하나 님의 나라에 맞는 삶을 위해야 기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라가 임하옵시며’라고 기도하라고 하심을 상고하려 합니다.



1.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나라의 임재를 구하게 하시는데, 왜 기도에 먼저 하나님 의 나라를 구하게 하실까? 여기에는 중생한 기독교인의 철학이 들 어 있습니다. 마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 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의 나라는 한자로 신국(神國)이 되고 하늘나라는 천국(天 國)으로 표기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영역, 즉 하나님이 간섭하셔서 함께하시는 상황을 말하고 천국은 장소 성이 있어서 하늘에 준비된 나라를 의도합니다. 물론 단어는 달라 도 뜻은 같이 사용됩니다.

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고 하실 때 성령께서 함께 하시므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졌다는 말씀입 니다. 본문은 많은 이들이 마음에 천국이 있다는 뜻으로 알고 자주 사용 하는 구절인데 본문 앞에서 읽어보면 그런 뜻은 아닙니다.나쁜 바 리새인들이(눅11:39,44,12:1) 질문하기를, 20절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 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라 고 답변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고 하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이 대답의 말씀을 직접 연결해서 바리새인들 마음 속에 천국이 임한다는 뜻으로 읽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본문의 뜻은 우 리의 삶 가운데에서 천국을 이룬다는 뜻입니다. 21절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 희 안에 있느니라’고 하신 말씀에서 너희 안에,라는 ‘안’의 단어는 엔토스(ἐντός)로 within, inside, among 등으로 번역됩니다. 이것은 공간적 안팎을 말하거나(육 안의 영) 혹은 체제적인 소속 의 경우를 말하기도 합니다. 문맥상 마음 속에, 라는 뜻이 아니라 너희들 가운데 천국이 실현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임하시기를 소원


나라가 임하옵시며, 라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시기를 소원하는 기도는 어떤 의도입니까? 그것은 우리가 마침내 살 천국이 빨리 당도하기를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세상에 하나님의 통치를 이뤄나갈 수 있기를 소원한다는 뜻입니다. 주님이 생전에 기도를 하실 때 주님의 기도문이 여러 군데 있는데, 그 중에 가장 길게 기록되어 있는 기도가 요한복음 17장 전문입 니다.

요17:15-17 ‘15.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 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 이다 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 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여기 주님의 기도 내용에서 보듯이 우리가 괴로운 세상을 떠나 그 냥 공중으로 날아가버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 땅에 살면서 악 에 지지 않고 진리로 구별된 삶을 살아낼 수 있기를 기도해주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엇을 구하려는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영화롭 게 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를 바라야 합니다. 제자들도 아직 믿음이 온전치 않을 때는 잘못 구했습니다. 막10:36-38 ‘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 냐 37. 여짜오되 주의 영광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 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 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 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겠다는 의지는 없고 자기 영광, 자기를 위한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런 소원은 잘못된 것이라 지적하셨습니다. 목사들이 기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가르칠 때 무슨 환상적인 환상적인 응답의 형태나 이야기 하면 성도들이 아주 신기해하고 그러는데, 사실은 하나님께 적합한 목적이 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재하기를 소원하는 중심에서 무엇을 구하면 응답을 받을 것입 니다.응답의 시기는 사람마다 경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 입니다.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중심대로 해서 은총 받으시기를 원합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하나님의 나라"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