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일반 밴드목회 11강 - 기존 교회를 밴드로 만들기(1) 99 (10 page)

첨부 1

  1. 밴드목회[11강] 기존 교회를 밴드로 만들기.hwp (File Size: 40.0KB/Download: 23)

1. 클로즈 밴드 형성하기 4개년 계획

 

 

 

이것은 우리 교회 교육목사님으로 계시는 박성호 목사님 나오셔서 토양 목회에 대하여 강의해 주시겠습니다.

 

제가 아이디어만 주면, 실무진이 만들어 나옵니다. 박성호 목사님 유학 갈려고 준비했는데, 좋은 목사님입니다. 셀목회 시작하시다가 밴드 목회 어떻게 시작하시게 되었나, 제가 군목으로 있다 제대한 다음에 교회를 몇 군데 탐방해오라 하셨습니다. 두 군데 교회를 집중적으로 갔었습니다.

 

한 교회는 목동에 목산침례교회고, 다른 교회는 목포에 목포성서침례교회입니다. 목산침례교회는 미국에 있는 버클랜드 침례교회와 더불어서 셀목회를 가장 잘 하기로 셀교회로 유명하지만 - 구원관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 안에 들어온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다. 이런 식의 문제이고 또 사람들이 맨 처음에 개척부터 그런 식으로 바꾸어 나간다는 것은 굉장히 한계성이 있겠습니다. 생각하면서 담임 목사님도 그렇게 교회를 바꾸는데도 적어도 8년이 걸릴 것입니다. 8년 동안에 기다리다 보면 거의 다 나갈 것입니다. 그럴 각오가 있으면 하라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목회 방향이 좋은데 어떻게 이끌 것인가? 문제는 오픈 영역에 대해서보다는 너무 클로즈적인면만을 강조한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이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커리하거나 이끌어 주거나 우리 주님께서는 그렇지 않았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또 목포성서침례교회를 갔더니 오픈적인 요소를 가지고 참 잘한 교회였는데, 문제는 우리가 얘기한 목자라든가 그 사람들이 담임목사에게 반란을 일으켜서 교회가 쪼개졌습니다.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심각한 문제거든요. 여러분들이 목자를 만드시고 그 사람들을 지도자로 세워 쓰는데, 제일 큰 염려는 그들이 또 하나의 세력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이제 밴드성서대의 커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대학원 정도까지의 과정을 실어 놓고 있습니다. 그 정도의 커리를 했을 때 웬만한 전도사님과 목사님들이 평신도 보다 모를 염려도 있습니다. 그런 점들도 있는데 영적으로 교만해지기 쉽습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이런 구조입니다. 똑같은 구조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