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는 율법의 환성자

  • 강종수
  • 203
  • 0






DNq49KeU8AAdiil.jpg

      주제 예수는 율법의 완성자


롬10:1-131.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 4. 그 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 시니라 .. 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 씀이라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 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 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 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 는 구원을 받으리라’- 아멘.


바울은 유대 율법사였고 예수를 적극적으로 핍박하다가 주의 부 르심을 받은 특별한 케이스로 구원 받은 사도입니다. 그래서 그는 로마서 전체에서 복음의 본질적인 의에 대한 설명을 위해 유대인 의 율법주의의 잘못을 지적하고 상대적으로 새롭게 주신 복음의 은혜를 강조하려 합니다. 오늘은 10장 초두에서 [예수는 율법의 완성자] 되심을 말해줍니다.



1. 유대인들은 자기 의를 세우기 위해 헛된 노력


유대인들은 하나님께 율법사였던 자신처럼 열심들은 있으나 하나 님의 올바른 구원의 지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율법의 행위로 자 기 의를 세우려 하는 것이 문제라 지적합니다. 3절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 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런 식으로 자기의 의로운 행위를 강조하려는 것은 하나님이 주 신 예수님의 희생적 가치를 믿지 않는 불신앙이 됩니다. 예수교로 개종했던 당시 유대인 기독교인도 그런 율법주의에서 완전하게 벗어나지 못한 주장과 행위를 더러 보게 됩니다. 

 심지어 오래된 습관 때문에 사도 베드로도 그런 실수를 한 적도 있습니다. 갈2: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12.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 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2. 예수(그리스도)는 율법의 완성자


하나님이 독생자를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심은 모든 삶의 준칙을 허물자는 것이 아니고 율법의 요구를 다 완성하게 하시려고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율법의 요구를 다 받아 우리 죄를 위해 희생 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4절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 침이 되시니라’ 율법이 단절되었다거나 뜻 없이 폐지되었다는 뜻 이 아니라 마침이란 완성을 의미합니다.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무엇보다 예수께서 오심은 형식적 속죄 제사를 폐지하는데 근본 적인 목적이 있었습니다.

히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 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5절의 말씀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 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라는 뜻은 사람이 율법을 잘 지 킬 수가 있어서 그 율법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말이 아니라 사람이 지켜야 할 정도의 율법을 따라 살 때 삶을 지켜 주신 구약시대처 럼 이제 신약에 와서 예수님을 믿어 의롭다하실 하나님의 법을 따 르면 산다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이어서 주시는 말씀에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는 의 를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6-7절에 말하는 비유는 사람이 스스로 하늘로 올라가겠다든가 땅 아래로 내려간다든가 하는 힘든 노력으로 구원이 얻는 것이 아니 라, 하늘로서 내려오신 그리스도요 땅속에서 부활하여 올라오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바로 우리가 전파하고자 하는 복음의 내용이 이것이라고 8절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의롭게 되어 구원을 얻을 길이 그리 멀리 있어서 연구를 하고 노 력을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서 들려주는 말씀을 받아 그 리스도를 마음으로 믿어서 구원을 받게 하시는 말씀을 믿어야 한 다는 것입니다.



3. 구주를 고백하는 믿음은 차별 없음


예수님을 구원자로 고백하는 것은 유대인과 이방인과 차별이 없 고 오직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주어지는 언약이라 했습니다. 9-10절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 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예수님을 머리로 지각하는 지식이 아니라 마음으로, 즉 애정을 가 진 마음으로 믿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마음으로 믿는다는 말은 단 순한 식견이 아닌 인격을 담은 정서입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면서 예수님을 사랑치 않고 그래서 예수님의 뜻을 따라 주지 않는다면 바른 믿음이 아닙니다.

우리가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는 것이나 유대인이 예수를 믿고 의 롭게 되는 일이나 차별은 없습니다. 유대인이라고 더 의롭다 하시 고 이방인이라고 덜 의로운 것이 아닙니다. 12-13절 ‘12.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 시도다 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우리는 이방인들로서 구원을 받아 놓고도 같은 입장인데도 유대 인 보다 더한 끼리 문화가 교회 내부에 존재하고 있음을 봅니다. 성도 간에 차별이 있고 차별대우까지 합니다. 얼마나 잘못된 인격 인지 벌 받을 짓입니다. 복음 앞에 모든 이는 죄인이었고 모든 성도는 같은 형제자매입니 다. 

 아무쪼록 주 예수를 통한 구원의 언약을 받은 우리는 거저 주 신 큰 은혜를 늘 감동하면서 서로 존중하며 주의 이름을 높일 수 있기를 원합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예수는 율법의 환성자"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