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예배 365-1월 25일] 다윗의 집에서 나오는 義의 가지


201801250000_23110923889614_1.jpg
찬송 : ‘기쁜 소리 들리니’ 518장(통 252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예레미야 23장 5∼8절

말씀 :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성과 유다의 멸망을 선포할 수밖에 없었던 슬픈 선지자였습니다. 본문 23장은 거짓 예언자 및 악한 지도자들에 대해 언급합니다. 예레미야는 이들 때문에 유다와 하나님의 백성들이 다 망하게 됐음을 분명히 선포하면서 참된 목자가 오실 것을 소망합니다. 그 목자가 오시면 거짓 예언자들과 목자들을 멸하시고 그들이 망쳐 놓은 양떼를 다시 전 세계로부터 모아 축복하고 번성케 하실 것입니다.

그러면서 예레미야는 참된 목자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분은 바로 다윗에게서 나오는 의로운 가지입니다. 그 목자는 의로운 왕이 되어 자기 백성을 다스릴 것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분이 오시는 날에는 유다와 이스라엘로 상징되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이 평안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다윗에게서 나오는 ‘여호와 우리의 의’가 누구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7절과 8절은 네 가지 엑소더스(구원)를 선포합니다. 7절은 애굽으로부터의 구원이고, 8절은 바벨론 포로 상태에서의 구원입니다. 동시에 8절은 메시아로 인해 얻게 될 세 번째, 네 번째 엑소더스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곧 죄로부터의 영혼 구원, 죄의 저주와 죽음·마귀로부터의 완전한 엑소더스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인한 영혼 구원의 역사요, 또한 주의 재림과 함께 완성되는 죄와 사탄, 죽음과 저주로부터의 영원한 구원인 것입니다.

누가복음 9장 31절을 보면 변화산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엘리야 모세와 함께 ‘별세’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별세’는 헬라어 원어로 ‘엑소더스’라고 돼 있습니다. 즉, 마지막 엑소더스에 대해 그분들이 대화를 나누신 것입니다. 그 마지막 엑소더스는 창세 때부터 하나님이 계획하신 사건으로서 인류 역사상 최고의 사건이며 또한 하나님의 깊은 지혜의 결과물입니다. 마지막 엑소더스는 주의 십자가에서 시작돼 주의 재림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사회가 폭력과 불의, 거짓으로 가득하고 죄가 창궐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피치 못하게 되었을 때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며, 마지막 소망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임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주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함으로써 구원을 얻게 하십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환경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능력을 우리에게 부어주십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부터 흐르는 평강의 은혜, 기쁨의 은혜, 사랑의 은혜, 감사의 은혜는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이 믿음 가운데 누리는 복음의 능력인 것입니다.

기도 : 주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마지막 엑소더스를 허락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든지 ‘여호와 우리의 의’이신 그리스도만을 의지하고 그 안에서 참된 구원을 얻으며 승리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스데반 황 목사(그리스도의보혈교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