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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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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왜예수그리스도중심의설교인가.pdf (File Size: 758.9KB/Download: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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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 류응렬 221
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인가?
류 응 렬(총선대학교 신학대학원 설교학)
들어가는말
토마스존쇠Thomas Jones)는모든설교가성경의 중심 메시지인 예수그리스도
의십자가와구원에집중되어야할것을디음과같이강조한다.
진정한 기독교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십자가
는 거룩한 성경의 중심교리이다. 다른 모든 진리는 십자가 안에서 성취되거나 반드
시 십자가위에 기초해 있다. 따라서 성경의 어떤 교리도십자가와연결되지 않고철
저하게사람앞에 주어져서는안된다. 따라서 설교로부름을받은사람은반드시 그
리스도를 설교해야 한다.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메시지는 이 밖에 다른 것이 없기
때문이다 1)
존스의 말은그옛날사도바울의 고백을기억나게 한다내가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
였음이라n (고전 2:2).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않기로
작정한 바울. 바울의 모든 고백과 설교의 중심에는 인류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권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 받은 신앙
인의 복음에 합당한삶이 베어져 있다. 예수그리스도에 대한메지지는복음의 근원
일 뿐아니라복음자체였으며 복음을전해야할이유일 뿐아니라사람의 변화를가
져오는유일한힘이다.
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는구원을선포하고신앙인의복음에합당한새로운삶을
1) Thomas F. Jones, "Preaching the Cross ofαrist," quoted in Bryan 대때려I, C꺼rist-centered Preaching
(Grand Rapids: Baker AJ며demic, 1994; rep띠11, 2(05), 277.
222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촉구하는 설교자는 바울의 고백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전하는 복음은
바울이 천명한 구원과 성화의 복음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죽은 영혼을 거듭나게 하
고 살아난 자들을 거룩한 삶으후 인도하는 구원과 성화를 가능하게 하는 주체란 무
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나아가는 구속사적 설교의 시작은 바로 이 질문에서
시작된다.
모든성경을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믿는개혁주의 성경해석과설교자는성경
각 본문이 전체와 통일성을 지니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다. 통일성이
란성경 전체가시기와장소그리고저자가달라도하나의 일관된 메시지를담고있
다는 말이다. 유기성이란 각 본문이 성경전체와 단절되어 파편적으로 존재하는 것
이 아니라 계시 발전 속에서 마치 생명체처럼 서로 연결되어 었다는 말이다. 따라서
성경의 각본문은하나의 거대한생명체와같이 성경전체의 배경 속에 살펴야한다.
성경전체의 메시지를 하나로 통일시킬 수 있는 원리가 무엇인가? 많은 선학자
들은 성경전체를 하나의 통일된 눈으로 볼 수 있는지에 관하여 많은 논란을 벌려
왔다. 삼위일체의 하나님, 언약, 약속과 구원, 하나님의 약속과 계획, 약속과 성취,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백성, 그리고 땅과 같은 주제로 성경을 하나의 관점에서
보고자 노력해 왔다.2)
본 글에서 필자는 왜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설교해야 승F는지에 대한 질문
을 원리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그l자 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성경을 하나님의 계
시로 믿는 설교A}가 왜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구속사적 설교를 강조하는지 근
거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경의 중심주제에 관하며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먼저 고찰한 후, 왜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전해야 하는지 당위성을 살피고, 마
지막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L 예수그리스도에 대한성경의 중언
1. 구약이 중언하는메시아
2) 단일주제로 성경을 접근하는 방법 (s뼈e thematic approach)과 달리 다중주제접큰방법 (m띠tip1ε
thematic approach)도 성경신학의 큰 흐름을 보인다. 다중주제접끈을 위한 교과서와 같은 책으로
Elmer A. 뼈rtens, Gr.쳐상 Des뺑: A Focus on Old Testament η1eolomGrand Rapids: Baker, 1981)와
Wil1i뻐 1. Dumbrel1, 7he 뼈 0/ the Beginning: Revelation 21-22 and the α'd Testament Coν'e/U1J따
(Grnnd Rapids: Baker, 1985) 등이 있다. 최근에 다중주제접근을 잘보여주는 성경신학 책으로다w1않
H. H. Scobie, 7he Wtrys 0/ our God: An Apprα, ICh to Biblical 7heology (Grn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rrφany, 2(03). 스코비는성경의 주제를사중구도, 즉”하나님의 질서"(God's Orde디하
나님의 종"(God’s Seπants), "God’s Peop1e"(하나님의 백성), 그리고 ”하나님의 길"(The Ways of God)
로나누어 접근한다. 어떤 주제로 성경을 볼지라도 하나님의 모든 계시의 완성은 예수 그리스
도에게 집중된다는 점에서 얼치된다, 결국 성경의 모든 메시지를 통일적으로 묶어내는 공통
점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시논 구속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7/ 류응렬 223
성경의 계시는 인류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활동을 보이시는 말씀이다. 하나님
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사역을 통하여 죄인을 구속하시는 말씀과 구
원 받은 새로운 백성이 어떻게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갈 것을 제시하는 말씀이다.
성경은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속하고 구속한 백성을 성화하는 말씀이다.
하나님의구속과성화를이루는주체는바로예수그리스도이다.
구약이 증언하는메시아에 관하여 먼저 예수님 자신의 말씀을들어보자. 예수그
리스도가신약뿐아니라구약의 말씀이 나아가는목표란사실은예수그리스도자
신의 증언에서 확인된다. 모세의 글을 읽으면서 종교적 삶의 지표로 삼는 사람들에
게 주님께서 말씀하신다모세를믿었더면또나를믿었으리니 이는그가내게 대하
여 기록하였음이라."(요 5:4이. 모세가장차오실 메시아에 관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
었는지에 관해서는 견해의 차이가 있지만 성령님의 감동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록
하게 하선 모세의 글이 장차 오설 예수님에 관한 기록이라고 예수님 자신이 지적하
신다
구약성경이 장차나타나실 구원자 예수님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는사실은모세
와 선지자의 모든 글 그리고 나아가 구약의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 예수님께서 제자
들에 게 들려주시는 말씀이다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
에 더디 믿는자들이여 그리스도가이런고난을받고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할것
이아니냐하시고이에모세와및모든선지자의글로시작하여모든성경에쓴바자
기에 관한 것을자세히 설명하시니라"(녹 24:25-2끼.
성경은믿는자에게구원을약속한다 ”너희가성경에서 영생을얻는줄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 많은
사람들이 ”영생을 얻기 위하여” 구약을 탐독하지만구약이 말씀하고 있는 영생의 소
유자요수여자이신 예수님에게로나아오지 않음을주님이 책망하선다 ”그러나너
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 구약 성경을
탐독하는 모든 사람들은 주님께서 들려 주시는 이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구약
성경을통하여 예수그리스도께로향하지 않는해석은예수자신의 말씀과충돌을
피할수없다 이는구약을설교할때도동일하게 적용된다.
구약을설교할때 직접적이든간접적이든구약이 증거하는 메시아와전혀 관련되
지 않는설교를진정한의미에서의 기독교적 설교라고할수없다. 데이비드라슨은
”구약가운데 엄밀한의미에서 메시아적이지 않는부분은하나도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지적한다)) 시드니 그레다누스 역시 이를 잘변증한다.
3) David μs없 The Anatmηy of Preaching: ldenti.fYing the l?sues in Preaching T?αiay (Grand Rapids
Kregε1 Publications. 1989). 167-68.
224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선약은 구약 자체가 성육신하선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고 선포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구약을해석하는궁극적인 형식은 메시아적 해석이거나그리스도중섬
의 해석이다. 문예적, 역사적, 또는사회학적 해석 같은 형태도진리의 일면을발견하
게 하지만구약의 가장중요한진리를보여주는것은오직 메시아적 해석뿐이다.4)
모든 구약 본문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계시의 발전을 보이면서 나아간다는
말은성경 해석과설교에 중요한기초를제시한다. 진정한성경적인설교는성경전
체의 중심주제인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메시지로 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 말
이 구약지평 내에서 본문의 의미 분석 없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안경으로 성경으로
틀어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설교자는 주어진 본문에서 문법적 그리고 역사적
주해를 통하여 본문의 의미를 일차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본문은 본래 의미하지 않
았던 것을결코의미할수없다. 그러나구약의 지평 내에서 해석이 멈추어서도안된
다. 계시가완성된선약의 빛으로구약을통전적으로얽지 않은채 구약당시의 해석
에만그치는것은온전한기독교적설교일수없다.
구약에서 삼위일체의 하나님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본문을 읽어야 한
다는 주장은 예수님의 해석뿐 아니라 종교개혁가의 사&에서도 발견된다. 마르틴
루터는 모든 구약성경을 기독론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유명하다. 루터는 성경이 그
리스도에 관해 증언하는것에 관하여 성경전체에서 평이한단어들이든복잡한단어
들활이1뜯든그리스토가존재한다다5히) 예수그리스도는’”’성경에서 태양이며 진리라”페’잉이1 다다
든 성경이 그리스도만을 가리키고 있디는 것은 조금도 의심한 여지가 없다”고 지적
한다 또한”구약성경 전체가그리스도를가리키고있으며 구약전체가그분과일치
를보인다”고구약에 대한기독론적 해석을제시한다.6)
주로구원이라는주제에 관섬을두고예수그리스도안에서 믿음으로말미암는칭
의를강조한루터에게 구약에서 그리스도를발견하는것이 우선순위라는것은쉽게
상상이 간다. 루터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에 대해 모이저는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루터의 신학전변에 흐르는사상은 칭의이다. 그러나그의 설교 전변에 흐르는 것은
살아계시교 호흡하시교 사랑하시면, 섬기시고, 고난 받으신 그리스도이다'."7)
4) Sidney Grei따nus,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ament: A αntemporwγ Hermeneutical Method
(Grand Rapids: Eerdrnans Publishing Company, 1999), 55
5) 구약의 기독론적 해석에 대한 루터의 집착은 심지어 에스더와 같이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가 전
혀 보이지 않는 듯한 성경은 비록 구약성경 안에 있지만 정경이라고 불리울 가치가 적다라고 까지
평가한다.
6) 루터의 여러 책에서의 인용구는 Sidney Greidanus,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wnent에서 재
언용함(1 2이-
7) Meuser, Fred W. Luther the Preacher (Minneapolis: Augsburg, 1983), 121.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 류응렬 225
개혁주의의 산실인 칼빈의 구약해석도마찬가지다.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성
경이라는 원리에서 동일한 견해를 보이는 칼빈의 설교 중심에는 하나님 중심의 메
시지가 들어있다. 특히 하나님의 구속사와 언약의 사상은 칼빈을 형성하는 주요 주
제이다. 물론 칼빈은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설교하기 위해 반드시 예수그리스도를
언급해야만 할 것을 강조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럼에도 하나님 중심의 칼빈의 설교
전면에흐르는기본원리는예수그리스도이다.
요한복음 5: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
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의 주석에서 녁라는 성경에서 그
리스도를찾겠다는분명한목적을가지고읽어야한다 .... 성경대로라는말은구약
성경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다" 11우리가 모든 성경에서 반드시 찾아야 하는 것은
바로이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알그L 그리스도 안에 놓여져있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무한한부요함을 아는 것."8)
칼빈의 구약설교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파커는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성경의 다
양한관점에도불구하고하나의 성경적인관점이 흐르는데”인간의 영원한선과일
시적인션을위해보이지 않는하나님이 스스로계시하신다는것이다 본문을다룰
때 칼빈의 주해와 적용을 지배하는 것 01 바로 01 사상이다. 하나님은 여러 예를 통하
여 당신의 은혜로운 활동을 보이신다."9) 칼빈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엄하는 통로는
오직예수그리스도안에서그리고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만가능하다.10)
2. 신약이 증거하는 예수그리스도
도드는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첫 설교에서 여섯 가지 특정을 제시하면서
신약설교의 기본성격을 잘 설명한다. 첫째, 성취의 시대가 도래했다. 선지자가 예언
한 메시아의 시대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왔다는 것이다 둘째, 성취는 예수의
죽으섬과부활사역을통하여 일어났다 구약의 모든말씀이 예수그리스도로말미
암아 그 성취를 맛본디는 말이다. 셋째, 부활하심으로 예수는 하나님의 우편에서 새
로운 이스라엘의 메시아로서 높임을 받으셨다. 넷째, 교회의 성령은 그리스도의 현
재적 능력과 영광이다. 다섯째, 메시아의 시대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그 절정에
이를 것이다. 여섯째, 복음은 언제나 회개의 메시지와, 죄의 용서함과 성령님을 주시
8) Greidanus, Preaching αristfrom the Old Testament 141 에서 재 인용.
8) Parkεr, T. H. L αlvin 's Preaching (Loω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92), 107
JI)) Ibid., 93-107 종교개혁가들 뿐 아니라 오늘날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중섬으로 설교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성경신학자듬과 섣교학자들에게도 동일하게 들려온다 대표적으로 Graeme G이dsworthy
Preaching with the Whole Bible As Christian Scripture (Grand Rapids: Eerdmans, 2이애)와 Grei없nus,
PreachingC꺼ristfrηm the Old T estament를 보라
226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는일,다가올시대에 대한구원의 약속으로끝을맺는다11l
도드가이해한베드로의 메시지에는구약과선약을이해하는그의 해석학적 눈이
나타난다. 구약의 모든 말씀이 다가올 메시아를 향하여 나아가고 선약은 오신 메시
아의 모습과장차오실 메시아의 재렴을보이는말씀으로이해한다. 즉, 예수님의 죽
으심과 부활을 중심으로 구약의 말씀의 성취와 성천하신 그리스도, 그리고 복음에
합당하게 반응해야할신앙인의 삶이 골고루나타나는 예수그리스도중심의 성경
해석을볼수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성경해석은 선약의 곳곳에서 두드러진다. 공관
복음서의 저자들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
를 선포하시며 구원 사역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지의 핵심으로 다루고 있
다는 사실은 쉽게 발견된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나라, 진정한 왕의
강림, 구원을주시는유일한이름인 예수그리스도. 요한은그의 성경기록의 목적에
서 그리스도중심의 사상을특별하게 밝힌다"오직 이것을기록함은너희로 예수께
서 하나님의 아들그리스도이심을믿게 하려 함이요또너희로믿고 그이름을 힘입
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는 바울에게서 절정을 맞이한다. 바울은 일생 그리스
도의 십자가와부활을중심으로설교했다. 오직 그리스도가그의 해석과설교의 중
심을 차지했던 바울은 그의 복음이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일지라도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한다고 그의 복음의 진수를
제시했다{고전 1:23).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이후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
자가에못박히신것외에는아무것도알지아니하기로작정”한바울의고백은모든
그의 서신에 흐르는중심 메시지가오직 그리스도임을한층더 강조하고 있다t고전
2:2)
바울의 설교는 크게 두 가지의 형식상의 특정을 보인다. 그의 설교에는 전반부와
후반부로나눌수 있는데, 주로전반부에는 예수님의 십자가와부활, 그리고후반부
에는구원의가르침에근거하여구원받은신자의합당한삶을선포하고있다.1 2 ) 바
11) C. H. Dodd, The Apostoliι Preaching and Its Development with and Appendix on Eschatology αd
Histoη (Grar띠 Rapids: Baker Book House, 1980; first printed in 1936), 21-23
12) 바울의 설교에서 교리와신자의 삶은기록한차례의 순서가아니라논려적인순서를따르고있
다 바울설교의 이라한패턴에 관한논의로Wil1iam D. Dennison, 뻐이cative and Irrφerative: The 8asic
Slructure of Pa띠ine Ethics," Calvin 1까eological Joul7Ull14 (1979): 55-78; G∞'fg Streckiεr, "Indicative and
Impζ:rative According to Pa띠," Australian Biblical Review 35 (1 987): 60-72; M?c뼈e1 Parsons, "Being
Precedes Act: Indic따ive and Irnperative in Pau1’s Writing," Evangelical α씨α!rlerly 60 (1988): 99-127;
Je빠ey Scott Duv외 1, "A Synchronic Analysis of the Indicative!Inψerative Slructure of Pau1ine
E앙10πation" (Ph D. 이ss. , Southwestern Baptist 까1∞10밍cal Se때nary, 1991) 그리고 필자의 tlPa버’S
Preac.매ng in the Epistle to the Eph야l뻐s and Its Homi1etica1 Irr껴plications" (Ph.D. diss., 끼le Southern
Baptist Theologica1 se띠nary, 2oo3), 163-92 에 잘 나타나 있다.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 류응렬 227
울의 두 메시지에는 상호간의 균형이 유지된다. 후반부에 나타난 삶의 메시지는 철
저하게 전반부의 구원의 메시지에 근거한다. 즉, 신X에게 촉구하는 복음에 합당한
삶은 반드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얻은 신앙인에게만 주어지는 말씀
이다.
예를 들어 바울은 에베소서 1 정에서 3장까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루신 구원에 관한 설교, 그리고 4장에서 6장까지 신앙인의 변화된 삶에 관하여 설
교한다. 마찬가지로 로마서 1장에서 11장까지가 교리 설교라면 12징L에서 16장까
지는 구체적인 삶의 적용을 설교한다. 우리는 바울의 설교에서 한 가지의 공통점
을 발견한다. 구원의 교리이든 성화를 위한 적용이든 그 중심은 바로 예수 그리스
도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신앙인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성화
의 삶을 지속적으로 살아간다 13)
지금까지 구약에서 왜 예수그리스도를전해야하는지 예수자신의 성경해석학적
눈과 신약저자들의 구약을 읽는 눈을 살펴보고, 베드로를 통한신약설교의 특정, 복
음서의 기록목적, 그리고 바울의 설교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중심 설교를 살펴보
았다. 성경의 기록목적이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특히 예수그리스도라는중보자를
통해 이루신 구원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서 그리스도 중심 메지지의 필요성에 관하
여 개관했다. 1982년에 있었던 ”성경해석학에 관한 시카고의 선언문"(The αricago
Statement on Biblical H없neneutics)은 이를 잘 종합한다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
역은 모든 성경의 중심되는 초점이다. 성경을 그리스도 중심으로 해석하는 것을 거
부하거나 확신하지 못하는 어떤 해석방법이라도 우리는 거부한다. 이것이 바로 우
리 주님이 구약성경을이해한방법이다'."14)
설교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언자로 부름 받은 사람이다. 성경적인 설교자는 예
수 그리스도가 지금 이 땅에 몸으로 계신다면 주어진 본문을 통하여 전하실 그 말씀
을 전해야 한다. 모세와 선지자들 그리고 구약의 모든 저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
하여 말씀을 기록하고 증거했다면 우리는 그들의 의도에서 벗어난 다른 복음을 전
할 자유를 누릴 수 없는 사람이다. 복음서의 저자들과 바울이 그리스도께 초점을 맞
추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의 메시지를 마땅히 예수 그리스도로 향해 전해야 한다는
과제를설교자들에게 안겨 준다.
13) 바울 설교의 후반부 메시지, 즉 성화를 위한 삶의 윤리를 다루는 메시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가 전편에 나타나지는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바울 설교의 후반부에 나타난 그리스도인의
윤리를 설교할 때는 특별한 시선이 요구된다. 즉, 복음에 합당한 삶이 나오게 되는 배경을 제대로 설
명해 주어야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삶의 변화가 전제되지 않는 거룩을 향한 삶의 촉구
는진정한기독교적 섣교의 특정을상실시키기도한다
14) In Hermeneutics, 1neη·ω10' and the Bible: Papers from 1CB1 Summit 11, ed 닮rI D. Radmacher and
Robert D. Preus (C?rand Rapids: Zondervan AcadεmicB∞ks, 1984), 890-91.
228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R 예수그리스도중심 셜교를위한전제
1. 타락한인류를구원하고성화하는하나님의 말씀
1) 구원과거룩한삶을위해 기록된 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성경을 전하고자 하는 설교자의 전제란 무엇인7}? 전
제 없는해석이 없듯이 해석 없는설교역시 있을수없다.성경은하나님께서자선을
드러내시는특별계시이다. 성경은죄로죽었던 인류를그리스도의 십자가와부활을
통해 구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계획을 제시한다. 구원의 복된 소식을 증언히는 성
경은 오직 예수로 말미암는 구원을 선포할 뿐 아니라 구원 받은 자들이 복음의 부르
섬에 합당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규범을보여준다. 구원과성화의 두축은 바울의 성
경 기록 목적에 잘 나타난다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
로하여금그리스도예수안에 있는믿음으로말미암아구원에 이르는지혜가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
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
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II(팀후 3: 15-1 꺼.
바울의 증언은 구원과 성화에 관한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담고 있다. 첫
째, 성경기록의 목적이 구원이라든 말은 인류가 구원받아야 할 죄인임을 전제한다
는 말이다 성경은 인류를 독립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이 펼요한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구원이 펼요한 인류의 모습은 아담의 타락 이후로 창세기부
터 계시록까지 성경이 일관되게 증언하논 중심메시지다. 인류는 죄를 범하기에 죄
인이기도하지만근원적으로죄인이기 때문에 죄를지을수밖에 없다는것이 성경
의가르침이다.인류를구원할수있는것은예수그리스도의복음이다.
둘째,성경이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의 규범으로기록되었다는점 역시 우리가온
전하지 못한 상태임을 전제한다.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은총으로 구원
을 얻었다 할지라도 여전히 우리의 삶은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온전하지 못하다.
성경은그리스도인에게 구원의 길을제시할뿐아니라온전하지 못한삶에 대하여
책망하며 신앙인으로 바르게 살도록 지도한다.
구원을위한복음의 메시지 그리고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온전한삶을위한메
시지는한가지공통점을보여준다.성경은우리가스스로구원받을수없다는점과
구원을 받았다고 온전한 삶이 완결되는 것이 아니란 점이다. 인류가 타락한 상태임
을 전제한 채 구원과 구원 받은 백성의 거룩한 삶을 위하여 기록되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모든 성경이 타락한 인류의 상태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발견한다)5)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 류응렬 229
2) 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는구원과거룩한삶
인류의 타락을 전제하고 있는 성경은 타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예수 그리스
도 안에서 제시한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질 궁극적인 구원과 부르섬에 합
당하게 살도록 요청 받는 신자의 삶으로 압축된다. 구원 받는 것이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라면 거룩한 삶에의 요청에 온전히 응답할 수 있는 것 역시 그리스도의 은혜로
만가능하다. 우리는오직 은혜로구원 받으며 오직 은혜로성화에 이르게 되고오직
은혜로구원이 보장되는단계까지 나아간다.
우리의 열심과 훈련은 성화에 이르게 히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주님의 은혜
에 대한당연한반응으로나타나야한다. 우리의 열심과공로가하나님의 의를 이루
는데 아무런 영향을미치지 못한다는것을아는사람은하나님의 절대적 은총이 무
엇인지아는사람이다.오직그리스도예수로말미암는구원과거룩한삶.성경이보
여주는 이러한 일관된 주제는 삼위일체의 하나님,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성경을보는 해석학적 시각을요구한다. 특정한본문뿐 아니라모든성경이 동일하
게요구하는메시지이다.
2. 인류의 타락에 초점올맞추는해석학과젤교
1) 타락상태초점이란무엇인가?
미국 카버넌트 신학대학원의 총장인 브라이언 채플{Bryan(퍼apell)은 그의 주요저
작인 αη'st-αntered Preaching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에서”타락상태초점(F때len
αndition Focus)"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타락상태초점이란 오늘날 신자들이 본
문이 기록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으로서 그 본문이 우리 모두에게 은혜를 요구하
는 인간상태를 가리킨다, "16) 채플에 따르면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사람들이나오늘
날 사람들이나 동일한 부분을 공유한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왜 하나님의 은혜가필요한가? 인간이 처한동일한불완전한상태 때문이다.
인간이 타락된 상태임을 전제하는 것은 성경이 기록될 때나 지금이나 동일하다 성
경이 시대를초월하여 동일한메시지를담고있는 이유가바로여기에 있다.
15) 브라이언 채플은성경의 기록목적을”타락상태초점”이라는용어로표현하고그의 해석학과설
교학의 기초로 삼는다. 성경의 모든 머l 시지는 인류의 타락상태에 구원과 구원 받은 사람의 새로운
삶을 위 한 목적으로 씌어졌다고 주장한다, Bryan Chapell, αrist-Centered Preaching: Redeeming the
Expositoη, Sermon (1994, Second Edition, Grand Rapids: 없ker A,않.demic, 2005)
16) 다Illpell, αrist-Centered Pr,αlChing, 50
230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인간의 타락상태에 초점을 맞추고 성경본문을 읽어가는 것은 설교자에게 본문이
시대와장소와관계없이 언제나적용될수 있다는확선을심어준다. 수천년 전에 기
록된 본문은 당시의 사람들뿐 아니라 오늘날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게 하고 그 유일한 해결인 그리스도의 사역을 바라보게 한다. 타락 상태란 인
간이 근본적으로죄인 된 상태와구원 받은 백성의 온전하지 못한상태를가리키기
도 한다. 성화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상태 역시 하나님의 은혜를 요구한다. 하나님의
은혜로구원받은사람은하나님의 은혜로거룩한삶에 이르게 되기 때문이다.
성경을 이러한해석학적 배경으로 읽을 때 모든성경이 구속적 목적과거룩한삶
을 향한 촉구의 메시지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설교자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이루선 구속적 메시지를 증거 하는 일이며 구속
받은백성의 온전한삶을촉구하는것이다. 이러한작업은 전통적 주해작업인본문
의 역사적,문자적 연구를통해 일차적으로본문을해석한바탕위에 반드시 성경전
체 속에서 주어진 본문을조망할수 있는선학적인 작엽, 특히 구속사적 시각으로본
문의 의미를추구할것을요구한다.
2) 타락상태초점, 어떻게 적용할것인가?
성경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성경을 기록한 저자의 의도를 바르게 이해할 때 비로
소주어진다 텍스트에 대한이해의문제는저자와본문그리고독자사이에긴장속
에서 이루어지지만 보수적 시각은 저자와 본문을 강조해 왔다.1 7) 예수 그리스도를
171 저자와본문,그리고독자의 위치는해석학의 기본을이루는세 가지 축이다.보수주의플표방하
는 해석은 주로 본문에 나타난 저자의 의도를 강조해 왔다 그러나 포스터모던시대에 저자중심의
해석학은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1920년대 영문학의 세계에서 Ezra POlllld와T. S. Eliot를 중
심으로 열어난 본문 중심의 신비평(New Criticism)은 본문 속에서 저자를 제외하는 운동이었고 이는
결국본문의미를결정 짓는마지막주체인독자에게그축을이동시키는독자중심비평을잉태한다
성경을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영감의 말씀으로믿는그리스도인은성경의 원저자가오직 하나
넘이시며 성경의 저자블이 성령님의 영감음따라본문을기록했다는것을신뢰하든해석학적 전제
위에 저자중심의 해석학을 지지한다- 우리가 전하논 것은 하나념께서 성경의 저자틀을 통하여 전
하려 하셨던 바로 그 진리를 지금과 여기라는 상황에 적실하게 적용하는 것이다 설교자는 저자의
의도에 통제 받아야 하는 객체이지 본운을 지배할 수 있는 주체가 아니다. 일반 문학에서 저자 중섬
의 논의 에 관하여 는 E. D. 비rsch, Jr. , ιl따?ty in Interpretation(New Haven: Yale Univε, :rsity prεss, 1967)
에 그리고 그의 The Aims of Interpretation(Qllcago: The University of Qllcago Press, 1976) 잘 나타나
있다 Hirsch의 이론을 신학적으로 수용하여 정립하여 저자 중섬의 해석학을 개진한 Walter C
Kaisεr, Toward an Exegetical Theo1o.양': Biblic,띠 Exegesis for Preaching a찌 Rαching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1) 그리고 Robert H. Stein의 A Basic Guide to lnterpreting the Bible: Playing by
the Rules (Grand Rapids: Baker, 1994)가 있으며 최끈에 그의 저자 중심의 해석학을 정리한 "The
B앉lefits of an Author-Qri앉lted Approach to Hermeneutics,"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44 (2001): 451-66이 있다. Kevin Vanhoozer의 ls There a Meaning in 재is Text?: The Bible, the
Reader, and the Morality o{ Literary Knαvledge(Grand Rapids: Zondervan, 1998)도 E. D. 뻐rsch의 해석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7/ 류응렬 231
중심으로 설교하는 구속사적 설교는 저자의 의도를 중시한다. 성경의 궁극적 저자
인 하나님께서 본문-을 통해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에 나타난
저자의 의도를 찾고자 할 때 본문 자체와 본문을 둘러싼 근접문맥과 성경전체의 시
각으로동시에 읽어야한다.
주어진 한 본문을 성경전체에서 살펴보는 것은 계시 발전 속에 성경을 유기적으
로 읽는 것을 의미한다. 특별히 구약은 계시의 완성인 예수 그리스도를 횡E하여 나아
간다 완성된 계시를 향해 본문이 나?}가야 한다면 필연적으로 구속적 해석을 요구
한다. 보스는 ”계시는 구원의 행위와 연결되어 있으며 결코 분리될 수 없다" "계시
는구원에 대한설명이다”고정리한다 18) 아무리 철저한주석 작업을거쳐 올바르게
말한다해도본문의 문자에 그쳐버린 해석을온전한 기독교적 해석이라할수 없다.
그 본문을 전체 속에서 읽는 구속적 메시지를 파악하기 까지는 우리는 성경을 기록
하게 하신 하나님의 진정한의도를 이해했다고 할수 없기 때문이다.19)
인류의 구원을 위해 기록된 성경은 타락상태를 초점으로 본문을 읽는 근거를 제
시한다. 인류의 상태를염두에 두고 본문을읽을때, 즉우리를구원하고성화시키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본문을 읽을 때 본문의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본
문을주실 때 본문이 기록된목적을무시하거나그목적을다루지 않은채 내용분석
으로 끝나는 해석과 설교는 하나님의 마음을 읽어내지 못한 채 문자에 대한 학문적
인주해작업에지나지않을수도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타락상태초점을 주해와 설교에 적용할 것인가? 채플은 본문 앞
에서 세 가지를 질문할 것을 요구한다. 첫째,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사건은무엇인가? 셋째, 현재의 청중틀과본문이 쓰여졌
던 당시의 사람들t흑은본문의 저재사이에 공통점은무엇인가.?20) 채플의 질문에는
두 가지 중요한 해석학적 원리를 보여준다. 첫째, 설교자가 본문을 펼쳐놓고 무조건
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y.o}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본문이 기록된
당시에 무엇을 말하는지 그리고 무슨 사건을 니루는지 일차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주어진본문의 일차적 문맥에서 멈추어서도안되고반드시오늘날사
람들의 상황과비교해서 살펴야한다는점이다.
어떤 본문이라도 당시의 상황과 오늘날 사람들의 공통점은 지니기 마련이다. 하
나님의 눈앞에 동일한 타락한 상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설교자는 주어진 본문에서
인간의 불완전한 모습을 찾아내고 성경에서 제시하는 해결책과 하나님이 우리에게
학적 기초에 끈거하여 저자중심의 해석을 지지한다
1B) Geerhardus VOS, Biblical η1eology: O[d and New Testament (1 948; reprint, Grand Rapids: Eerdrnans,
1975), 5-6.
19) αlapell ,Chπst-Centered Preaching, 271
20) Ibid., 270.
232 존 웨슬리의 선학과 개혁신학
무엇을요구하는지 보여주어야한다영접하는자곧그 이름을 믿는자들에게는하
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라는요한복음 1:12절은당시의사람들이나오
늘날의 사람들이나 동일하게 구원을 필요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또한 구원을 주시
는 이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을 동일하게 선포한다. 설교자는 이 본문을 다
룰 때 반드시 유일한 구원자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영접을 촉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이 본문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구원의 근거라는 사실을 설명하고 그
치지 않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기를 원한다. 해석자와 설
교자는성경 저자들을통하여 하나님이 보여주신목적과의도에 자신을복종시켜야
한다.
m 예수그리스도중심의 껄교를위한성경신학
1. 왜 성경신학적 시각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중심으로 설교한다는 것은 성경
신학적 기초 위에 서 있다)1) 성경신학이란모든 성경을 하나의 통합적 관점으로 읽
는해석학적 눈이라할수 있다. 성경신학의 과제는특정한한본문이 무엇을나타내
는지 물어볼 뿐 아니라 그 본문이 성경의 전체 메시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에 주목한다. 이는 성경이 특별계시 발전의 역사라는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한다. 성
경의 한부분은성경전체와반드시 연결되어 있으며 각부분의 메시지는전체와함
께조망할때진정한의미를파악할수있다.
한 본문을 전체 속에서 연구하는 해석학적인 눈. 도토리를 연구하는 사람을 예로
들어 보자. 도토리의 속성에 관하여 올바른 연구가 가능하다. 매끈하며, 갈색이며, 곁
이 딱딱하디는 점과심지어 다람쥐가그것을좋아하는 것까지 알수 있다. 이런 연구
는도토리에 관하여 어느정도올바른모습을보여 주지만여전히 불완전한연구에
그친다. 도토리나무라는 전체적 시각을 제쳐두고 하나의 부분인 도토리에 대한 온
전한논의는불가능하기 때문이다.물론도토리의 여러 속성에 대하여 정당한관찰
은 가능하다. 그러나 상수리나무라는 전체적 시각 없이 도토리를 완전히 안다는 것
은 부분에 그칠 뿐이다. 본문연구도 마찬가지다. 각 본문을 성경전체의 통합적 시각
으로 바라보는 성경선학적 시각 없이 본문을 단편적으로 이해한 성경 해석을 온전
한해석이라부를수없다 22)
21) 골즈워디는 Preaching with the Whole Bible As αristian Scripture에서 왜 모든 복음적 이고 개혁주
의적 설교자가그리스도를 전해야만하논지 성경선학적 배경에서 잘피력하고 있다.
22) 주어진 본문의 일차적 문맥에서의 주석을 기피하고 무조건 전체시각으로 각 본문을 읽어 들어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7/ 류응렬 233
예수그리스도중심의 설교에서 전체를바라보는성경신학적 시각은필수적이다.
예수그리스도가하나님의구속역사를이루시는주체요하나님의모든약속을성취
시키는실체라면반드시 본문은예수그리스도와연관지어 읽어야한다.
2. 성경계시의 세 가지 특징
모든성경은하나님께서 역사속에서 인류에게 스스로의 모습을드러내신특별계
시이다.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계시를 보여주는 궁극적인 실체라는 점
을 성육신 하신 그리스도를 통해 강조한다. 바울은 하나님 되신 그리스도가 계시의
완성임을그의 설교의 기초로삼았다. 하나님의 자기 계시와하나님 나라를구현해
가는 역사의 한복판에는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약속
과 구원을 시작하고 성취하는 주체이며 하나님 나라의 모든 전개와 완성을 구현하
는중심이다. 예수그리스도를중심으로하는성경의 이러한계시는세 가지 특정을
보이고있다,23)
1) 계시의점진성
첫째, 하나님의 구속적 계시는 점진적이다 모든 성경은 구속의 완성이라는 최종
목표를 향하여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가 완결된 시대 속에 사
는오늘의 설교자에게신약은구약의 말씀에 새로운지평을제공한다.즉구약말씀
은 선약의 벚 아래에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계시의 완성이신 예수 그
리스도가오셨는데도여전히 구약에만머물러 있는주해나설교는위험하다.
하나님의 계시는 특정한 시대에 완전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시대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었다. 따라서 어느 특정한 본문은 그
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이라는 큰 틀 안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핸드릭 크래
벤덤은 그리스도를 향해 니아가는 성경의 역사를 잘 묘사한다역사는 그리스도
를 향해 끊임없。1 나아가는 하나의 이야기다. 그랜로 그싹도께서 창조로부터
성육신 때까지 그리고 다시 오실 때까지 언제나처럼 말씀하시고 행동하시고 인도
하시는 그리스도의 세가지 직분, 즉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이라는 그리스도의
인격에 많은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4) 그리스도의 삶에서 완전히 구현되는 하나
가는 해석도 위험하간 마찬가지다. 특정한 본문은 일차적으로 문법적, 역사적 그리고 나아가 문예
적 그리고사회학적 배경 속에서 다양한주해 작엽음통하여 의미를파악한후 전체 계시 발전 역사
속에서 본문을읽을수있는신학적인조망을필요로한다
23) 개혁주의 성경해석학의 기본을 이루는 Vos의 Biblical Theology는 하나님의 특별계시인 성경의
계시특정을잘설명한다
234 존 웨슬리의 신학파 개혁신학
님 계시의 점진적 성격은 구약의 본문을 해석할 때 반드시 신약의 빛과 연관 지어
해석해야 한다는 개혁주의 해석의 기초를 제공한다.
2) 계시의유기성
둘째, 하나님의 구속계시는 유기적인 성격을 띤다. 성경은 여러 시대의 여러 저
자들에 의해 기록된 말씀이지만 파편적으로 존재하는 책이 아니라 각 책은 일관된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즉, 하나님의 구속하고 성화하는 말씀이다. 성경의 계시는
마치 열매를 향하여 자라가는 하나의 씨앗과도 같아서 오랜 역사를 통하여 그 씨앗
은 점진적으로 자라나고 있다. 씨앗은 장차 나타날 열매와 절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씨앗의 형태라하더라도 이미 그속에 장차맺어질 열매의 모습을부분적으로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씨앗 속에 열매가 있고 열매는 씨앗을 통해 만들어진다는 것
이다.
완성된 계시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계시의 초기 형태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하
다. 계시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예수그리스도의 삶에서 계시가 절정
에 이른다는사실은어느부분을본문으로정하더라고성경전체의 시각에서 본문을
보게 한다.즉, 계시의유기적 성격은모든계시의 완성이선 예수그리스도안에서 주
어진본문의 계시를고찰할것을요구한다.
l 계시의구속사생
마지막으로 계시가 지니는 또 하나의 특정은 구속사성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타
락한 인류를 구원하는 구원사를 다루는 말씀이다 계시란 결국 인류의 구원을 위해
오실메시아를 향하고 신약의 계시는 오신 메시아에 대한 증언이며 다시 오실 메시
아에 대한기대이다. 구약의 모든 약속은 예수그리스도의 말씀과사역 그리고그의
인격에서 성취를 보며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갈샘l 서 완성된다.
설교자논성경의 어느부분을주해하고설교할지라도구원하서는삼위일체의 하
나님, 특히 예수그리스도의 눈으로본문을보아야한다. 구속의 사역과결부되어 있
는 계시는 결국 하나님의 구원을 총체적으로 해석히는 것이다. 구속을 이루시는 삼
위의 하나님, 특히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성경해석과 설교의 중심 부분을 차지한다.
이것이 기독교복음을복음되게 하는가장중요한표지이다. 그리스도가전제되거
나 나타나지 않는 복음은 단순한 종교적 교훈이나도덕적 훈계에 그칠 수도 있다.
24) Hendrik Krab벼빼m, "H때neneutics and Preaching," in The Preacher α띠 Preachir땅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뻐dRefonn빼 Publis비ng Corrφ없ly, 1986), 232.
왜 예수 그리그도 중심의 설교인가7/ 류응렬 235
맺는말
지금까지 펼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설교의 당위성에 관하여 살펴보
았다. 먼저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해야 하는 근거에 관하여 모든 구약성경이 자
신을향해 말씀하고있다는예수님의 구약성경관을살펌으로써 기본원리를제시했
다. 복음서 저자의 고백과 베드로와 바울의 설교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나아가는지를 통해 초대교회의 설교관을 살폈다. 그리고 구원과 성화를 중심으로
본문을대히는타락상태초점에 관하여 기술함으로써 예수그리스도를중심으로설
교해야승}는당위성에 관하여 피력했다.
예수그리스도중섬의 설교란하나의 방법론이 아니라성경을바라보는개혁주의
적 계시관에 기초한다.즉,모든말씀이 하나님의 감동으로된 것이며 타락한인류의
구원과 온전한 삶을 위해 주어진 것이기에 이를 가능하게 하는 진정한 실체인 예수
님을중심으로 설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이 아담스(JayA없ms)는 예수그리스도가
셜교의 중심에 서야 할 이유를 잘 정리한다.
만일 여러분의 설교가 유대교 회당에서 받아들여지거나 유니테리언 교도들에게
받아들여진다면 무엇인가 근본적으로 잘 못된 것이 있습니다. 진정한 기독교적인
셜교는 독특합니다 기독교 복음을 복음으로 만드는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하고 성
화히는 메시지입니다. 우리 설교의 모든 핵심에는 그리스도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
이 복음적인 설교의 핵섬입니다.25)
25) Jay Adams, Preaching with Pwpose (Grand Rapids: Baker, 1982), 147.
236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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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존 웨슬리의 신학과 개혁신학
<Abstract>
W1y Th We I-bve to 00님1 Olrist fum tæ Wnle 않i뼈Jre?
David Eung-Yul Ryoo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11lls paper e)φlores why Christian preachers need to preach a
Christ-centered sennon. We first examined why we have to interpret and
preach Messianica11y from the Old Testament in the light of Jesus' own
interpretative perspective. Jesus demonstrated in several places that the
entire text of the Old Testament testifies about Jesus Himself. Messianic
interpretation of the Old Testament is also found in the sennons of John,
Peter, and Pa띠.
Christ-centered preaching strives to understand the biblical text in its
unique historical context against the progressive revelation of God's Word.
The purpose of Christ-centered preaching is to know what the text tells us
about the person, work, and teaching of Jesus Christ. The Old Testament
was f버filled through the life of Jesus, cL?minating in His death and
resurrectlOn.
Christ-centered preaching or redemptive-historical preaching needs to
understand that the whole Scripture is pointing to Jesus Christ, who is the
one who fL?fills God’s redemptive purpose. Preaching rederrψtively requires
not only awareness of biblical theology but also discovery of the message
of Jesus Christ in all Scriptures. As redemptive-historica1 preaching reveals
God’s redemptive work in history, theocentric preaching inevitably becomes
Christ-centered preaching because Jesus Christ is the agent through whom
God fL?fills all His etemal purposes.
Key Words
Christ-centered 단eac비ng. Rederrψtive-historica1 Preaching. Biblical
Theology. Messianic Interpretation. Progressive Rev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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