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예배 365-1월 29일] 부패한 영적 지도자들과 그들을 위한 기도


201801290004_23110923891614_1.jpg
찬송 : ‘샘물과 같은 보혈은’ 258장(통 19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이사야 56장 10∼12절

말씀 : 본문에서 파수꾼들은 영적 지도자를 의미합니다. 그 당시의 선지자와 제사장들에 해당합니다. 현재로 치면 목회자를 일컫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부패한 지도자들 때문에 사회와 나라가 망하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부패하면 가정과 사회, 나라가 망하게 돼 있습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해야 할 영적 지도자들의 부패요인을 나열합니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무지와 ‘소경’입니다. 본문은 그들에 대해 이렇게 표현합니다.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만 추구하며.(사 56:10∼11)”

그들은 단지 지위와 특권을 남용해 쾌락을 즐기고 있을 뿐인 것입니다.

둘째 요인은 과도한 탐욕입니다. 부패한 지도자들은 자기 이득만을 추구하며 명예를 향한 탐욕, 돈을 향한 탐욕, 권력을 향한 탐욕을 점점 더 드러냅니다.

셋째 요인은 자기가 보호해야 할 양들을 내팽개치고 자신의 영광만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목자라는 호칭은 갖고 있지만 자기 양들의 상황이 어떠한지, 양들이 속한 가정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사회의 부패는 어떠한지 진정 알아보고 싶은 마음도 없고 알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그저 뛰어난 잔꾀와 정치적인 술수, 속임수로 양들을 이용할 뿐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사회의 모든 부패를 말하면서 아름다운 사회질서가 무너지는 이유는 결국 영적 지도자들의 부패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땅히 주의 백성과 사회에 알려야 할 주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깨닫지도 못하고 이에 주의 백성들에게 가르치지도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사야의 주제인 메시아에 대해서도 전혀 증거하지 못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의 도를 알리지 못한 것입니다.

지금 이 세대는 영적으로 혼란 상태에 있습니다. 신비주의와 영지주의, 인본주의와 세상 철학이 판을 치고 있으며 성경을 무시하는 세대로 달음박질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중심 세력에는 부패하고 무지한 영적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대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기도해야 합니다. 이 땅의 모든 하나님의 종들이 깨어있게 해달라고, 무지하지 않게 해 달라고, 양들을 속이고 이용해 먹지 않게 해 달라고, 자신의 영광과 탐욕을 채우려고 발버둥치지 않게 해 달라고, 진실한 목자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그럴 때 가정이 살고 교회가 살고 사회가 살고 국가와 민족이 살아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와 함께 하나님의 나라가 널리 확장되게 될 것입니다.

기도 : 이 땅의 주의 종들이 깨어나도록 주의 영을 부어주소서. 말씀의 권위가 회복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스데반 황 목사 (그리스도의보혈교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