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사설] 문 대통령 취재 기자 폭행, 도 넘은 중국의 무례


중국 공안의 지휘를 받는 보안요원이 14일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 취재하던 한국 기자들을 집단적으로 폭행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졌다. 한·중 경제무역파트너십 행사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심각한 문제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서 공안 책임자가 우발적으로 극단적인 행동에 나서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한·중 양국 정부는 철저하게 진상을 가려 책임을 물어야 한다. 우리 외교부도 중국 정부에 유감을 표명하고 철저한 조사와 대응 조치를 요구한 만큼 적당히 넘어가서는 안 된다.

중국의 의전 결례는 한·중 정상회담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중국에 도착했을 때 시진핑 국가주석 등 대부분 지도부는 베이징을 비웠다. 공항에는 외교부 차관보가 나왔다.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방중 때보다 두 단계나 급이 낮다. 문 대통령의 공식 환영식은 베이징에 도착한 지 30시간이 지나서야 개최됐다. 양국 정상의 단독 회담도 없었다. 리커창 총리와의 오찬도 무산됐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더욱 심각하다. 우리 정부의 자체 행사였던 한·중 비즈니스포럼 행사에서도 중국 공안은 훼방을 놓았다. 참석자 수를 임의로 축소시키고 투자 동영상 상영은 당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지했다. 주최 측과 합의된 방송 카메라의 포토라인을 치우라고 요구했다. 국빈 방문이라는 형식만 갖춰놓고 노골적으로 문전박대하는 모양새다. 그러면서 이런 사실을 보도하는 한국 언론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이후 한국과 중국은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한 서로의 핵심이익이 충돌하는 불편한 상황이 다시 벌어질 수 있다. 그만큼 냉정하고 지혜롭게 처신해야 한다. 양국 정상이 공동성명을 발표하지 않는 것은 지금은 힘들지만 조금씩 관계를 회복하고 진전시키겠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더욱 상대방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오만한 자세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중국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