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일반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신학 - 목창균

첨부 1

  1. 포스트모던과포스트모던신학(목창균).hwp (File Size: 63.0KB/Download: 15)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신학

 

목창균

 

서론

 

서구 세계와 문화는 역사적 전환기에 있다. 현대와 현대사상은 막을 내리고 있는 반면, 새로운 시대와 사상이 출현하고 있다. 포스트모던(postmodern) 시대와 포스트모던니즘(postmodernism)으로 불리는 것이 그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거나 모순되고 혼란스런 현상을 포스트모던으로 이해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 과정에 있다.

 

신학에서도 포스트모던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신학자들, 특히 미국 신학자들은 현대적 사고방식이 전환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신학이 현대 정신과 세계관에 대한 응답으로 출현한 것이라면, 포스트모던 신학은 포스트모던 정신과 세계관에 대한 신학적 응답이다. 그렇지만 포스트모던 시대를 주도할 신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이는 해방신학을, 다른 이는 과정신학, 혹은 해체주의 신학을 지적한다. 아직 적절한 포스트모던 신학이 출현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포스트모던니즘은 한국에도 이미 소개되어 문학, 예술분야에서 활발한 논의가 전개되고있고, 포스트모던 사상에 대한 연구서적이 적지 않게 출판되었다. 반면, 포스트모던신학은 소개되는 단계에 있다. 번햄이 편집한 [포스트모던 신학]이 번역되었고, 숭실대 한국 기독교 문화연구소에서 펴낸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등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복음적 기독교에 있어 큰 도전인 동시에, 복음증거를 위한 새로운 기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이며, 어떻게 일어났는가, 그 본질과 특징은 무엇이며, 현대주의와 어떻게 구별되는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신학적 반응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포스트모던 사상과 신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 현대의 종말과 포스트모던 시대의 출현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 사회의 새로운 지성적 관점이다. 그것은 현대 세계관에 대한 반작용으로, 현대성의 모순과 부작용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되었다. 동시에 그것은 현대주의의 논리적 발전이요 계승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주의를 떠나서는 생각될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과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출현 배경이 되는 현대성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서구 정신 문화의 역사는 흔히 세 단계로 구분된다. 전근대(premodern), 근대(modern), 후기근대(postmodern)가 그것이다. 전근대는 고대, 중세, 종교개혁시대를 포함하며, 우주론과 형이상학이 사상적 중심을 형성했다. 특히 그리스의 사변적 우주론과 기독교의 신학적 우주론이 결합되었다. 세계를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한 것이 전근대 세계관의 특징이다. 피터스(Ted Peters)에 따르면, 이 시대는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1

profile image
김훈 2009.06.29. 20:10
음...글이 증간에 짤린거 같은데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